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5.22 16:05
■ 계21:2의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 연구
본문: (계21:2)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예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서론)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예비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하셨다. 그러니까 새 하늘과 새 땅이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는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라는 것이다.
그러면 새 하늘과 새 땅(계21:1) 곧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는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은 무엇인가?
(본론)
1. 거룩한 성 예루살렘이여 네 아름다운 옷을 입을지어다
(사52:1) 시온이여 깰지어다 깰지어다 네 힘을 입을지어다 거룩한 성 예루살렘이여 네 아름다운 옷을 입을지어다 이제부터 할례받지 않은 자와 부정한 자가 다시는 네게로 들어옴이 없을 것임이니라
‘거룩한 성 예루살렘이여 네 아름다운 옷을 입을지어다 이제부터 할례받지 않은 자와 부정한 자가 다시는 네게로 들어옴이 없을 것임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은 할례받지 않은 자와 부정한 자가 다시는 네게로 들어옴이 없고, 아름다운 옷을 입은 자가 들어옴이 있다는 말씀이다
그러면 ‘아름다운 옷을 입은 자’는 무엇인가?
2.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
(롬10:15)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으면 어찌 전파하리요 기록된 바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 함과 같으니라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의 발이여’하셨다. 그러므로 아름다운 자는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이다.
그러면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은 무엇인가?
1)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
(눅2:10-11) 천사가 이르되 무서워 말라 보라 내가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을 너희에게 전하노라 *오늘날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
‘천사가 이르되 무서워 말라 보라 내가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을 너희에게 전하노라 *오늘날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하셨다.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전하는 것이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이다.
그러면 구주 그리스도를 전하는 것은 무엇인가?
2)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구주 그리스도이시다.
3)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구주 그리스도를 전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이기에 아름답도다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이 되며, 그리고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에 들오는 아름다운 옷을 입은 자(사52:1)가 되는가?
-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다.
-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① 보혜사 성령
❶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신다.
②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의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❸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신다.
② 주의 성령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❶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❷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❸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3. 선한 일을 힘쓰게 하려 함이라 이것은 아름다우며
(딛3:8) 이 말이 미쁘도다 원컨대 네가 이 여러 것에 대하여 굳세게 말하라 이는 하나님을 믿는 자들로 하여금 조심하여 선한 일을 힘쓰게 하려 함이라 이것은 아름다우며 사람들에게 유익하니라
‘선한 일을 힘쓰게 하려 함이라 이것은 아름다우며’하셨다.
그러면 선한 일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즉 이웃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이렇게 선한 일이며, 이것이 아름다운 자이며, 이것이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에 들어오는 자이다.
4. 오직 선을 행함으로 고난을 받고 참으면 이는 하나님 앞에 아름다우니라
(벧전2:20) 죄가 있어 매를 맞고 참으면 무슨 칭찬이 있으리요 오직 선을 행함으로 고난을 받고 참으면 이는 하나님 앞에 아름다우니라
‘오직 선을 행함으로 고난을 받고 참으면 이는 하나님 앞에 아름다우니라’하셨다.
그러면 선을 행함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즉 이웃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이렇게 선을 행함이며, 이것이 아름다운 자이며, 이것이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에 들어오는 자이다.
(결론)
문1: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는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은 무엇인가?
답: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에는 할례받지 않은 자와 부정한 자가 다시는 들어옴이 없고, 아름다운 옷을 입은 자가 들어옴(사52:1)이 있다고 하셨다.
문2: ‘아름다운 옷을 입은 자’는 무엇인가?
답: ‘아름다운 자’는 곧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이며, 그리고 선한 일을 하는 자(딛3:8)이며, 선을 행하는 자(벧전2:20)이다.
문3: ‘좋은 소식을 전하는 자들’은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게 하는 자들이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곡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문4: ‘선한 일 곧 선을 행함’은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 2019. 5. 22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