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3.12 02:49
■ 염소와 송아지의 피 對 그리스도의 피
(히9:11-15) 그리스도께서 장래 좋은 일의 대제사장으로 오사 손으로 짓지 아니한, 곧 이 창조에 속하지 아니한 더 크고 온전한 장막으로 말미암아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염소와 황소의 피와 및 암송아지의 재로 부정한 자에게 뿌려 그 육체를 정결케 하여 거룩케 하거든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으로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못하겠느뇨*이를 인하여 그는 새 언약의 중보니 이는 첫 언약 때에 범한 죄를 속하려고 죽으사 부르심을 입은 자로 하여금 영원한 기업의 약속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서론)
히9:12에서 ‘염소와 송아지 피와 그리스도의 피’를 말씀하셨다. 그리고 히9:13에는 ‘염소와 송아지의 피’에 관하여 말씀하셨고, 히9:14에는 ‘그리스도의 피’에 관하여 말씀하셨다.
- 염소와 송아지의 피
(히9:13) 염소와 황소의 피와 및 암송아지의 재로 부정한 자에게 뿌려 그 육체를 정결케 하여 거룩케 하거든
- 그리스도의 피
(히9:14)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으로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못하겠느뇨
히9:13의 ‘염소와 송아지의 피’에 관한 것은 구약이다. 그리고 히9:14에 그리스도의 피에 관한 것은 신약이다. 그리고 구약의 ‘염소와 송아지의 피’에 관한 것은 신약의 ‘그리스도의 피에 관한 것과 그 도리가 같다.
그러므로 신약의 ‘그리스도의 피’에 관한 것을 성경을 근거해서 해석을 하면 구약의 ‘염소와 송아지의 피’에 관한 것은 자동적으로 해석한 것이 된다.
그러면 구약의 ‘염소와 송아지의 피’에 관한 말씀과 그리고 신약의 ‘그리스도의 피’에 관한 말씀을 같은 도리가 있는 단락을 연결 지으면 다음과 같다. 구약은 신약에 대하여 언약적이며 예표적이다.
- ➀염소와 황소의 피와 = ➀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 ➁및 암송아지의 재로 부정한 자에게 뿌려 = ➁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 ③그 육체를 정결케 하여 = ③어찌 너희 양심으로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 ④거룩케 하거든 = ④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못하겠느뇨
그러면 본론에서 위의 4단락에 대한 구원 도리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해서 해석한다.
(본론)
1. ➀염소와 황소의 피와 = ➀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히4:9-10)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구약의 ‘염소와 황소의 피’이며, 이것이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이다.
2. ➁및 암송아지의 재로 부정한 자에게 뿌려 = ➁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및 암송아지의 재로 부정한 자에게 뿌려’이며, 이것이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이며,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힘입어 사는 것이 믿음이다. 즉 ①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생령이 된 자로 구속하셨으니 죄짓지 않는 자로 사는 것과 ➁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으니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과 ➂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로 구속하셨으니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 믿음의 증거는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다. 즉 믿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로 주신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3. ③그 육체를 정결케 하여 = ③어찌 너희 양심으로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롬8:9)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하셨다. 이것이 ‘그 육체를 정결케 하여’이며, 이것이 ‘어찌 너희 양심으로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이다.
그러면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는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다.
4. ④거룩케 하거든 = ④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못하겠느뇨
(롬8:9)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하셨다. 역으로 말하면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있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라’는 말씀이다. 이것이 ‘거룩케 하거든’이며, 이것이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을 섬기게 못하겠느뇨’이다.
그러면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있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라’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눅4:18) 하시는 것이다.
(결론)
문1: ‘➀염소와 황소의 피와 = ➀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는 무엇인가?
답: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것을 말씀한다.
믄2: ‘➁및 암송아지의 재로 부정한 자에게 뿌려 = ➁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엡1:7) 것을 말씀한다.
문3: ‘③그 육체를 정결케 하여 = ③어찌 너희 양심으로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을 말씀한다.
문4: ‘④거룩케 하거든 = ④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못하겠느뇨’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을 말씀한다.
(첨부)
● 숫염소로 속죄제, 송아지와 어린 양으로 번제
(레9:3) 이스라엘 자손에게 고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숫염소를 속죄제를 위하여 취하고 또 송아지와 어린 양의 일 년 되고 흠 없는 것을 번제를 위하여 취하고
1. 숫염소로 속죄제
구약에서 ‘너희는 숫염소를 속죄제를 위하여 취하고’는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엡1:13) 것이다.
2. 송아지와 어린양으로 번제
구약에서 ‘또 송아지와 어린 양의 일 년 되고 흠 없는 것을 번제를 위하여 취하고’는 신약에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그리하여 레9:3말씀은 히9:13말씀과 그리고 히9:14 말씀과 구원의 도리가 같다. 그 까닭은 레9:3 말씀의 구원 도리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숫염소로 속죄제’ ‘송아지와 어린양으로 번제’의 2단락으로서 히9:13 말씀과 히9:14 말씀에서 각각 4 단락을 다음과 같이 레9:3 말씀의 도리에 맞게 각각 2단락으로 줄여서 연결을 지으면 그 구원의 도리가 같기 때문이다.
1. ➀너희는 숫염소를 속죄제를 위하여 취하고= ➀염소와 황소의 피와 및 암송아지의 재로 부정한 자에게 뿌려= ➀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2. ➁또 송아지와 어린 양의 일 년 되고 흠 없는 것을 번제를 위하여 취하고 = ➁그 육체를 정결케 하여 거룩케 하거든= ③어찌 너희 양심으로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못하겠느뇨
- 2019. 3. 11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