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의 제사와 신약의 산 제사

  선지자선교회

본문: (12:1)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

 

(서론)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하셨다. 그러므로 산 제사는 신약의 제사라 할 수 있다. 그렇기에 제사에는 다음과 같이 두 제사가 있다.

 

하나는, 구약에서 짐승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이다.

또 하나는 신약에서 우리 몸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산 제사이다.

 

그러면 구약에서 짐승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는 무엇인가?

그리고 신약에서 우리 몸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산 제사는 무엇인가?

 

안내: 부족한 종은 그동안 롬12:1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에 대하여 여러 차례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하였다. 부족한 종이 성경을 해석할 때에 같은 성구라도 해석하는 데는 차이점이 있다. 그것은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성구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을 때에 어떤 성구를 찾아서 제시하느냐의 차이점이다. 즉 해석해주는 성구를 정확히 찾는만큼 해석에 대한 명중성이 높은 것이다.

 

(본론)

 

1. 구약에서 짐승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

 

(20:24) 내게 토단을 쌓고 그 위에 너의 양과 소로 너의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라 내가 무릇 내 이름을 기념하게 하는 곳에서 네게 강림하여 복을 주리라

 

내게 토단을 쌓고 그 위에 너의 양과 소로 너의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께 단을 쌓고 그 위에 짐승으로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는 것은 구약에서 짐승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이다.

 

20:24은 구약에서 제사에 대한 말씀 중에서 대표적 말씀이다. 즉 하나님 앞에 단을 쌓고 그 위에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는 제사이다. 그러니까 단과 번제와 화목제는 제사의 기본요소이다.

 

2. 신약에서 우리 몸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산 제사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라하셨다. 이것이 신약에서 우리 몸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산 제사이다.

 

그러면 우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드리는것은 무엇인가?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의 구속을 받은 것이 우리 몸으로 하나님께 산제사를 드리는 데에서 이다.

 

구약의 은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터(고전3:11)’이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번제)

 

(1:1)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는 것이 우리 몸으로 하나님께 산제사를 드리는 데에서 번제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3:10)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살고, 영의 생각으로(8:6)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약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즉 믿음의 행함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오직 믿음에 힘써야(4:3, 벧후1:5, 벧후1:10, 1:3) 한다.

 

그러므로 믿음의 행함율법의 행위(3:20)’는 다르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계명을 지키는 행위이다. 그렇기에 율법으로는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다만 죄를 깨닫음(3:20)이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14:16-17, 14:26, 15:26)주의 성령이 임하심(4:18)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람이 의롭게 되는(2:16) 것이다.

 

3) 화목제

 

화목제는 다음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다.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이것이 우리 몸으로 하나님께 산제사를 드리는 데에 화목제이다.

 

참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 곧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 안에 있는 증거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일5:10-11)이다.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이것이 우리 몸으로 하나님께 산제사를 드리는 데에 화목제이다.

 

참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 안에 있는 증거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결론)

 

1: ‘구약에서 짐승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제사는 무엇인가?

 

: 하나님 앞에 단을 쌓고 그 위에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는 것이다.

 

2: ‘신약에서 우리 몸으로 하나님께 드리는 산 제사는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번제)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화목제)이다.

 

 

- 2021. 1. 311차 원고

- 김반석 목사e069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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