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아의 사적(事蹟)

2021.11.26 23:19

김반석 조회 수:


선지자선교회

노아의 사적(事蹟)

 

본문: (6:8-9) 그러나 노아는 여호와께 은혜를 입었더라 *노아의 사적은 이러하니라 노아는 의인이요 당세에 완전한 자라 그가 하나님과 동행하였으며

 

(서론)

 

본문 창6:8-9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도리는 다음과 같이 5단락이다.

 

노아는 여호와께 은혜를 입었더라

노아의 사적은 이러하니라

노아는 의인이요

당세에 완전한 자라

그가 하나님과 동행하였으며

 

노아의 사적(事蹟)을 신약의 우리의 사적에 적용할 수 있다. 그러면 노아의 사적을 신약의 우리의 사적 적용하면 무엇인가?

 

위의 5단락에 대하여 본론에서 성경을 근거하여 해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라는 것은 해석할 단락에 대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위해서 정리자가 최소한의 설명을 첨가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성경해석은 오직 성경이 하고, 성경해석에 대한 설명은 정리자가 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정확한 성경해석은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는 것이다. 그러나 인간의 해석은 성경과 상관없는 자의적 해석으로써 전적 비성경적 해석이다.

 

(본론)

 

1. 노아는 여호와께 은혜를 입었더라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곧 노아는 여호와께 은혜를 입은 것이다.

 

그러면 피 곧 대속과 죄 사함 곧 구속은 무엇인가?

 

1) 피 곧 대속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 1:22)의 대속을 하셨다.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2:8)의 대속을 하셨다.

 

예수님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아버지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1:19-20)의 대속을 하셨다.

 

2) 구속 곧 죄 사함

 

육신의 연약한 자(5:6)를 하나님의 영(8:9)이 거하시는 산 영(고전15:45)의 새 사람(3:10)으로 구속하셨다.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자(5:8)를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로 구속하셨다.

 

2. 노아의 사적은 이러하니라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곧 노아의 사적(事蹟)이다.

 

참고: 사적 한자로 事蹟으로써 일의 자취를 말한다. 즉 어떤 일이 남긴 자리를 말한다. 사적은 히브리어로 톨레도트로써 '출생, 후손, 결과, 어떤 사건이나 사람의 역사'를 의미한다. 사적6:8-9의 노아의 사적으로써 신약의 도리로 적용하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을 말씀한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을 말씀한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영의 생각으로(8:6)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즉 믿음의 행함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2:16)이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라 하셨다. 그렇기에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4:3, 벧후1:5, 벧후1:10, 1:3) 한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율법의 행위(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죄를 깨닫음(3:20)이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그러면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은 무엇이며,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무엇인가?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보혜사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신다.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는 보혜사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신다.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하시는 것이다.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하는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3. 노아는 의인이요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다.

 

그러면 사람이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1:7, 1:13) 즉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에 대한 설명은 위의 ‘2. 노아의 사적은 이러하니라에서 자세히 하였기에 생략한다.

 

그러면 성경에서 말씀하는 (의로운 사람:2:16)’는 무엇이며, ‘(선한 일:19:16)’은 무엇인가?

 

1) (의로운 사람; 2:16)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 곧 의(의로운 사람; 2:16)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과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에 대한 설명은 ‘2. 노아의 사적은 이러하니라에서 자세히 하였기에 생략한다.

 

2) (선한 일; 19:16)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선(선한 일; 19:16)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에 대한 설명은 ‘2. 노아의 사적은 이러하니라에서 자세히 하였기에 생략한다.

 

4. 당세에 완전한 자라

 

(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하셨다. 그러므로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는 것이 곧 완전한 자이다.

 

그러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는 무엇이며,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는것은 무엇인가?

 

1)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과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에 대한 설명은 ‘2. 노아의 사적은 이러하니라에서 자세히 하였기에 생략한다.

 

2)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는 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에 대한 설명은 ‘2. 노아의 사적은 이러하니라에서 자세히 하였기에 생략한다.

 

5. 그가 하나님과 동행하였으며

 

(고후5:18)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 났나니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 났나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하셨다. 즉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하나님과 화목하고 또 우리가 화목하는 직책을 하는 것이 곧 하나님과 동행하는 것이다.

 

그러면 우리가 하나님과 화목하고는 무엇이며, ‘또 우리가 화목하는 직책을 하는것은 무엇인가?

 

1) 우리가 하나님과 화목하는 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 곧 우리가 하나님과 화목하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과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에 대한 설명은 ‘2. 노아의 사적은 이러하니라에서 자세히 하였기에 생략한다.

 

2) 우리가 화목하는 직책을 하는 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우리가 화목하는 직책을 하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에 대한 설명은 2. 노아의 사적은 이러하니라에서 자세히 하였기에 생략한다.

 

(결론)

 

1: ‘노아는 여호와께 은혜를 입었더라는 무엇인가?

 

: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1:7) 것을 말씀한다.

 

2: ‘노아의 사적은 이러하니라는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1:13) 것을 말씀한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는(15:26)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을 말씀한다.

 

3: ‘노아는 의인이요는 무엇인가?

 

: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2:16) 것을 말씀한다.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의로운 사람)’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며, ‘(선한 일)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4: ‘당세에 완전한 자라는 무엇인가?

 

: 우리가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는(4:13) 것을 말씀한다.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며,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5: ‘그가 하나님과 동행하였으며는 무엇인가?

 

: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신(고후5:18) 것을 말씀한다.

 

우리가 하나님과 화목하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며, ‘우리가 화목하는 직책을 하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 2021. 11. 26김반석목사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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