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하나님이 가라사대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1:8)

   

2020. 1. 5 1차 원고 김반석 e0691@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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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1:8) 주 하나님이 가라사대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 이제도 있고 전에도 있었고 장차 올 자요 전능한 자라 하시더라

 

(서론)

 

주 하나님이 가라사대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하셨다.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에서 알파는 헬라어 첫 자() 즉 처음 자이며, ‘오메가는 헬라어 끝 자() 즉 마지막 자이다.

 

그러면 주 하나님께서 왜 나는 알파와 오메가라하셨을까? 이 말씀은 부족한 종이 2009년도에 성경적 요한계시록 주석을 집필할 때에 가장 해석하기 어려운 난해절 중에 하나였다. 그리하여 그 당시 명쾌한 해석을 하지 못한 것 같아서 그 후로 늘 연구숙제로 삼아왔었다.

 

이랬는데 이 글을 정리하기 직전에 나는 처음이요 나중이니 곧 산 자라(1:17-18)’에 대한 해석을 하였고, 그리고 관련된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요 시작과 끝이라(22:13)’는 말씀이 있었고, 그리하여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에 대한 해석을 이 시점에서 해보고자 궁구하였다. 그 결과 깨닫는 것은 다음과 같다.

 

그러면 주 하나님이 가라사대는 무엇인가?

그리고 나는 알파라는 무엇인가?

그리고 나는 오메가라는 무엇인가?

 

(본론)

 

1장 주 하나님이 가라사대

 

신약성경은 헬라어로 쓰여 졌다. 그러므로 신약성경은 다음과 같다.

 

1.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5:39)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하셨다. 이것이 주 하나님이 가라사대이다.

 

그러면 영생을 얻는것은 무엇인가?

 

2.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그러면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은 무엇이며, 그 아들 안에 있는 생명은 무엇인가?

 

1) 영생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15:26) 하신다. 이것이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이다.

 

2) 생명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1:5) 의인이 되게), 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신다(4:18). 이것이 하나님의 아들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다.

 

2장 나는 알파라

 

알파는 헬라어 첫 자() 즉 처음 자이다. 그러므로 신약성경의 첫 구절 즉 처음 구절은 다음과 같다.

 

1.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

 

(1:1)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하셨다. 이것이 나는 알파이다.

 

그러면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는 무엇인가?

 

아브라함은 믿음의 선조이며, 다윗은 이기는 자의 선조이다.

 

2-1. 아브라함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

 

1)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

 

(12:2)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 저는 그 앞에 있는 즐거움을 위하여 십자가를 참으사 부끄러움을 개의치 아니하시더니 하나님 보좌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를 바라보자하셨다. 이것이 아브라함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러면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는 무엇인가?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이시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이기에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가 되시는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15:26) 것이다. 이것이 요일5:1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믿는 자마다 하나님께로서 난 자라 하신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이시다.

 

2-2.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

 

1)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

 

(요일3:8) 죄를 짓는 자는 마귀에게 속하나니 마귀는 처음부터 범죄함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니라하셨다. 이것이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그러면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은 무엇인가?

 

2)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이기에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 되는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 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렇게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2:38, 2:8)로 주신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주의 성령의 임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4:18) 하신다. 이것이 요일5:5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는 자가 누구뇨하신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다.

 

3장 나는 오메가라

 

오메가는 헬라어 끝 자() 즉 마지막 자이다. 그러므로 신약성경의 끝 구절 즉 마지막 구절은 다음과 같다.

 

1. 주 예수의 은혜가 모든 자들에게 있을지어다

 

(22:21) 주 예수의 은혜가 모든 자들에게 있을지어다 아멘

 

주 예수의 은혜가 모든 자들에게 있을지어다 아멘하셨다. 이것이 나는 오메가라이다.

 

그러면 주 예수의 은혜가 모든 자에게 있는 것은 무엇인가?

 

2.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즉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주 예수의 은혜가 모든 자에게 있는 것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은 무엇인가?

 

1) 대형벌(代刑罰)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사죄의 구속

 

(5:6)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1:22) 이제는 그의 육체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화목케 하사 너희를 거룩하고 흠 없고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그 앞에 세우고자 하셨으니

 

우리가 하나님의 영이 함께 거하시지 않는(6:3, 8:9) 아직 육신의 연약한 자로 있을 때에(5:6),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예수님의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1:22)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죄 사함 곧 사죄의 구속을 하셨다.

 

2) 대복종(代服從)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칭의의 구속

 

(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2: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우리가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5:19) 아직 죄인 된 자로 있을 때에(5:8),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예수님께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2:8)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죄 사함 곧 칭의의 구속을 하셨다.

 

3) 대화평(代和平)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화목의 구속

 

(5:10)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1:19-20)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 안에 거하게 하시고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을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케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우리가 육신의 생각(8:7)으로 아직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로 있을 때에(5:10-11),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예수님께서는 하나님 아버지 안에 모든 충만으로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1:19-20)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죄 사함 곧 화목의 구속을 하셨다.

 

(결론)

 

1: ‘주 하나님이 가라사대는 무엇인가?

 

: 신약성경은 헬라어로 쓰였다.

 

신약성경은 요5:39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하셨다. 이것이 주 하나님이 가라사대하신 것이다.

 

2: ‘나는 알파라는 무엇인가?

 

: ‘알파는 헬라어 첫 자() 즉 처음 자이다.

 

신약성경 처음 구절은 마1:1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하셨다. 이것이 나는 알파라하신 것이다.

 

3: ‘나는 오메가라는 무엇인가?

 

: ‘오메가는 헬라어 끝 자() 즉 마지막 자이다.

 

신약성경의 마지막 구절에 계22:21주 예수의 은혜가 모든 자들에게 있을지어다 아멘하셨다. 이것이 나는 오메가라하신 것이다.

 

(관련 성구)

 

(21:1-7)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예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가로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저희와 함께 거하시리니 저희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저희와 함께 계셔서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씻기시매 다시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러라 *보좌에 앉으신 이가 가라사대 보라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 하시고 또 가라사대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되니 기록하라 하시고 *또 내게 말씀하시되 이루었도다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라 내가 생명수 샘물로 목마른 자에게 값없이 주리니 *이기는 자는 이것들을 유업으로 얻으리라 나는 저의 하나님이 되고 그는 내 아들이 되리라

 

(22:12-13)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상이 내게 있어 각 사람에게 그의 일한 대로 갚아 주리라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나중이요 시작과 끝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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