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19 15:32
■ 믿음, 소망, 사랑, 그 중에 제일은 사랑(고전13:13)
본문: (고전13:13)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에 제일은 사랑이라
(서론)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에 제일은 사랑이라’하셨다.
부족한 종은 ‘믿음, 소망, 사랑, 그 중에 제일은 사랑’에 대하여 여러 차례 해석을 한 적이 있다. 즉 믿음에 대하여, 소망에 대하여, 사랑에 대하여 여러 차례 해석을 한 적이 있다. 그리하여 2년 전 2018. 8. 13에도 이 글의 제목과 같은 제목 「믿음, 소망, 사랑, 그 중에 제일은 사랑」으로 정리한 적이 있다. 그 당시로는 이제껏 정리한 것보다 명확한 해석이었다.
그리했으나 이번에 ‘성경적 방언과 비성경적 방언’에 대한 도리를 정리하는 과정에서 고전13:13에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에 제일은 사랑이라’는 말씀이 관련되어서 다시 한 번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러면 ‘믿음’이 무엇인가?
그리고 ‘소망’이 무엇인가?
그리고 ‘사랑’이 무엇인가?
(본론)
1장 믿음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하나님의 사랑이다.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다.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엡1:7)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 순종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행2:38, 엡2:8)로 주신다. 그렇기에 믿음은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는 자에게(엡1:13)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3.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갈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하셨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이다. 이것이 믿음이다.
2장 소망
1. 영생의 소망
(딛3:7) 우리로 저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후사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로 저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의 소망을 따라 후사가 되게 하려 하심이라’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로 저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하는 것이 소망이다.
그러면 ‘우리로 저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하는’ 것이 무엇인가?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이 주신 것이 영생이며, 이 생명이 그의 아들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것이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영생과 생명이 소망이다.
1) 영생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❶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❷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❸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이 주신 영생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 곧 요일3:3에 ‘주를 향하여 이 소망을 가진 자마다 그의 깨끗하심과 같이 자기를 깨끗하게 하느니라’이다.
2) 생명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❶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❷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❸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요일3:3에 ‘주를 향하여 이 소망을 가진 자마다 그의 깨끗하심과 같이 자기를 깨끗하게 하느니라’이다.
3장 사랑
(요일4:9-10)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하셨다. 즉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셔서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셨다. 이것이 사랑이다.
그러면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셔서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신’ 것은 무엇인가?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하나님의 사랑이다.
1) 피 곧 대속
예수님의 십자가의 피로 우리의 죄에 대한 대신 형벌을 받으신 것이다. 즉 ❶대형벌의 대속과 ❷대복종의 대속과 ❸대화평의 대속이다.
2) 죄 사함 곧 구속
예수님의 십자가의 피로 우리의 죄에 대한 사함을 받게 하신 것이다. 즉 ❷사죄의 구속과 ❷칭의의 구속과 ❸화목의 구속이다.
(결론)
문1: ‘믿음’이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엡1:13)을 받았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이것이 믿음이다.
문2: ‘소망’이 무엇인가?
답: 우리로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힘입어 의롭다 하심을 얻어 영생하는 소망(딛3:7)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이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요일4:10-11)이 소망이다.
문3: ‘사랑’이 무엇인가?
답: 하나님의 우리를 사랑하사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셔서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셨다(요일4:9-10).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은 우리를(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게(엡1:7) 하셨다. 이것이 사랑이다.
그런즉 믿음, 소망, 사랑 이 세 가지는 항상 있을 것인데 그 중에 제일은 사랑이라(고전13:13) 하셨다. 그러니까 믿음에도 사랑이 기본적으로 있어야 하고, 소망에도 사랑이 기본적으로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고전13:13 말씀과 같은 도리가 있는 말씀은 다음의 벧전1:21이다.
(벧전1:21) 너희는 저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시고 영광을 주신 하나님을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믿는 자니 너희 믿음과 소망이 하나님께 있게 하셨느니라
2020. 08. 19∥1차 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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