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15 23:51
■ 아무 성이나 촌에 들어가든지 그 중에 합당한 자를 찾아내어(마10:11)
본문: (마10:11) 아무 성이나 촌에 들어가든지 그 중에 합당한 자를 찾아내어 너희 떠나기까지 거기서 머물라
(서론)
‘아무 성이나 촌에 들어가든지 그 중에 합당한 자를 찾아내어 너희 떠나기까지 거기서 머물라’ 하셨다.
그러면 ‘아무 성이나 촌에 들어가든지 그 중에 합당한 자’는 무엇인가?
(마10:40-42) 너희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이니라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는 선지자의 상을 받을 것이요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는 의인의 상을 받을 것이요 *또 누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 사람이 결단코 상을 잃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너희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이니라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는 선지자의 상을 받을 것이요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는 의인의 상을 받을 것이요 *또 누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 사람이 결단코 상을 잃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너희를 영접하는 자와 나를 영접하는 자와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와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가 곧 ‘아무 성이나 촌에 들어가든지 그 중에 합당한 자’이다.
그러면 ‘너희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는 무엇인가?
그리고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는 무엇인가?
그리고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 무엇인가?
(본론)
1장 너희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
(엡1:7-13)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고,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곧 ‘너희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이다.
그러면 ‘피 곧 대속’은 무엇이며, ‘죄 사함 곧 구속’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피 곧 대속
1)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골1:22)의 대속을 하셨다.
2)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빌2:8)의 대속을 하셨다.
3) 예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 골1:19-20)의 대속을 하셨다.
2. 죄 사함 곧 구속
1) 육신의 연약한 자(롬5:6)를 생기 있는 산 영(고전15:45)의 사람으로 구속하셨다.
2)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롬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3)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를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3.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골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❸영의 생각으로(롬8:6)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 즉 믿음의 행함이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과 ‘율법의 행위(롬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막10:19)’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다만 죄를 깨달음(롬3:20)이다.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 곧 보혜사와 주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즉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값없이(롬3:24) 주시는 은혜이다. 그렇기에 벧후1:1에 ‘보배로운 믿음’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엡4:3, 벧후1:5, 벧후1:10, 유1:3) 한다.
4.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❶보혜사의 임하심(요14:16, 요14:26, 요15:26)과 ❷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2장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
(엡1:3-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다. 이것이 곧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이다.
3장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셨다(눅4:18). 이것이 곧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이다.
4장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요15:26) 하신다. 이것이 곧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이다.
5장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
(갈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하셨다. 그러므로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 하여 사람이 의롭게 되도록 하는 것이 곧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자를 그 안에서 또한 믿게 하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게 하는 것이 곧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게 하여 보혜사가 임하시는 자와 주의 성령이 임하시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이 곧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이다.
(문답)
문1: ‘너희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엡1:13) 것을 영접하는 자이다.
문2: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은 무엇인가?
답: 하나님께서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신(엡1:3-6) 것을 영접하는 자이다.
문3: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를 자유케,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을 영접하는 자이다.
문4: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요15:26-27) 것을 영접하는 자이다.
문5: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게(갈2:16) 하는 것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는(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게(엡1:13) 하는 것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시고(요14:16, 요14:26, 요15:26-27), 주의 성령이 임하시게(눅4:18) 하는 것이 곧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이다.
(결론)
본문 마10:11에 ‘아무 성이나 촌에 들어가든지 그 중에 합당한 자를 찾아내어 너희 떠나기까지 거기서 머물라’ 하셨다. 그리하여 아무 성이나 촌에 들어가든지 그 중에 합당한 자는 곧 다음과 같다.
‘너희를 영접하는 자’이다.
‘나를 영접하는 자’이다.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이다.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이다.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이다.
그러므로 이 글의 핵심은 ‘아무 성이나 촌에 들어가든지 그 중에 합당한 자’이다.
- 2023. 10. 15∥김반석 목사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