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이계명 해석

2020.01.24 19:01

김반석 조회 수:

제 이계명 해석

  선지자선교회

2020. 1. 24 1차 원고 김반석 e069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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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20:4-6)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 사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서론)

 

부족한 종은 그동안 십계명에 대한 해석을 두세 차례 하였다. 그러니까 성경을 점차 깊이 있게 깨닫는 만큼 십계명에 대한 해석 또한 따라서 깊어졌기 때문이었다.

 

십계명에서 제 이계명은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이다. 그래서 믿는 우리가 처음 신앙생활을 하면서 이 말씀을 대할 때에는 우상을 만들지 말고 절하지 말며 섬기지 않으면 제 이계명을 바로 잘 지킨 줄 알았다. 물론 이렇게 하면 제 이계명을 성경말씀대로 바로 잘 지킨 것이다. 그러나 신앙생활을 하면서 성경 말씀의 구원도리를 점차 깊이 있게 깨달아지면 그에 따라 우상을 만들지 말고 절하지 말며 섬기지 말라에 대한 구원도리 또한 깊이 있게 깨달아지는 것이다.

 

그러면 출20:4-6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에 대한 구원도리는 무엇인가?

 

안내, 이 글에서는 십계명에서 제 이계명에 대한 해석을 성경에 근거해서 하고, 그 다음에는 제 삼계명에서 제 십계명까지 차례로 해석을 하려고 한다. 그런 다음에 제 일계명에서 제 십계명까지를 합본하려고 한다. 그리하면 십계명 해석 자료를 찾아보기가 편리하기 때문이다.

 

(본론)

 

1. 금송아지 우상

 

(32:1-4) 백성이 모세가 산에서 내려옴이 더딤을 보고 모여 아론에게 이르러 가로되 일어나라 우리를 인도할 신을 우리를 위하여 만들라 이 모세 곧 우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사람은 어찌 되었는지 알지 못함이니라 *아론이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 아내와 자녀의 귀의 금고리를 빼어 내게로 가져오라 *모든 백성이 그 귀에서 금고리를 빼어 아론에게로 가져오매 *아론이 그들의 손에서 그 고리를 받아 부어서 각도로 새겨 송아지 형상을 만드니 그들이 말하되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신이로다 하는지라

 

아론이 그들의 손에서 그 고리를 받아 부어서 각도로 새겨 송아지 형상을 만드니 그들이 말하되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신이로다 하는지라하셨다. 그러므로 금송아지 형상을 만들고 말하되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신이로다 하는 이것이 곧 우상을 만들고 절하며 섬긴 것이다.

 

그러면 금송아지를 만들고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신이로다는 무엇인가?

 

2. 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

 

(살후2:9-10) 악한 자의 임함은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임하리니 이는 저희가 진리의 사랑을 받지 아니하여 구원함을 얻지 못함이니라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임하리니하셨다. 그러므로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을 성령의 충만함을 받은 것이라고 하는 것이 곧 금송아지를 만들고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신이로다라고 하는 것이다. 이것이 십계명에서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는 제 이계명을 범하는 것이다

 

그러면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은 무엇인가?

 

3. 방언파, 신유파, 지시파 등

 

방언하는 방언파와 병 고치는 신유파와 예언하는 지시파 등이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이다. 그리하여 방언하는 방언파와 병 고치는 신유파와 예언하는 지시파 등을 성령의 충만함을 받은 것이라 하는 것이 곧 이스라엘 백성이 금송아지를 만들고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신이로다하는 것이다.

 

그러면 방언하는 방언파와 병 고치는 신유파와 예언하는 지시파 등을 성령의 충만함을 받은 것이라 하는 것이 왜 이스라엘 백성이 금송아지를 만들고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신이로다라고 한 것이 되는가? 그런 것은 성령의 충만함(2:1-4)을 받은 것이 곧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신 곧 성신(대상28:12, 32:15)이기 때문이다.

 

그러면 성령의 충만함을 받음은 무엇인가?

 

4. 성령의 충만함을 받음

 

(2:1-4) 오순절날이 이미 이르매 저희가 다 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저희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불의 혀같이 갈라지는 것이 저희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임하여 있더니 *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성령의 충만함을 받은 것이 곧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신 곧 성신(대상28:12, 32:15)이다.

 

그러면 성령의 충만함을 받은것은 무엇이며,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하는은 무엇인가?

 

1) 성령의 충만함을 받음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것이며, 이것은 하나님의 의(3:22)이다.

 

그러면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은 무엇인가?

 

대형벌(代刑罰)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사죄의 구속

 

(5:6)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1:22) 이제는 그의 육체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화목케 하사 너희를 거룩하고 흠 없고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그 앞에 세우고자 하셨으니

 

우리가 하나님의 영이 함께 거하시지 않는(6:3, 8:9) 아직 육신의 연약한 자로 있을 때에(5:6),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1:22)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죄 사함 곧 사죄의 구속을 하셨다.

 

대복종(代服從)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칭의의 구속

 

(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2: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우리가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5:19) 아직 죄인 된 자로 있을 때에(5:8),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2:8)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죄 사함 곧 칭의의 구속을 하셨다.

 

대화평(代和平)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화목의 구속

 

(5:10)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1:19-20)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 안에 거하게 하시고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을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케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우리가 육신의 생각(8:7)으로 아직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로 있을 때에(5:10-11),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예수님께서는 하나님 아버지 안에 모든 충만으로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1:19-20)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죄 사함 곧 화목의 구속을 하셨다.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성령의 충만함을 받은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2:16) 우리의 의(3:26)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과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우리의 믿음이며,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시고(14:16-17, 14:26, 15:26) 주의 성령의 임하신다(4:18).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다. 그리고 이것이 성령의 충만함을 받은 것이다.

 

다음은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주의 성령의 임하심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한 것이다.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이것이 성령의 충만함을 받은 것이다.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이것이 성령의 충만함을 받은 것이다.

 

2)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함

 

(16:17-18)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하셨다. 이것이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하는 것으로서 곧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이다. 그러니까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보혜사 성령이 임하신 자들과 주의 성령이 임하신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이라는 말씀이다.

 

그리고 위에서 언급한대로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살후2:9-10)’이 있다. 그런데 이것을 성령의 충만함을 받은것이라고 미혹하는 것이 곧 이스라엘 백성이 금송아지를 만들고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신이로다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제 이계명에서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20:4-6)’는 것이다.

 

(결론)

 

1: 십계명에서 제 이계명은 무엇인가?

 

: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20:4-6)’이다.

 

2: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고 그것들에게 절하며 그것들을 섬기는것은 무엇인가?

 

: 송아지 형상을 만들어서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신이로다(32:14)’하는 것이다.

 

3: ‘금송아지 형상을 만들어서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신이로다(32:14)’하는 무엇인가?

 

: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임하는(살후2:9-10)’ 것을 말씀한다.

 

4: ‘사단의 역사를 따라 모든 능력과 표적과 거짓 기적과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임하는것은 무엇인가?

 

: 방언하는 방언파와 병 고치는 신유파와 예언하는 지시파 등이다. 그러므로 방언과 병 고침과 예언하는 것을 성령의 충만함을 받은 것이라고 하는 것이 곧 금송아지 형상을 만들어서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신이로다(32:14)’하는 것이다.

 

5. 그러면 성령의 충만함을 받은것은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1:13)을 받음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15:26) 것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 곧 성령의 충만함을 받음이다.

 

6: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은 무엇인가?

 

: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16:17-18)’이다.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이라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는 자와 주의 선령이 임하신 자에게 따르는 표적을 말씀한다.

 

그러므로 성령의 충만함을 받음과 그리고 성령의 충만함을 받은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은 완전히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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