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9.30 16:02
■ 맛사라 또는 므리바라(출17:5-7)
본문: (출17:5-7)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백성 앞을 지나가서 이스라엘 장로들을 데리고 하수를 치던 네 지팡이를 손에 잡고 가라 *내가 거기서 호렙 산 반석 위에 너를 대하여 서리니 너는 반석을 치라 그것에서 물이 나리니 백성이 마시리라 모세가 이스라엘 장로들의 목전에서 그대로 행하니라 *그가 그 곳 이름을 맛사라 또는 므리바라 불렀으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이 다투었음이요 또는 그들이 여호와를 시험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우리 중에 계신가 아닌가 하였음이더라
(서문)
이 글의 제목은 ‘맛사라 또는 므리바라’이다. 이 제목은 본문 출17:5-7 말씀에서 주시는 구원도리의 핵심이다. 그러나 부족한 종은 몇 년 전부터 ‘므리바 물’에 대해서만 주목하였다. 그런 것은 ‘맛사라 또는 므리바라’는 한번 즉 출17:7에서 말씀하셨고, ‘므리바 물’은 여러 번 즉 민20:13, 민20:24, 민27:14, 신32:51, 신33:8, 시81:7, 시106:32-33에서 말씀하셨기 때문이다. 그래서 ‘맛사라 또는 므리바라’에 대해서는 간과하였던 것이다.
어제(2018. 9. 29) 본문 출17:5-7 말씀에 있는 ‘반석에서 물’에 대한 구원도리를 정리하였다. 그런데 이 성구에는 ‘맛사라 또는 므리바라’는 말씀 또한 있어서 이에 대한 구원도리를 정리하게 된 것이다. 그 결과 오래 전부터 연구 숙제로 삼았던 ‘므리바 물’ 즉 ‘맛사라 또는 므리바라’에 대한 구원도리가 감사히 정리가 된 것이다. 아래의 □ 안에 글에서 “3. 그 곳 이름을 맛사라 또는 므리바라"에 있다.
(본문)
■ 반석에서 물 본문: (출17:5-7)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백성 앞을 지나가서 이스라엘 장로들을 데리고 하수를 치던 네 지팡이를 손에 잡고 가라 *내가 거기서 호렙 산 반석 위에 너를 대하여 서리니 너는 반석을 치라 그것에서 물이 나리니 백성이 마시리라 모세가 이스라엘 장로들의 목전에서 그대로 행하니라 *그가 그 곳 이름을 맛사라 또는 므리바라 불렀으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이 다투었음이요 또는 그들이 여호와를 시험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우리 중에 계신가 아닌가 하였음이더라 (서론)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내가 거기서 호렙 산 반석 위에 너를 대하여 서리니 너는 반석을 치라 그것에서 물이 나리니 백성이 마시리라”하셨다. “그가 그 곳 이름을 맛사라 또는 므리바라 불렀으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이 다투었음이요 또는 그들이 여호와를 시험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우리 중에 계신가 아닌가 하였음이더라”하셨다. 그러면 ‘반석’은 무엇인가? 그리고 ‘반석에서 나는 물’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 곳 이름을 맛사라 또는 므리바’는 무엇인가? (본론) 1. 반석 (고전10:4) 다 같은 신령한 음료를 마셨으니 이는 저희를 따르는 신령한 반석으로부터 마셨으매 그 반석은 곧 그리스도시라 그 반석은 그리스도라 하셨다. 그러면 반석이신 그리스도는 무엇인가?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7)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반석이신 예수 그리스도이시다. 2. 반석에서 나는 물 (요4:14) 내가 주는 물을 먹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 주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하셨다. 즉 생명수 샘물(계7:17, 계21:6, 계22:1)을 말씀한다. 그러면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는 무엇인가?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나의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 무엇이기에 믿는 자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는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눅4:16)이다. 1) 보혜사 성령 ①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 즉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신다. ②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 즉 예수 그리스도의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③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 즉 예수 그리스도의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신다. 2) 주의 성령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②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③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3. 그 곳 이름을 맛사라 또는 므리바라 맛사는 히브리어로 ‘맛사’로서 '시험'을 의미한다. 므리바는 히브리어로 ‘메리바’로서 ‘다툼의 장소'를 의미한다. (출17:2) 백성이 모세와 다투어 가로되 우리에게 물을 주어 마시게 하라 모세가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어찌하여 나와 다투느냐 너희가 어찌하여 여호와를 시험하느냐 ‘모세가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어찌하여 나와 다투느냐 너희가 어찌하여 여호와를 시험하느냐’하였다. 이것이 ‘그곳 이름을 맛사라 또는 므리바라’이다. 그러면 ‘그곳 이름을 맛사라 또는 므리바라’는 무엇인가?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든다고 하셨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그 증거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라 하셨다. 1)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요15;26) 하신다. 이것이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이다. 2)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눅4:18) 하신다. 이것이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다. (결론) 문1: ‘반석’은 무엇인가? 답: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긍휼하심을 따라(엡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반석이신 예수 그리스도이시다(고전10:4). 문2: ‘반석에서 나는 물’은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반석에서 나는 물 곧 생명수 샘물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요14:16-17, 요1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눅4;18)이 반석에서 나는 생명수 샘물이다. 문3: ‘그 곳 이름을 맛사라 또는 므리바라’는 무엇인가? 답: 광야에서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를 시험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우리 중에 계신가 아닌가 다투었고 그 곳의 이름을 맛사라 또는 므리바라(출17:7) 하였다. 즉 신약교회의 구원도리로는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든다(요일5:10-11)는 말씀이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그 증거는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심: 눅4:18)이라 하셨다. 2018. 9. 29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
(‘맛사라 또는 므리바라’ ‘므리바 물’에 대한 성구)
- 맛사라 므리바라
(출17:7) 그가 그 곳 이름을 맛사라 또는 므리바라 불렀으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이 다투었음이요 또는 그들이 여호와를 시험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우리 중에 계신가 아닌가 하였음이더라
- 므리바 물
(민20:13)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와 다투었으므로 이를 므리바 물이라 하니라 여호와께서 그들 중에서 그 거룩함을 나타내셨더라
(민20:24) 아론은 그 열조에게로 돌아가고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준 땅에는 들어가지 못하리니 이는 너희가 므리바 물에서 내 말을 거역한 연고니라
(민27:14) 이는 신 광야에서 회중이 분쟁할 제 너희가 내 명을 거역하고 그 물가에서 나의 거룩함을 그들의 목전에 나타내지 아니하였음이니라 이 물은 신 광야 가데스의 므리바 물이니라
(신32:51) 이는 너희가 신 광야 가데스의 므리바 물가에서 이스라엘 자손 중 내게 범죄하여 나의 거룩함을 이스라엘 자손 중에서 나타내지 아니한 연고라
(신33:8) 레위에 대하여는 일렀으되 주의 둠밈과 우림이 주의 경건한 자에게 있도다 주께서 그를 맛사에서 시험하시고 므리바 물가에서 그와 다투셨도다
(시81:7) 네가 고난 중에 부르짖으매 내가 너를 건졌고 뇌성의 은은한 곳에서 네게 응답하며 므리바 물가에서 너를 시험하였도다 (셀라)
(시95:8) 이르시기를 너희는 므리바에서와 같이 또 광야 맛사의 날과 같이 너희 마음을 강퍅하게 말지어다
(시106:32-33) 저희가 또 므리바 물에서 여호와를 노하시게 하였으므로 저희로 인하여 얼이 모세에게 미쳤나니 *이는 저희가 그 심령을 거역함을 인하여 모세가 그 입술로 망령되이 말하였음이로다
- 맛사
(신6:16-18) 너희가 맛사에서 시험한 것같이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시험하지 말고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명하신 명령과 증거하신 것과 규례를 삼가 지키며 *여호와의 보시기에 정직하고 선량한 일을 행하라 그리하면 네가 복을 얻고 여호와께서 네 열조에게 맹세하사 네 대적을 몰수히 네 앞에서 쫓아내리라 하신 아름다운 땅을 들어가서 얻으리니 여호와의 말씀과 같으리라
- 2018. 9. 30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069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