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12.06 23:27
■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엡2:8-9)
본문: (엡2:8-9)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
(서론)
본문 엡2:8-9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도리는 다음과 같이 4단락이다.
①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②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③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④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
위의 4단락에 대하여 다음의 본론에서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본문 엡2:8-9은 성경에서 말씀하는 구원론에서 대표적 성구 중에 하나이다. 그런데 우리가 이 말씀에 대하여 바로 깨닫지 못하고 오해 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하여 이 말씀은 해석하기 어려운 난해절 중에 하나이다.
그러면 본문 엡2:8-9 말씀에 대하여 어떤 오해를 하는가? 그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것을 믿는 믿음으로 의롭다 함의 구원을 얻는 것이지, 우리가 무엇을 행하는 행위로 구원받는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런 논리는 지식으로 구원을 받고 행함으로 구원을 받는 것이 아니라는 영지주의 사상과 같은 것이다. 그런데도 정통교회의 실제 신앙생활에서는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를 적용하는 모순을 가지고 있다.
그렇기에 본문 엡2:8-9 말씀을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하면, 우리가 본문 엡2:8-9 말씀을 얼마만큼 바로 깨닫지 못하고 오해하였는지 분석이 될 것이다.
(본론)
1.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곧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이다.
그러면 ‘피 곧 대속’은 무엇이며, ‘구속 곧 죄 사함’은 무엇인가?
1) 피 곧 대속
①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골1:22)의 대속을 하셨다.
②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빌2:8)의 대속을 하셨다.
③ 예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골1:19-20)의 대속을 하셨다.
2) 구속 곧 죄 사함
① 육신의 연약한 자(롬5:6)를 새 사람(골3:10)으로 구속하셨다.
②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를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요6:40) 자로 구속하셨다.
③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를 영의 생각(롬8:6)으로 사는 자로 구속하셨다.
2.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이다. 그러므로 이것이 곧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골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❸영의 생각으로(롬8:6)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 즉 믿음의 행함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갈2:16)이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라 하셨다. 그렇기에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엡4:3, 벧후1:5, 벧후1:10, 유1:3) 한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과 ‘율법의 행위(롬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막10:19)’는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죄를 깨닫음(롬3:20)이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그러면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은 무엇이며,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무엇인가?
①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❶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보혜사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신다.
❷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❸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는 보혜사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신다.
②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❶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❷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하시는 것이다.
❸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3.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이 거저 주시는(엡1:6) 선물이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이 은혜로 값없이 주시는(롬3:24) 선물이다.
- 참고: 엡2:8에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셨다. 여기에서 구원이 되는 죄 사함과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즉 의롭다 하심은 우리에게서 난 것이 아니다. 그렇지만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 곧 구속을 힘입어 사는 믿음은 우리가 행할 것으로써 우리에게서 난 것이다. 믿음은 곧 위에서 언급한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골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❷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❸영의 생각으로(롬8:6)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 즉 믿음의 행함이다.
4.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
1) 율법의 행위
(롬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하셨다. 즉 율법의 행위로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고, 다만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다. 이것이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다.
2)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막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셨다. 이것은 율법의 계명이다. 그러므로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로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고, 다만 율법의 계명을 범하면 죄를 지은 것을 깨달음이다.
3)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갈5:4)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하셨다. 즉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자들은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이다.
참고: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자들을 대표적으로 말하면 유대교의 유대인들이다. 유대교의 유대인들은 율법으로 의롭다 함을 얻는다면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구원을 부인한다.
(결론)
문1: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는 무엇인가?
답: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것을 말씀한다..
문2: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엡1:13) 것을 말씀한다.
문3: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는 무엇인가?
답: ❶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께서 은혜로 거저 주시는 선물이다.
❷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을 받은(엡1:13)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께서 은혜로 값없이 주시는 선물이다.
문4: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는 무엇인가?
답: 율법의 행위로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라(롬3:20)이다.
- 2021. 12. 06∥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