2024.03.11 10:10
■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롬12:1)
본문: (롬12:1)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
(서론)
본문 롬12:1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다음과 같이 3단락이다.
①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②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③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
위의 3단락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은 곧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성구를 성경에서 해석해주는 성구를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자가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구절에 대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하여 정리자가 설명을 첨부한 것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그 성구가 말씀하는 진리의 범위 안에서 말하였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본론)
1.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마18:21-22) 그 때에 베드로가 나아와 가로되 주여 형제가 내게 죄를 범하면 몇 번이나 용서하여 주리이까 일곱 번까지 하오리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게 이르노니 일곱 번뿐 아니라 일흔 번씩 일곱 번이라도 할지니라
베드로가 나아와 말씀드리기를 “주여 형제가 내게 죄를 범하면 몇 번이나 용서하여 주리이까 일곱 번까지 하오리이까” 할 때에,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네게 이르노니 일곱 번뿐 아니라 일흔 번씩 일곱 번이라도 할지니라” 하셨다. 이것이 곧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이다.
2.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엡1:7-13)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그리고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우리가 진리의 말씀 곧 우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곧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이다.
‘피 곧 대속’은 무엇인가?
‘죄 사함 곧 구속’은 무엇인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인가?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피 곧 대속
① ‘피 곧 대속’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이다.
② ‘피 곧 대속’을 자세히 말하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❶대혈벌의 대속과 ❷대행위의 대속과 ❸대화평의 대속이다.
③ ‘피 곧 대속’을 더 자세히 말하면, ❶예수님이 십자가에 죽기까지 대신 형벌을 받으신 대형벌의 대속과 ❷예수님이 십자가에 죽기까지 대신 행하신 대행위의 대속과 ❸예수님이 십자가에 죽기까지 대신 화평하신 대화평의 대속이다.
2) 죄 사함 곧 구속
① ‘죄 사함 곧 구속’은 예수님의 피로 ❶사죄의 구속과 ❷칭의의 구속과 ❸화목의 구속이다.
② ‘죄 사함 곧 구속’을 자세히 말하면, ❶예수님의 피로 말미암아 새 사람으로 사죄의 구속과 ❷예수님의 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순종하는 칭의의 구속과 ❸예수님의 피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화친의 구속이다.
③ ‘죄 사함 곧 구속’을 더 자세히 말하면, ❶예수님의 대형벌의 대속으로 새 사람으로 죄 짓지 아니하는 사죄의 구속과 ❷예수님의 대행위의 대속으로 하나님께 순종하는 칭의의 구속과 ❸예수님의 대화평의 대속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화친의 구속이다.
3) 그 안에서 또한 믿어
①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❶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 살고, ❸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② ‘그 안에서 또한 믿어’를 자세히 말하면, ❶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❸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③ ‘그 안에서 또한 믿어’를 더 자세히 말하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❸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④ ‘그 안에서 또한 믿어’를 더욱더 자세히 말하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❶대형벌의 대속과 ❷대복종의 대속과 ❸대화평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힘입어 곧 ❶새 사람으로 사죄의 구속과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칭의의 구속과 ❸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❸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4)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①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①보혜사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27)과 ②주의 성령이 임하심이다(눅4:18).
②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자세히 말하면, ①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요15:26-27) 하시는 것과 그리고 ②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③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더 자세히 말하면, ①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포로된 자를 자유케),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눈먼 자를 다시 보게 하시며),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과 그리고 ②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눅4:18) 것이다.
④ ‘하나님의 성령이 임하심’을 더욱더 자세히 말하면, ①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포로된 자를 자유케),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눈먼 자를 다시 보게 하시며),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이다. 또한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써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일5:10-11)이다. 그리고 ②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눅4:18) 것이다. 이것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이다. 또한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써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3.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
(고전3:16-17)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누구든지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면 하나님이 그 사람을 멸하시리라 하나님의 성전은 거룩하니 너희도 그러하니라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우리가 하나님의 성전이다. 이것이 곧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이니라’이다.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우리가 하나님의 성전이 되는 것’은 곧 우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는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을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엡1:13) 것이다.
(문답)
문1: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는 무엇인가?
답: 베드로가 나아와 말씀드리기를 “주여 형제가 내게 죄를 범하면 몇 번이나 용서하여 주리이까 일곱 번까지 하오리이까” 할 때에,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네게 이르노니 일곱 번뿐 아니라 일흔 번씩 일곱 번이라도 할지니라(마18:21-22)” 하신 것이다.
문2: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는 무엇인가?
답: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엡1:13) 것이다.
문3: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는 무엇인가?
답: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우리가 하나님의 성전이 되는(고전3:16-17) 것이다.
(결론)
(롬12:1)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
우리에게는 일흔 번씩 일곱 번이라도 지은 죄를 회개하면 용서하시는 하나님의 자비하심이 있다. 그러므로 우리가 죄를 지었더라도 즉시 회개하여 하나님의 자비하심으로써,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아,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전이 될 수 있다.
- 2024. 03. 11∥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