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25 14:14
■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엡2:1)
본문: (엡2:1)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서론)
본문2:1 말씀에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하셨다. 이 말씀에서 주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다음과 같이 2단락이다.
①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② ‘너희를 살리셨도다’
그러면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은 무엇인가?
그리고 ‘너희를 살리셨도다’는 무엇인가?
안내: 이 글의 본론 부분은 이 글을 쓰기 직전에 쓴 글 「죄는 무엇인가」 「의는 무엇인가」의 내용을 활용한 것이다.
(본론)
1장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은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과 같이 죄의 삯은 사망(롬6:23)이 된 것이다.
1. ‘죄(罪)’는 무엇인가?
죄(罪)는 하나님의 뜻에 배치된 것이다.
2. ‘하나님의 뜻에 배치된 것’은 무엇인가?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 즉 선악과를 따먹고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한(창3:7) 것이다. 즉 사람이 흙으로 돌아간(창3:19) 것이다.
3. ‘선악과를 따먹은 것’은 무엇인가?
세상으로 좇아온 것 곧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요일2:16)이다.
4. ‘사람이 흙으로 돌아간 것’은 무엇인가?
사람이 범죄하므로 여호와의 신 즉 하나님의 영이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시니 그들이 육체 곧 혼과 몸이 된(창6:3) 것이다.
5. ‘사람이 육체가 된 것’은 무엇인가?
육신의 연약한 자(롬5:6)와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롬5:8)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이다.
6. ‘연약한 자와 죄인 된 자와 하나님과 원수 된 자’는 무엇인가?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행음자들과 술객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모든 거짓말하는 자들로써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참여하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계21:8)이다.
2장 너희를 살리셨도다
‘너희를 살리셨도다’는 무엇인가? 그것은 다음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읋 얻음(엡1:13, 갈2:16)이다. 이것은 곧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롬6:23)이다.
1. ‘의(義)’가 무엇인가?
‘의(義)’는 하나님의 뜻대로(막3:35, 고전1:1. 고후1:1, 엡1:1, 골1:1, 딤후1:1) 된 것이다.
2. ‘하나님의 뜻대로 된 것’은 무엇인가?
하나님의 창조하심대로 된 것이다.
3. ‘하나님의 창조하심 대로 된 것’는 무엇인가?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지으신(창1:26-28) 것이다.
4.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사람’은 무엇인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창2:7) 것이다.
5.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 것’은 무엇인가?
영과 육(요3:6)의 사람이 된 것이다. 즉 영과 육(혼과 몸)으로써 영과 혼과 몸(살전5:23)의 사람이 된 것이다.
6. ‘영과 혼과 몸(살전5:23)의 사람이 된 것’은 무엇인가?
1) 하나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엡1:7) 사람이다. 곧 중생의 씻음(딛3:5)을 받은 사람이다. 이것은 하나님의 의(義)이다.
- ‘중생의 씻음’은 무엇인가?
사람이 범죄하므로 여호와의 신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시지 아니하는 육체(창6:3)의 사람(혼과 몸)이 되었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아 생기 있는 생령(창2:7)의 사람 즉 산 영(고전15:45)의 사람이 되었다. 그리하여 육체(혼과 몸)의 사람이 생령의 사람(영과 혼과 몸) 곧 산 영의 사람(영과 혼과 몸)이 된 것이 곧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딛3:5)이다.
2) 또 하나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엡1:13) 사람이다.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을 받은 사람이다. 이것은 예수 믿는 우리의 의(義)이다.
-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무엇인가?
①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하시는(요15:26) 것이다. 이것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이다. 그리고 ②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눅4:18) 것이다. 이것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19) 것이다. 이것이 곧 하나님의 창조의 뜻대로 된 것으로써 의(義)이다.
7.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무엇인가?
하나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써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것(요일5:10-11)이다.
또 하나는,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으로써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살리셨다(엡1:19-20). 그리고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우리 안에 거하시면, 우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우리 죽을 몸도 살리신다(롬8:11). 즉 부활의 능력이다.
(결론)
문1: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은 무엇인가?
답: 죄의 삯은 사망(롬6:23)이 된 것이다.
죄(罪)는 곧 하나님의 뜻에 배치된 것이다. 즉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사람(영과 육)이 범죄 하므로 여호와의 신 곧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함께 하시지 아니하는 육체(혼과 몸)가 된 것이다. 즉 육신의 연약한 자와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와 하나님과 원수 된 자가 된 것이다. 이것은 영원한 불못에 던지움을 받는 둘째 사망이다.
문2: ‘너희를 살리셨도다’는 무엇인가?
답: 하나님의 은사는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 있는 영생(롬6:23)이다.
의(義)는 하나님의 뜻대로 된 것이다. 즉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 받은 사람이다. 그런데 사람이 범죄하므로 여호와의 신 곧 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함께 하시지 아니하는 육체(혼과 몸)가 되었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곧 중생의 씻음을 받았다. 이것은 하나님의 의(義)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곧 중생의 씻음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을 받았다. 이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 것으로써 우리의 의(義)이다. 이렇게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 곧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시는 영생이며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 2022. 05. 25∥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