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14:6)

  선지자선교회

2020. 2. 7 1차 원고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0691@hanmail.net

 

본문: (14:6)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서론)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하셨다. 14:6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되는 다음과 같이 5단락이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위의 단락의 도리가 각각 무엇인지 성경을 근거해서 해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은 곧 해석할 단락에 대하여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 제시하고 그리고 이해를 돕기 위해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다.

 

성경해석에서 제일 좋기로는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찾아서 제시하기만 하고 설명을 첨부하지 않는 것이다. 그런 것은 설명을 첨부하면 그만큼 진리의 도리가 가감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설명은 진리의 도리를 벗어나지 아니한 범위 내에서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해야 하는 것이다.

 

부족한 종은 그동안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14:6)’에 대하여 두어 차례 해석을 하였다. 몇 년이 지난 지금 이 시점에서 성경을 깨닫는 정도에서 또 한 번 성경을 근거해서 해석하는 것이다.

 

(본론)

 

1. 예수께서 가라사대

 

(4:25) 예수는 우리 범죄함을 위하여 내어 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심을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예수는 우리 범죄함을 위하여 내어 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심을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우리 범죄함을 위하여 내어 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심을 위하여 살아나신 예수께서 가라사대 하는 말씀이다.

 

1) 우리 범죄함을 위하여 내어 줌이 되고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우리 범죄함을 위하여 내어 줌이 되신 것이다.

 

2)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심을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1:19-20) 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하셨다. 즉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셨다. 이것이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심을 위하여 살아나신 것이다.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2. 내가 곧 길이요

 

(10:19-20)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그 길은 우리를 위하여 휘장 가운데로 열어 놓으신 새롭고 산 길이요 휘장은 곧 저의 육체니라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그 길은 우리를 위하여 휘장 가운데로 열어 놓으신 새롭고 산 길이요하셨다. 즉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가는 그 길은 우리를 위하여 휘장 가운데로 열어 놓으신 새롭고 산 길이다.

 

그러면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가는 그 길은 무엇인가?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가는 길이다.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살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이렇게 믿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3. 진리요

 

(8:31-36) 그러므로 예수께서 자기를 믿은 유대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 내 제자가 되고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저희가 대답하되 우리가 아브라함의 자손이라 남의 종이 된 적이 없거늘 어찌하여 우리가 자유케 되리라 하느냐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죄를 범하는 자마다 죄의 종이라 *종은 영원히 집에 거하지 못하되 아들은 영원히 거하나니 *그러므로 아들이 너희를 자유케 하면 너희가 참으로 자유하리라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아들이 너희를 자유케 하면 너희가 참으로 자유하리라하셨다.

 

1)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케 하리라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이것이 진리가 우리를 자유케 하는 것이다.

 

2) 아들이 너희를 자유케 하면 너희가 참으로 자유하리라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셨다. 이것이 아들이 우리를 자유케 하면 우리가 참으로 자유하는 것이다.

 

4. 생명이니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

 

1)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이것이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이다.

 

2)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이것이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

 

5.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요일4:15) 누구든지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면 하나님이 저 안에 거하시고 저도 하나님 안에 거하느니라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면 하나님이 저 안에 거하시고 저도 하나님 안에 거하시느니라 하셨다.

 

1) 하나님이 저 안에 거하시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이것이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는 자에게 거하시는 것이다.

 

2) 저도 하나님 안에 거하시느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이것이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는 자도 하나님 안에 거하는 것이다.

 

(결론)

 

1: ‘예수께서 가라사대는 무엇인가?

 

: 예수는 우리 범죄함을 위하여 내어 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심을 위하여 살아나신(4:25) 예수님이시다.

 

2: ‘내가 곧 길이요는 무엇인가?

 

: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그 길은 우리를 위하여 휘장 가운데로 열어 놓으신 새롭고 산 길(10:19-20)이다.

3: ‘진리요는 무엇인가?

 

: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우리를 자유케 하는 것이다. 즉 아들이 우리를 자유케 하면 우리가 참으로 자유 하는 것이다.(8:31-36)

4: ‘생명이니는 무엇인가?

 

: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요일5:10-11)이다.

5: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는 무엇인가?

 

: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면 하나님이 저 안에 거하시고 저도 하나님 안에 거하시는(요일4:15)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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