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요 시작과 끝이라

  선지자선교회

2020. 1. 7 1차 원고 김반석 e0691@hanmail.net

선지자문서선교회 http://www.seonjija.net

 

본문 (22:13)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요 시작과 끝이라

 

(서론)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요 시작과 끝이라하셨다.

 

그러면 알파와 오메가요는 무엇인가?

그리고 처음과 나중이요는 무엇인가?

그리고 시작과 끝이라는 무엇인가?

 

알파와 오메가요2020. 1. 5에 해석을 하였다.

처음과 나중이요2020. 1. 4에 해석을 하였다.

시작과 끝이라2020. 1. 7에 해석을 하였다.

 

이 글은 위의 3단락에 대해 각각 해석한 자료를 비교해서 보기 용이토록 합본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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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 하나님이 가라사대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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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1. 5 1차 원고 김반석 e069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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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1:8) 주 하나님이 가라사대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요 전능한 자라 하시더라

 

(서론)

 

주 하나님이 가라사대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하셨다.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에서 알파는 헬라어 첫 자() 즉 처음 자이며, ‘오메가는 헬라어 끝 자() 즉 마지막 자이다.

 

그러면 주 하나님께서 왜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하셨을까? 이 말씀은 부족한 종이 2009년도에 성경적 요한계시록 주석을 집필할 때에 가장 해석하기 어려운 난해절 중에 하나였다. 그리하여 그 당시 명쾌한 해석을 하지 못한 것 같아서 그 후로 늘 연구숙제로 삼아왔었다.

 

이랬는데 이 글을 정리하기 직전에 나는 처음이요 나중이니 곧 산 자라(1:17-18)’에 대한 해석을 하였고, 그리고 관련된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요 시작과 끝이라(22:13)’는 말씀이 있었고, 그리하여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에 대한 해석을 이 시점에서 해보고자 궁구하였다. 그 결과 깨닫는 것은 다음과 같다.

 

그러면 주 하나님이 가라사대는 무엇인가?

그리고 나는 알파라는 무엇인가?

그리고 나는 오메가라는 무엇인가?

 

(본론)

 

1장 주 하나님이 가라사대

 

신약성경은 헬라어로 쓰여 졌다. 그러므로 신약성경은 다음과 같다.

 

1.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5: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하셨다. 이것이 주 하나님이 가라사대이다.

 

그러면 영생을 얻는것은 무엇인가?

 

2.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그러면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은 무엇이며, 그 아들 안에 있는 생명은 무엇인가?

 

1) 영생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이것이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이다.

 

2) 생명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이것이 하나님의 아들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다.

 

2장 나는 알파라

 

알파는 헬라어 첫 자() 즉 처음 자이다. 그러므로 신약성경의 첫 구절 즉 처음 구절은 다음과 같다.

 

1.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

 

(1:1)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하셨다. 이것이 나는 알파이다.

 

그러면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는 무엇인가?

 

아브라함은 믿음의 선조이며, 다윗은 이기는 자의 선조이다.

 

2-1. 아브라함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

 

1)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

 

(12:2)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저는 그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하셨다. 이것이 아브라함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러면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는 무엇인가?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이시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이기에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가 되시는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15:26) 것이다. 이것이 요일5:1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라 하신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이시다.

 

2-2.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

 

1)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

 

(요일3:8) 죄를 짓는 자는 마귀에게 속하나니 마귀는 처음부터 범죄함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니라하셨다. 이것이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러면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은 무엇인가?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이기에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 되는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주의 성령의 임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4:18) 하신다. 이것이 요일5:5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하신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다.

 

3장 나는 오메가라

 

오메가는 헬라어 끝 자() 즉 마지막 자이다. 그러므로 신약성경의 끝 구절 즉 마지막 구절은 다음과 같다.

 

1. 주 예수의 은혜가 모든 자들에게 있을지어다

 

(22:21) 주 예수의 은혜가 모든 자들에게 있을지어다 아멘

 

주 예수의 은혜가 모든 자들에게 있을지어다 아멘하셨다. 이것이 나는 오메가라이다.

 

그러면 주 예수의 은혜가 모든 자에게 있는 것은 무엇인가?

 

2.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주 예수의 은혜가 모든 자에게 있는 것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은 무엇인가?

 

1) 대형벌(代刑罰)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사죄의 구속

 

(5:6)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1:22) 이제는 그의 육체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화목케 하사 너희를 거룩하고 흠 없고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그 앞에 세우고자 하셨으니

 

우리가 하나님의 영이 함께 거하시지 않는(6:3, 8:9) 아직 육신의 연약한 자로 있을 때에(5:6),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1:22)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죄 사함 곧 사죄의 구속을 하셨다.

 

2) 대복종(代服從)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칭의의 구속

 

(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2: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우리가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5:19) 아직 죄인 된 자로 있을 때에(5:8),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2:8)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죄 사함 곧 칭의의 구속을 하셨다.

 

3) 대화평(代和平)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화목의 구속

 

(5:10)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1:19-20)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 안에 거하게 하시고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을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케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우리가 육신의 생각(8:7)으로 아직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로 있을 때에(5:10-11),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예수님께서는 하나님 아버지 안에 모든 충만으로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1:19-20)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죄 사함 곧 화목의 구속을 하셨다.

 

(결론)

 

1: ‘주 하나님이 가라사대는 무엇인가?

 

: 신약성경은 헬라어로 쓰였다.

 

신약성경은 요5:39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하셨다. 이것이 주 하나님이 가라사대하신 것이다.

 

2: ‘나는 알파라는 무엇인가?

 

: ‘알파는 헬라어 첫 자() 즉 처음 자이다.

 

신약성경 처음 구절은 마1:1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하셨다. 이것이 나는 알파라하신 것이다.

 

3: ‘나는 오메가라는 무엇인가?

 

: ‘오메가는 헬라어 끝 자() 즉 마지막 자이다.

 

신약성경의 마지막 구절에 계22:21주 예수의 은혜가 모든 자들에게 있을지어다 아멘하셨다. 이것이 나는 오메가라하신 것이다.

 

(관련 성구)

 

(21:1-7)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예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가로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저희와 함께 거하시리니 저희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저희와 함께 계셔서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씻기시매 다시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러라 *보좌에 앉으신 이가 가라사대 보라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 하시고 또 가라사대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되니 기록하라 하시고 *또 내게 말씀하시되 이루었도다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라 내가 생명수 샘물로 목마른 자에게 값없이 주리니 *이기는 자는 이것들을 유업으로 얻으리라 나는 저의 하나님이 되고 그는 내 아들이 되리라

 

(22:12-13)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상이 내게 있어 각 사람에게 그의 일한 대로 갚아 주리라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요 시작과 끝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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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처음이요 나중이니 곧 산 자라(1:1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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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1. 4 1차 원고 김반석 e0691@hanmail.net

선지자문서선교회 http://www.seonjija.net

 

본문: (1:17-18) 내가 볼 때에 그 발 앞에 엎드러져 죽은 자같이 되매 그가 오른손을 내게 얹고 가라사대 두려워 말라 나는 처음이요 나중이니 *곧 산 자라 내가 전에 죽었었노라 볼지어다 이제 세세토록 살아 있어 사망과 음부의 열쇠를 가졌노니

 

(서론)

 

내가 볼 때에 그 발 앞에 엎드러져 죽은 자같이 되매 그가 오른손을 내게 얹고 가라사대 두려워 말라 나는 처음이요 나중이니 *곧 산 자라하셨다.

 

그러면 나는 처음이요는 무엇인가?

그리고 나중이니는 무엇인가그리고 곧 산 자라는 무엇인가?

 

부족한 종은 그동안 이 성구에 대하여 성경적 요한계시록 주석을 정리할 때부터 두어 차례 해석을 하였다. 그랬는데 이번에 깨달음이 이전에 깨달음보다 정확하고 명확하다고 본다. 그렇지만 영안이 보다 밝아지면 지금보다 이후에 깨달음이 더 정확하고 명확할 것임을 믿는다.

 

안내하는 것은, 이 글을 쓰기 바로 직전에 제목 나는 처음이요 나중이니 곧 산 자라(1:17-18) - 기본적 해석을 정리하였다. 그리고 이 글은 기본적 해석에 대하여 구체적 해석을 한 것이다.

 

기본적 해석을 한 것은 간략해서 이해하기 편하도록 하기 위함이고, 그리고 구체적 해석을 한 것은 도리를 자세히 알도록 하기 위함이다.

 

(본론)

 

1. 나는 처음이요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이 곧 나는 처음이요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은 무엇인가?

 

1) 대형벌(代刑罰)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사죄의 구속

 

(5:6)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1:22) 이제는 그의 육체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화목케 하사 너희를 거룩하고 흠 없고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그 앞에 세우고자 하셨으니

 

우리가 하나님의 영이 함께 거하시지 않는(6:3, 8:9) 아직 육신의 연약한 자로 있을 때에(5:6),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1:22)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죄 사함 곧 사죄의 구속을 하셨다.

 

2) 대복종(代服從)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칭의의 구속

 

(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2: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우리가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5:19) 아직 죄인 된 자로 있을 때에(5:8),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2:8)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죄 사함 곧 칭의의 구속을 하셨다.

 

3) 대화평(代和平)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화목의 구속

 

(5:10)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1:19-20)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 안에 거하게 하시고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을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케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우리가 육신의 생각(8:7)으로 아직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로 있을 때에(5:10-11),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예수님께서는 하나님 아버지 안에 모든 충만으로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1:19-20)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죄 사함 곧 화목의 구속을 하셨다.

 

2장 나중이니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 곧 나중이요이다.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2:16) 것이 곧 나중이요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영생과 생명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그러면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이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하나님의 아들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다.

 

3장 곧 산 자라

 

(1:19-20) 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하셨다. 즉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이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리셨다.

 

그러므로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시고 주의 성령의 임하시는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신 것이 곧 산 자이다.

 

부활

 

(8:11)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그리스도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가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

 

예수를 죽은 자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너희 안에 거하시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그의 영으로 말미암아 너희 죽을 몸도 살리시리라하셨다.

 

그러면 예수를 죽은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은 무엇인가? 그것은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 14:26, 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결론)

 

1: ‘나는 처음이요는 무엇인가?

 

: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1:7)’을 받았다. 이것이 곧 나는 처음이요이다.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은 곧 대형벌(代刑罰)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사죄의 구속과 대복종(代服從)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칭의의 구속과 대화평(代和平)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화목의 구속이다.

 

2: ‘나중이니는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1:13)을 받았다. 즉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2:16)’을 얻었다. 이것이 곧 나중이니이다.

 

- ‘믿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서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 것이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이다.

 

- ‘영생과 생명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 곧 영생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생명이다.

3: ‘곧 산 자라는 무엇인가?

 

: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시고 주의 성령의 임하시는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셨다(1:19-20). 이것이 곧 산 자이다.

 

- ‘부활은 예수를 죽은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이 우리 안에 거하시면 우리 죽을 몸도 다시 살리신다. 예수를 죽은 가운데서 살리신 이의 영은 곧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으로서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관련성구)

 

(2:8) 서머나 교회의 사자에게 편지하기를 처음이요 나중이요 죽었다가 살아나신 이가 가라사대

 

(21:6-7) 또 내게 말씀하시되 이루었도다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라 내가 생명수 샘물로 목마른 자에게 값없이 주리니 *이기는 자는 이것들을 유업으로 얻으리라 나는 저의 하나님이 되고 그는 내 아들이 되리라

 

(22:12-13)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상이 내게 있어 각 사람에게 그의 일한 대로 갚아 주리라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요 시작과 끝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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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과 끝이라(2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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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1. 7 1차 원고 김반석 e0691@hanmail.net

선지자문서선교회 http://www.seonjija.net

 

(22:13)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요 시작과 끝이라

 

(서론)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요 시작과 끝이라하셨다.

 

그러면 알파와 오메가요는 무엇인가?

그리고 처음과 나중이요는 무엇인가?

그리고 시작과 끝이라는 무엇인가?

 

이 글에서는 시작과 끝이라에 대한 해석만 하려고 한다. 그런 것은 이 글을 쓰기 직전에 처음과 나중이요알파와 오메가요에 대한 해석을 하였기 때문이다.

 

이 글 즉 시작과 끝이라에 대한 해석을 마친 후에는, 별도로 알파와 오메가요처음과 나중이요시작과 끝이라에 대해서 해석한 글을 합본하려고 한다. 그 제목은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요 시작과 끝이라이다.

 

(본론)

 

1장 시작과

 

1. 나는 처음이요

 

(48:12-13) 야곱아 나의 부른 이스라엘아 나를 들으라 나는 그니 나는 처음이요 또 마지막이라 *과연 내 손이 땅의 기초를 정하였고 내 오른손이 하늘에 폈나니 내가 부르면 천지가 일제히 서느니라

 

나는 그니 나는 처음이요 또 마지막이라 *과연 내 손이 땅의 기초를 정하였고 내 오른손이 하늘에 폈나니 내가 부르면 천지가 일제히 서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나는 처음이요는 곧 내 손이 땅의 기초를 정하였고이며, ‘또 마지막이라는 곧 내 오른손이 하늘에 폈나니 내가 부르면 천지가 일제히 서느니라이다.

 

그렇기에 시작과는 곧 나는 처음이요로써 내 손이 땅의 기초를 정하였고를 말씀한다.

 

그러면 내 손이 땅의 기초를 정하였고는 무엇인가?

 

2.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1:14-20) 그 아들 안에서 우리가 구속 곧 죄 사함을 얻었도다 *그는 보이지 아니하시는 하나님의 형상이요 모든 창조물보다 먼저 나신 자니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 *그는 몸인 교회의 머리라 그가 근본이요 죽은 자들 가운데서 먼저 나신 자니 이는 친히 만물의 으뜸이 되려 하심이요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 안에 거하게 하시고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을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케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또한 그가 만물보다 먼저 계시고 만물이 그 안에 함께 섰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된 것을 말씀하여 시작과라고 하셨다.

 

2장 끝이라

 

1. 또 마지막이라

 

(48:12-13) 야곱아 나의 부른 이스라엘아 나를 들으라 나는 그니 나는 처음이요 또 마지막이라 *과연 내 손이 땅의 기초를 정하였고 내 오른손이 하늘에 폈나니 내가 부르면 천지가 일제히 서느니라

 

나는 그니 나는 처음이요 또 마지막이라 *과연 내 손이 땅의 기초를 정하였고 내 오른손이 하늘에 폈나니 내가 부르면 천지가 일제히 서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나는 처음이요는 곧 내 손이 땅의 기초를 정하였고이며, ‘또 마지막이라는 곧 내 오른손이 하늘에 폈나니 내가 부르면 천지가 일제히 서느니라이다.

 

그렇기에 끝이라는 곧 또 마지막이라로써 내 오른손이 하늘에 폈나니 내가 부르면 천지가 일제히 서느니라를 말씀한다.

 

그러면 내 오른손이 하늘에 폈나니 내가 부르면 천지가 일제히 서느니라는 무엇인가?

 

2. 주의 강림

 

(벧후3:3-13) 먼저 이것을 알지니 말세에 기롱하는 자들이 와서 자기의 정욕을 좇아 행하며 기롱하여 *가로되 주의 강림하신다는 약속이 어디 있느뇨 조상들이 잔 후로부터 만물이 처음 창조할 때와 같이 그냥 있다 하니 *이는 하늘이 옛적부터 있는 것과 땅이 물에서 나와 물로 성립한 것도 하나님의 말씀으로 된 것을 저희가 부러 잊으려 함이로다 *이로 말미암아 그 때 세상은 물의 넘침으로 멸망하였으되 *이제 하늘과 땅은 그 동일한 말씀으로 불사르기 위하여 간수하신 바 되어 경건치 아니한 사람들의 심판과 멸망의 날까지 보존하여 두신 것이니라 *사랑하는 자들아 주께는 하루가 천 년 같고 천 년이 하루 같은 이 한 가지를 잊지 말라 *주의 약속은 어떤 이의 더디다고 생각하는 것같이 더딘 것이 아니라 오직 너희를 대하여 오래 참으사 아무도 멸망치 않고 다 회개하기에 이르기를 원하시느니라 *그러나 주의 날이 도적같이 오리니 그 날에는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리로다 *이 모든 것이 이렇게 풀어지리니 너희가 어떠한 사람이 되어야 마땅하뇨 거룩한 행실과 경건함으로 *하나님의 날이 임하기를 바라보고 간절히 사모하라 그 날에 하늘이 불에 타서 풀어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녹아지려니와 *우리는 그의 약속대로 의의 거하는 바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도다

 

그러나 주의 날이 도적같이 오리니 그 날에는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리로다 *이 모든 것이 이렇게 풀어지리니 너희가 어떠한 사람이 되어야 마땅하뇨 거룩한 행실과 경건함으로 *하나님의 날이 임하기를 바라보고 간절히 사모하라 그 날에 하늘이 불에 타서 풀어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녹아지려니와 *우리는 그의 약속대로 의의 거하는 바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도다하셨다. 그러므로 주의 날이 도적같이 오리니 그 날에는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는 것이 끝이라이다.

 

(결론)

 

1: 나는 시작과는 무엇인가?

 

: 나는 처음이요 즉 내 손이 땅의 기초를 정하였고(48:12-13)를 말씀한.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된(1:14-20) 것을 말씀한다.

 

2: 나는 끝이라는 무엇인가?

 

: 또 마지막이라 즉 내 오른손이 하늘에 폈나니 내가 부르면 천지가 일제히 서느니라(48:12-13)를 말씀한다. 주의 날이 도적같이 오리니 그 날에는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는(벧후3:3-13) 것을 말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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