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2.22 01:21
■ 홀연히 하늘로서 빛이 저를 둘러 비추는지라(행9:3)
본문: (행9:1-5) 사울이 주의 제자들을 대하여 여전히 위협과 살기가 등등하여 대제사장에게 가서 *다메섹 여러 회당에 갈 공문을 청하니 이는 만일 그 도를 좇는 사람을 만나면 무론 남녀하고 결박하여 예루살렘으로 잡아오려 함이라 *사울이 행하여 다메섹에 가까이 가더니 홀연히 하늘로서 빛이 저를 둘러 비추는지라 *땅에 엎드러져 들으매 소리 있어 가라사대 사울아 사울아 네가 어찌하여 나를 핍박하느냐 하시거늘 *대답하되 주여 뉘시오니이까 가라사대 나는 네가 핍박하는 예수라
(서문)
‘사울이 행하여 다메섹에 가까이 가더니 홀연히 하늘로서 빛이 저를 둘러 비추는지라 *땅에 엎드러져 들으매 소리 있어 가라사대 사울아 사울아 네가 어찌하여 나를 핍박하느냐 하시거늘 *대답하되 주여 뉘시오니이까 가라사대 나는 네가 핍박하는 예수라’ 하셨다. 즉 홀연히 하늘로서 빛이 사도 바울을 둘러 비추었는데 나는 네가 핍박하는 예수라 하셨다.
그러면 ‘홀연히 하늘에서 빛이나서 나는 네가 핍박하는 예수라’ 하신 것은 무엇인가?
(본문)
1. 예수께서 또 일러 가라사대 나는 세상의 빛이니
(요8:12) 예수께서 또 일러 가라사대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두움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
‘예수께서 또 일러 가라사대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두움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 하셨다. 이것이 곧 홀연히 하늘에서 빛이나서 나는 네가 핍박하는 예수라 하신 것이다.
2. 참 빛 곧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비취는 빛이 있었나니
(요1:9) 참 빛 곧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비취는 빛이 있었나니
‘참 빛 곧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비취는 빛이 있었나니’ 하셨다. 이것이 곧 홀연히 하늘에서 빛이나서 나는 네가 핍박하는 예수라 하신 것이다.
3.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요1:4)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하셨다. 이것이 곧 홀연히 하늘에서 빛이나서 나는 네가 핍박하는 예수라 하신 것이다.
(문답)
문: ‘홀연히 하늘에서 빛이나서 나는 네가 핍박하는 예수라’ 하신 것은 무엇인가?
답: ❶‘예수께서 또 일러 가라사대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두움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요8:12)’이며, ❷‘참 빛 곧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비취는 빛이 있었나니(요1:9)’이며, ❸‘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요1:4)’이다.
(안내)
다음은 ‘홀연히 하늘에서 빛이나서 나는 네가 핍박하는 예수라’ 하신 것은 무엇인지를 말씀한 요8:12과 요1:9과 요1:4을 해석한 자료이다. 그러니까 이 글을 쓰기 며칠 전에 정리한 것이다. 그리하여 요8:12과 요1:9과 요1:4을 해석하고 보니 이 셋 성구가 ‘홀연히 하늘에서 빛이나서 나는 네가 핍박하는 예수라’하신 말씀을 해석해주는 성구라는 것을 깨달았다.
(참고)
구원론에서 기본적 진리는 ❶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곧 중생의 씻음(딛3:5)과 그리고 ❷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엡1:13) 곧 성령의 새롭게 하심이다. 그렇기에 성경에서 구원론이 내포되는 성구는 구원론의 기본적 진리가 따른다. 왜 이런 안내를 하는가 하면 부족한 종의 성경해석을 보면 언제나 ❶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과 그리고 ❷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엡1:13)을 적용하기 때문이다. 성경의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에는 구원론의 기본적 진리가 꼭 내포되어 있다.
- 2020. 12. 05∥1차 원고
- 김반석∥e0691@hanmail.net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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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요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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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요8:12) 예수께서 또 일러 가라사대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두움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
(서문)
‘예수께서 또 일러 가라사대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두움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 하셨다. 이 말씀에서 주시는 구원도리는 다음과 같이 4단락이다.
① 나는 세상의 빛이니
② 나를 따르는 자는
③ 어두움에 다니지 아니하고
④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
위의 4단락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즉 해석할 단락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한다.
(본문)
1장 나는 세상의 빛이니
(요1:9) 참 빛 곧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비취는 빛이 있었나니
‘참 빛 곧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비취는 빛이 있었나니’ 하셨다. 이것이 나는 세상에 빛이라 하셨다.
그러면 ‘참 빛 곧 세상에 와서’는 무엇인가?
그리고 ‘각 사람에게 비취는 빛이 있었나니’는 무엇인가?
1. 참 빛 곧 세상에 와서
(요일4:9-10)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하셨다. 즉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다. 이것이 ‘참 빛 곧 세상에 와서’이다.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심이다.
2. 각 사람에게 비취는 빛이 있었나니
(요8:12) 예수께서 또 일러 가라사대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두움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두움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는 세상에 빛이시니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는 생명의 빛을 얻는다. 이것이 각 사람에게 비취는 빛이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각 사람에게 비취는 빛이다. 그리고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상의 빛이시니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는 어두움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는 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❶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❸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❶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과 ❷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이것이 각 사람에게 비취는 빛이다.
➀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이것이 각 사람에게 비취는 빛이다.
➁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눅4:18). 이것이 각 사람에게 비취는 빛이다.
2장 나를 따르는 자는
(요10:27-28)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저희를 알며 저희는 나를 따르느니라 *내가 저희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치 아니할 터이요 또 저희를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저희를 알며 저희는 나를 따르느니라 *내가 저희에게 영생을 주노니’ 하셨다.
그러면 ‘주께서 우리에게 영생을 주는’ 것은 무엇인가?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셨다. 이것이 주께서 우리에게 영생을 주시는 것이다.
1.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이것이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이다.
2.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눅4:18) 하신다. 이것이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
3장 어두움에 다니지 아니하고
(요일2:11) 그의 형제를 미워하는 자는 어두운 가운데 있고 또 어두운 가운데 행하며 갈 곳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어두움이 그의 눈을 멀게 하였음이니라
‘그의 형제를 미워하는 자는 어두운 가운데 있고’ 하셨다. 즉 그의 형제를 사랑하는 것이 어두움에 다니지 아니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과 그리고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이 곧 어두움에 다니지 아니하는 것이다.
그러면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은 무엇인가?
1. 주 하나님을 사랑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이것이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며, 이것이 어두움에 다니지 아니하는 것이다.
2.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❸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눅4:18). 이것이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이며, 이것이 어두움에 다니지 아니하는 것이다.
4장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
(요1:4)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하셨다. 이것이 생명의 빛을 얻는 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는 무엇인가?
그리고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는 무엇인가?
1.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셨다. 즉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 이것이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이다.
그러면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무엇인가?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하나님의 아들이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❶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❸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다.
②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❶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과 ❷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이것이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에게 있는 증거이다.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는 곧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에게 하나님이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 그러면 이것이 무엇이기에 사람들의 빛이 되는가?
2.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이것이 사람들의 빛이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눅4:18). 이것이 사람들의 빛이다.
(문답)
문①: ‘나는 세상의 빛이니’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다(엡1:13).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시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눅4:18) 하신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세상에 빛이시다.
문②: ‘나를 따르는 자는’은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는 그가 우리에게 영생을 주시는(요10:27-28)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이 영생을 주시는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 그러므로 세상에 빛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는 그가 영생을 주신다.
문③: ‘어두움에 다니지 아니하고’는 무엇인가?
답: 그의 형제를 미워하는 자는 어두운 가운데 있는 것이다(요일2:11). 그러므로 주 하나님을 사랑하고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이 어두움에 다니지 아니하는 것이다.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다.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 자’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문④: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엡1:13).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시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눅4:18) 하신다. 이것이 생명의 빛을 얻은 것이다.
- 2020. 12. 01∥1차 원고
- 김반석∥e0691@hanmail.net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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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 빛 곧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비취는 빛이 있었나니(요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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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요1:9) 참 빛 곧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비취는 빛이 있었나니
(서문)
‘참 빛 곧 세상에 와서 각 사람에게 비취는 빛이 있었나니’ 하셨다.
그러면 ‘참 빛 곧 세상에 와서’는 무엇인가?
그리고 ‘각 사람에게 비취는 빛이 있었나니’는 무엇인가?
(본문)
1. 참 빛 곧 세상에 와서
(요일4:9-10)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하셨다. 즉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다. 이것이 ‘참 빛 곧 세상에 와서’이다.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심이다.
2. 각 사람에게 비취는 빛이 있었나니
(요8:12) 예수께서 또 일러 가라사대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두움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
‘나는 세상의 빛이니 나를 따르는 자는 어두움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으리라’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는 세상에 빛이시니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는 생명의 빛을 얻는다. 이것이 각 사람에게 비취는 빛이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각 사람에게 비취는 빛이다. 그리고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상의 빛이시니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는 어두움에 다니지 아니하고 생명의 빛을 얻는 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❶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❸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❶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과 ❷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이것이 각 사람에게 비취는 빛이다.
➀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이것이 각 사람에게 비취는 빛이다.
➁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눅4:18). 이것이 각 사람에게 비취는 빛이다.
(문답)
문1: ‘참 빛 곧 세상에 와서’는 무엇인가?
답: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을 말씀한다.
문2: ‘각 사람에게 비취는 빛이 있었나니’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엡1:13)을 받았다. 즉 ❶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며, ❷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이것이 각 사람에게 비취는 빛이다.
- 2020. 11. 28∥1차 원고
- 김반석∥e0691@hanmail.net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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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요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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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요1:4)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서문)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하셨다. 이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도리는 다음과 같이 2단락이다.
①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②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위의 2단락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즉 해석할 단락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한다.
(본문)
1.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셨다. 즉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 이것이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이다.
그러면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무엇인가?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하나님의 아들이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❶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❸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다.
②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❶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과 ❷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이것이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에게 있는 증거이다.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는 곧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에게 하나님이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 그러면 이것이 무엇이기에 사람들의 빛이 되는가?
2.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이것이 사람들의 빛이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눅4:18). 이것이 사람들의 빛이다.
(문답)
문1: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는 무엇인가?
답: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❶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❷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 이것이 그 안에 생명이 있는 것이다.
문2: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는 무엇인가?
답: ❶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게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며, ❷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이것이 사람들의 빛이다.
- 2020. 11. 26∥1차 원고
- 김반석∥e069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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