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복 있는 사람은(1:1-3) - 설명본

 

본문: (1:1-6) 복 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좇지 아니하며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 *저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시절을 좇아 과실을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 행사가 다 형통하리로다

 

(서문)

 

본문 시편1:1-3 말씀은 복 있는 사람에 대한 말씀이다. 이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다음과 같이 9단락이다.

 

복 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좇지 아니하며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

저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시절을 좇아 과실을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 행사가 다 형통하리로다


위의 9단락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은 곧 해석할 단락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을 정확히 찾아 제시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자가 설명을 최소한 첨부하는 것이다.

 

본래 이 제목 복 있는 사람은(1:1-3)에 대하여 며칠 전(2022. 05. 02)에 해석해주는 성구만 제시하는 글을 썼다. 그런데 해석해주는 성구만 제시해서는 이해가 잘 안 되는 부분도 있겠다 싶어서 이 글에서는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한 설명을 첨부하였다.

 

(본문)

 

(1:1) 복 있는 사람은 악인의 꾀를 좇지 아니하며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1. 복 있는 사람은

 

(벧전3:14) 그러나 의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면 복 있는 자니 저희의 두려워함을 두려워 말며 소동치 말고

 

의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면 복 있는 자니하셨다.

 

그러면 는 무엇인가?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2:16)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1:13)이다.

 

(벧전4:14) 너희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욕을 받으면 복 있는 자로다 영광의 영 곧 하나님의 영이 너희 위에 계심이라

 

너희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욕을 받으면 복 있는 자로다하셨다.

 

그러면 그리스도의 이름은 무엇인가?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1:7)이다.

 

2. 악인의 꾀를 좇지 아니하며

 

(3:6)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

 

여자가 그 나무를 본즉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인지라 여자가 그 실과를 따먹고 자기와 함께한 남편에게도 주매 그도 먹은지라하셨다. 그러므로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의 살과를 따먹은 것이 곧 악인이다.

 

(요일2:15-16)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치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 좇아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 좇아온 것이라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 좇아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 좇아온 것이라하셨다. 그러므로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 곧 악인이다. 그리고 이것이 곧 선악과를 따먹은 것이다.

 

3.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3:7)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하였더라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하였더라하셨다. 그러므로 선악과를 따먹고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한 것이 곧 죄인이다.

 

(5:6-10)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육신의 연약한 자,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가 곧 죄인이다. 그리고 이것이 곧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한 것이다.

 

4.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삼상2:3) 심히 교만한 말을 다시 하지 말 것이며 오만한 말을 너희 입에서 내지 말지어다 여호와는 지식의 하나님이시라 행동을 달아보시느니라

 

오만한 말을 너희 입에서 내지 말지어다 여호와는 지식의 하나님이시라 행동을 달아보시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말만하고 행동은 하지 아니하는 것이 곧 오만한 자이다.

 

(1:2)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

 

1.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22:36-40) 선생님이여 율법 중에 어느 계명이 크니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

 

예수께서 가라사대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것이 크고 첫째 되는 계명이요 *둘째는 그와 같으니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셨으니 *이 두 계명이 온 율법과 선지자의 강령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과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이 곧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는 것이다.

 

2.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

 

(6:4-9) 이스라엘아 들으라 우리 하나님 여호와는 오직 하나인 여호와시니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오늘날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에 행할 때에든지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를 삼고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할지니라

 

너는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오늘날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며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에 행할 때에든지 누웠을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할 것이며 *너는 또 그것을 네 손목에 매어 기호를 삼으며 네 미간에 붙여 표를 삼고 *또 네 집 문설주와 바깥 문에 기록할지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는 것이 곧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이다.

 

그러면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는 무엇인가?

 

(요일5:1)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니 또한 내신 이를 사랑하는 자마다 그에게 난 자를 사랑하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꼐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가 곧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이며,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 자이다.

 

(1:3) 저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시절을 좇아 과실을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 행사가 다 형통하리로다

 

1. 저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시절을 좇아 과실을 맺으며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27)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거하느니라

 

예수 그리소들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 것이 곧 저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시절을 좇아 과실을 맺는 것이다.

 

2.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이 곧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이다.

 

3. 그 행사가 다 형통하리로다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 그 행사가 다 형통한 것이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잇는 증거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결문)

 

1: ‘복 있는 사람은무엇인가?

 

: 의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면 복 있는 자(벧전3:14)이다.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욕을 받으면 복 있는 자(벧전4:14)이다.

 

2: ‘악인의 꾀를 좇지 아니하며는 무엇인가?

 

: 먹음직도 하고 보암직도 하고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나무의 살과를 따먹은(3:6) 것이 곧 악인이다.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 곧 악인이다.

 

3: ‘죄인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는 무엇인가?

 

: 선악과를 따먹고 이에 그들의 눈이 밝아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을 알고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치마를 한 것(3:7)이 곧 죄인이다. 우리가 육신의 연약한 자,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6-10)가 곧 죄인이다.

 

4: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는 무엇인가?

 

: 말만하고 행동은 하지 아니하는(삼상2:3) 것이 곧 오만한 자이다.

 

5: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는 무엇인가?

 

: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과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22:36-40) 것이 곧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는 것이다.

 

6: ‘그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로다는 무엇인가?

 

:

우리가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는(6:4-9) 것이 곧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 자이다.

 

7: ‘저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시절을 좇아 과실을 맺으며는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15:26-27) 것이 곧 저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시절을 좇아 과실을 맺는 것이다.

 

8: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는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 곧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이다.

 

9: ‘그 행사가 다 형통하리로다는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요일5:10-11)이 그 행사가 다 형통한 것이다.

 

- 2022. 05. 11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2024.11.25-2635 김반석 2024.01.21
공지 조직신학 정리에 대하여 (서론) 김반석 2024.01.21
공지 성막 공부 (서론편, 구조편, 기구편, 재료편, 건축편, 공과편) 김반석 2013.01.26
공지 성경연구에 대한 세 가지 김반석 2023.10.12
공지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김반석 2022.05.07
공지 홈페이지 자료 복사를 막은 이유 [1] 김반석 2016.03.04
공지 성경연구 정리방식 김반석 2017.12.24
2254 ‘성령의 충만함’에 대한 신약의 실상과 구약의 예언 김반석 2022.06.15
2253 두 세 사람이 주님의 이름으로 모인 곳(마18:19-20) 김반석 2022.06.15
2252 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행2:4) 김반석 2022.06.14
2251 아내들과 남편 ː 간음하는 여자들과 하나님의 원수 ː 신부와 남편 김반석 2022.06.12
2250 창3:6-7의 사람의 범죄 ː 창6:1-3의 사람의 범죄 김반석 2022.06.07
2249 믿고 세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막16:15-16) 김반석 2022.06.05
2248 솔로몬의 아가(아1:1) file 김반석 2022.05.25
2247 너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엡2:1) 김반석 2022.05.25
2246 나를 믿는 자는 나의 하는 일을 저도 할 것이요 또한 이보다 큰 것도 하리니(요14:12) 김반석 2022.05.23
2245 소돔과 고모라에 의인 십 인 file 김반석 2022.05.13
2244 이방인(계11:1-2) file 김반석 2022.05.12
2243 성전 밖 마당(계11:1-2) file 김반석 2022.05.12
2242 하나님의 성전과 제단과 그 안에서 경배하는 자들(계11:1-2) file 김반석 2022.05.12
» 복 있는 사람은(시1:1-3) - 설명본 김반석 2022.05.11
2240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마16:13-19) 김반석 2022.05.09
2239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 ː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행13:38-39) 김반석 2022.05.09
2238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라(마11:28-30) 김반석 2022.05.08
2237 세상에 있는 자기 사람들을 사랑하시되 끝까지 사랑하시니라(요13:1) 김반석 2022.05.06
2236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마28:18-20) 김반석 2022.05.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