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5.27 23:45
■ 히12:22-24의 ‘아벨의 피보다 더 낫게 말하는 뿌린 피’ 연구
본문: (히12:22-24) 그러나 너희가 이른 곳은 시온 산과 살아 계신 하나님의 도성인 하늘의 예루살렘과 천만 천사와 *하늘에 기록한 장자들의 총회와 교회와 만민의 심판자이신 하나님과 및 온전케 된 의인의 영들과 *새 언약의 중보이신 예수와 및 아벨의 피보다 더 낫게 말하는 뿌린 피니라
(서론)
‘아벨의 피보다 더 낫게 말하는 뿌린 피니라’하셨다.
그러면 ‘아벨의 피’는 무엇인가?
그리고 ‘아벨의 피보다 더 낫게 말하는 뿌린 피’는 무엇인가?
(본론)
1장 아벨의 피
(창4:1~8) 아담이 그 아내 하와와 동침하매 하와가 잉태하여 가인을 낳고 이르되 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득남하였다 하니라 *그가 또 가인의 아우 아벨을 낳았는데 아벨은 양 치는 자이었고 가인은 농사하는 자이었더라 *세월이 지난 후에 가인은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렸고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 제물은 열납하셨으나 *가인과 그 제물은 열납하지 아니하신지라 가인이 심히 분하여 안색이 변하니 *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가 분하여 함은 어찜이며 안색이 변함은 어찜이뇨 *네가 선을 행하면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 선을 행치 아니하면 죄가 문에 엎드리느니라 죄의 소원은 네게 있으나 너는 죄를 다스릴지니라 *가인이 그 아우 아벨에게 고하니라 그 후 그들이 들에 있을 때에 가인이 그 아우 아벨을 쳐죽이니라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 제물은 열납하셨다. 그러나 가인은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리므로 가인과 그 제물은 열납하지 아니하셨다. 그리하여 가인이 심히 분하여 그 아우 아벨을 쳐죽였다.
그러므로 ‘아벨의 피’는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 제물은 열납하시므로 가인이 쳐죽여 흘린 피이다.
그러면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는 무엇인가?
1.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로 제물을 여호와께 드린 것이다.
2.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아벨이 그 기름으로 드린 것이다. 그러므로 이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갈2:16) 것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 무엇이기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이 되는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믿음)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➀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➁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③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우리의 믿음이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2장 아벨의 피보다 더 낫게 말하는 뿌린 피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음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것이다. 그러므로 이것이 아벨의 피보다 더 낫게 말하는 뿌린 피이다.
2.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은(갈2:16) 것이다. 그러므로 이것이 아벨의 피보다 더 낫게 말하는 뿌린 피이다.
(결론)
문1: ‘아벨의 피’는 무엇인가?
답: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여호와께 제물을 드리므로 가인에게 쳐 죽임을 받아 뿌린 피이다.
그리고 신약 교회로 말하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엡1:13)을 받으므로,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린 가인 같은 자에게 쳐 죽임을 받아 뿌린 피이다.
문2: ‘아벨의 피보다 더 낫게 말하는 뿌린 피’
답: 우리에게 구속 곧 죄 사함을 받게 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피(엡1:7)가 아벨의 피보다 더 낫게 뿌린 피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엡1:13)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갈2:16) 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피가 아벨의 피보다 더 낫게 뿌린 피이다.
- 2019. 5. 27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