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2.22 01:16
■ 동방 박사(마2:1-11)
본문: (마2:1-11) 헤롯 왕 때에 예수께서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시매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말하되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가 어디 계시뇨 우리가 동방에서 그의 별을 보고 그에게 경배하러 왔노라 하니 *헤롯 왕과 온 예루살렘이 듣고 소동한지라 *왕이 모든 대제사장과 백성의 서기관들을 모아 그리스도가 어디서 나겠느뇨 물으니 *가로되 유대 베들레헴이오니 이는 선지자로 이렇게 기록된 바 *또 유대 땅 베들레헴아 너는 유대 고을 중에 가장 작지 아니하도다 네게서 한 다스리는 자가 나와서 내 백성 이스라엘의 목자가 되리라 하였음이니이다 *이에 헤롯이 가만히 박사들을 불러 별이 나타난 때를 자세히 묻고 *베들레헴으로 보내며 이르되 가서 아기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고 찾거든 내게 고하여 나도 가서 그에게 경배하게 하라 *박사들이 왕의 말을 듣고 갈새 동방에서 보던 그 별이 문득 앞서 인도하여 가다가 아기 있는 곳 위에 머물러 섰는지라 *저희가 별을 보고 가장 크게 기뻐하고 기뻐하더라 *집에 들어가 아기와 그 모친 마리아의 함께 있는 것을 보고 엎드려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리니라
(서론)
마2:1-11 말씀에서 믿는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도리의 단락은 다음과 같이 4단락이다.
① (마2:1-2) 헤롯 왕 때에 예수께서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시매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말하되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가 어디 계시뇨 우리가 동방에서 그의 별을 보고 그에게 경배하러 왔노라 하니
② (마2:4-6) 왕이 모든 대제사장과 백성의 서기관들을 모아 그리스도가 어디서 나겠느뇨 물으니 *가로되 유대 베들레헴이오니 이는 선지자로 이렇게 기록된 바 *또 유대 땅 베들레헴아 너는 유대 고을 중에 가장 작지 아니하도다 네게서 한 다스리는 자가 나와서 내 백성 이스라엘의 목자가 되리라 하였음이니이다
③ (마2:9-10) 박사들이 왕의 말을 듣고 갈새 동방에서 보던 그 별이 문득 앞서 인도하여 가다가 아기 있는 곳 위에 머물러 섰는지라 *저희가 별을 보고 가장 크게 기뻐하고 기뻐하더라
④ (마2:11) 집에 들어가 아기와 그 모친 마리아의 함께 있는 것을 보고 엎드려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리니라
그러면 위의 4단락에 대한 구원도리는 무엇인가?
(본론)
1. 예수님의 나심
‘헤롯 왕 때에 예수께서 유대 베들레헴에서 나시매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말하되 *유대인의 왕으로 나신 이가 어디 계시뇨 우리가 동방에서 그의 별을 보고 그에게 경배하러 왔노라’ 하였다.
1) 예수님은 누구이신가?
(마1:18-21)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 모친 마리아가 요셉과 정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 *그 남편 요셉은 의로운 사람이라 저를 드러내지 아니하고 가만히 끊고자 하여 *이 일을 생각할 때에 주의 사자가 현몽하여 가로되 다윗의 자손 요셉아 네 아내 마리아 데려오기를 무서워 말라 저에게 잉태된 자는 성령으로 된 것이라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님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시다.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엇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님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시다.
2)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동방에서 그의 별을 보고 그에게 경배하러 온 것은 무엇인가?
(눅2:25-33) 예루살렘에 시므온이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이 사람이 의롭고 경건하여 이스라엘의 위로를 기다리는 자라 성령이 그 위에 계시더라 *저가 주의 그리스도를 보기 전에 죽지 아니하리라 하는 성령의 지시를 받았더니 *성령의 감동으로 성전에 들어가매 마침 부모가 율법의 전례대로 행하고자 하여 그 아기 예수를 데리고 오는지라 *시므온이 아기를 안고 하나님을 찬송하여 가로되 *주재여 이제는 말씀하신 대로 종을 평안히 놓아 주시는도다 *내 눈이 주의 구원을 보았사오니 *이는 만민 앞에 예비하신 것이요 *이방을 비추는 빛이요 주의 백성 이스라엘의 영광이니이다 하니 *그 부모가 그 아기에 대한 말들을 기이히 여기더라
‘내 눈이 주의 구원을 보았사오니 *이는 만민 앞에 예비하신 것이요 *이방을 비추는 빛이요 주의 백성 이스라엘의 영광이니이다’ 하셨다. 이것이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동방에서 그의 별을 보고 그에게 경배하러 온 것이다.
그러므로 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동방에서 그의 별을 보고 그에게 경배하러 온 동방 박사는 점성가들이 아니다. 점성가(占星家)는 별을 보고 점을 치는 사람을 말한다. 왕하21:6에 ‘또 그 아들을 불 가운데로 지나게 하며 점치며 사술을 행하며 신접한 자와 박수를 신임하여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많이 행하여 그 진노를 격발하였으며’ 하셨다. 그러므로 별을 보고 점치는 자가 어떻게 예수님을 경배할 수 있겠는가? 그러므로 동방 박사에 대하여 개역한글판과 개역개정판에서 난하주로 표시한 「동방의 ‘점성자들’」 「동방의 점성가들」은 성경진리에 맞지 않는 오류이다.
2. 예수님의 나심에 대한 예언
‘왕이 모든 대제사장과 백성의 서기관들을 모아 그리스도가 어디서 나겠느뇨 물으니 *가로되 유대 베들레헴이오니 이는 선지자로 이렇게 기록된 바 *또 유대 땅 베들레헴아 너는 유대 고을 중에 가장 작지 아니하도다 네게서 한 다스리는 자가 나와서 내 백성 이스라엘의 목자가 되리라 하였음이니이다’ 하였다.
다음은 예수님의 나심을 예언한 선지자의 기록이다.
(사7:14)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로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사9:1-2) 전에 고통하던 자에게는 흑암이 없으리로다 옛적에는 여호와께서 스불론 땅과 납달리 땅으로 멸시를 당케 하셨더니 후에는 해변 길과 요단 저편 이방의 갈릴리를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흑암에 행하던 백성이 큰 빛을 보고 사망의 그늘진 땅에 거하던 자에게 빛이 비취도다
(사9:6)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사11:1-2) 이새의 줄기에서 한 싹이 나며 그 뿌리에서 한 가지가 나서 결실할 것이요 *여호와의 신 곧 지혜와 총명의 신이요 모략과 재능의 신이요 지식과 여호와를 경외하는 신이 그 위에 강림하시리니
(사43:19-21) 보라 내가 새 일을 행하리니 이제 나타낼 것이라 너희가 그것을 알지 못하겠느냐 정녕히 내가 광야에 길과 사막에 강을 내리니 *장차 들짐승 곧 시랑과 및 타조도 나를 존경할 것은 내가 광야에 물들을, 사막에 강들을 내어 내 백성, 나의 택한 자로 마시게 할 것임이라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의 찬송을 부르게 하려 함이니라
(미5:2) 베들레헴 에브라다야 너는 유다 족속 중에 작을지라도 이스라엘을 다스릴 자가 네게서 내게로 나올 것이라 그의 근본은 상고에, 태초에니라
(슥9:9) 시온의 딸아 크게 기뻐할지어다 예루살렘의 딸아 즐거이 부를지어다 보라 네 왕이 네게 임하나니 그는 공의로우며 구원을 베풀며 겸손하여서 나귀를 타나니 나귀의 작은 것 곧 나귀새끼니라
3. 예수님을 경배하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
‘박사들이 왕의 말을 듣고 갈새 동방에서 보던 그 별이 문득 앞서 인도하여 가다가 아기 있는 곳 위에 머물러 섰는지라 *저희가 별을 보고 가장 크게 기뻐하고 기뻐하더라’ 하셨다.
그러면 동방에서 보던 그 별이 문득 앞서 인도하여 가다가 아기 있는 곳 위에 머물러 섰는 것에 대한 구원도리는 무엇인가?
(막16:17-18)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셨다. 그러므로 동방에서 보던 그 별이 문득 앞서 인도하여 가다가 아기 있는 곳 위에 머물러 섰는 것은 예수님을 경배하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이다.
그러면 ‘믿는 자들’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는(요15:26) 것이다. 또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그리고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 즉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엡1:19)에 대한 표적으로서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낫는 것이다.
4. 예수님을 경배하는 자들
‘집에 들어가 아기와 그 모친 마리아의 함께 있는 것을 보고 엎드려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리니라’ 하셨다.
그러면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❶황금과 ❷유향과 ❸몰약을 예물로 드린 것에 대한 구원도리는 무엇인가?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린 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❶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살고 ❸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그러므로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❶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과 ❷주의 성령이 임하심(눅4:18)이다. 이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갈2:16) 것이다.
다음은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한 것이다.
➀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이것이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린 것이다.
➁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눅4:18). 이것이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황금과 유향과 몰약을 예물로 드린 것이다.
(결론)
문1: 마2:1-11 말씀에서 믿는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도리의 4단락은 무엇인가?
답: ①예수님의 나심 ②예수님의 나심에 대한 예언 ③예수님을 경배하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 ④예수님을 경배하는 자들
문2: ‘예수님의 나심’은 무엇인가?
답: ①예수님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시다(마1:21). ②동방으로부터 박사들이 동방에서 그의 별을 보고 그에게 경배하러 온 것은 곧 내 눈이 주의 구원을 보았사오니 *이는 만민 앞에 예비하신 것이요 *이방을 비추는 빛이요 주의 백성 이스라엘의 영광(눅25:32)을 말씀한다.
문2: ‘예수님의 나심에 대한 예언’은 무엇인가?
답: 구약 성경에는 예수님의 나심에 대하여 선지자로 기록된 예언의 말씀이 여러 곳에 있다.
문3: ‘예수님을 경배하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은 무엇인가?
답: 박사들이 왕의 말을 듣고 갈새 동방에서 보던 그 별이 문득 앞서 인도하여 가다가 아기 있는 곳 위에 머물러 섰는(마2:9-10) 것이다.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막16:17-18)을 말씀한다.
문4: ‘예수님을 경배하는 자들’은 무엇인가?
답: 집에 들어가 아기와 그 모친 마리아의 함께 있는 것을 보고 엎드려 아기께 경배하고 보배합을 열어 ❶황금과 ❷유향과 ❸몰약을 예물로 드렸다(마2:11).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계시고,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 것이며, 또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❶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❸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을 말씀한다.
- 2020. 12. 29∥1차 원고
- 김반석∥e0691@hanmail.net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