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7.07 23:34
■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히11:1-2)
본문: (히11:1-2)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니 *선진들이 이로써 증거를 얻었느니라
(서론)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니 *선진들이 이로써 증거를 얻었느니라’하셨다.
그러면 ‘믿음’은 무엇인가?
그리고 ‘바라는 것들이’ 무엇이기에 믿음으로 그 실상을 얻는가?
그리고 ‘보지 못하는 것들이’ 무엇이기에 믿음으로 그 증거를 얻는가?
그리고 ‘선진들이’ 믿음으로써 그 실상과 증거를 얻은 것이 무엇인가?
(본론)
1. ‘믿음’은 무엇인가?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이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을 믿는 믿음이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요14:16-17, 요14:26, 요15:26)이 임하심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눅4:18)이 임하심이다.
2. ‘바라는 것들’이 무엇이기에 믿음으로 그 실상을 얻는가?
- ‘바라다’의 헬라어는 ‘엘피조’로서 ‘바라다’ ‘소망하다’를 의미한다. 그러므로 성경해석에서 원어를 참고하는 것은 원어가 성경을 해석해주는 것이 아니고, 원어는 번역을 독해 하는 데 참고하기 위함이다.
(벧전1:3) 찬송하리로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이 그 많으신 긍휼대로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시며
예수 그리스도의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하심으로 말미암아 우리를 거듭나게 하사 산 소망이 있게 하셨다. 그러면 우리가 바라는 것(소망하는 것)은 거듭나는 것이다. 그러면 거듭나는 것이 무엇인가?
(요3:3-8)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니고데모가 가로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삽나이까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삽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를 들어도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은 다 이러하니라
거듭난 사람은 물과 성령으로 난 사람이며,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곧 생령의 사람으로서 성령으로 난 사람이다. 이렇게 거듭난 사람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다. 이것이 믿음은 바라는 것들 즉 산 소망을 얻는 실상이다.
다음은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한 것이다.
①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신다.
②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의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③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신다.
3. ‘보지 못하는 것들’이 무엇이기에 믿음으로 그 증거를 얻는가?
(요일4:20) 누구든지 하나님을 사랑하노라 하고 그 형제를 미워하면 이는 거짓말하는 자니 보는 바 그 형제를 사랑치 아니하는 자가 보지 못하는 바 하나님을 사랑할 수가 없느니라
보는 바 그 형제를 사랑치 아니하는 자가 보지 못하는 바 하나님을 사랑할 수가 없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보는 바 그 형제를 사랑하는 자는 보지 못하는 바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라는 말씀이다.
그러면 보는 바 그 형제를 사랑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➀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➁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➂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다음은 ‘주의 성령이 임하심’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한 것이다.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➀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➁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➂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4. ‘선진들이’ 믿음으로써 그 실상과 그 증거를 얻은 것이 무엇인가?
선진들이 믿음으로서 바라는 것들의 실상과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를 얻은 것은 무엇인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은 성령으로 거듭난 사람이며,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는 그 형제를 사랑하는 자이다. ‘성령으로 거듭난 사람’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는 자이며, ‘그 형제를 사랑하는 자’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시는 자이다.
1) 믿음의 선진 ‘아벨’
(히11:4) 믿음으로 아벨은 가인보다 더 나은 제사를 하나님께 드림으로 의로운 자라 하시는 증거를 얻었으니 하나님이 그 예물에 대하여 증거하심이라 저가 죽었으나 그 믿음으로써 오히려 말하느니라
(창4:2-5) 그가 또 가인의 아우 아벨을 낳았는데 아벨은 양 치는 자이었고 가인은 농사하는 자이었더라 *세월이 지난 후에 가인은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렸고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 제물은 열납하셨으나 *가인과 그 제물은 열납하지 아니하신지라 가인이 심히 분하여 안색이 변하니
아벨은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하나님께 제사를 드렸다. ‘양의 첫 새끼’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것을 말씀한다. 그리고 ‘그 기름’은 눅4:18에 ‘주의 성령이 임하시면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이다. 그러므로 ‘그 기름’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눅4:18)을 말씀한다. 이것이 아벨이 믿음으로서 바라는 것들의 실상과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를 얻은 것이다.
2) 믿음의 선진 ‘에녹’
(히11:5) 믿음으로 에녹은 죽음을 보지 않고 옮기웠으니 하나님이 저를 옮기심으로 다시 보이지 아니하니라 저는 옮기우기 전에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라 하는 증거를 받았느니라
(창5:21-24) 에녹은 육십오 세에 므두셀라를 낳았고 *므드셀라를 낳은 후 삼백 년을 하나님과 동행하며 자녀를 낳았으며 *그가 삼백육십오 세를 향수하였더라 *에녹이 하나님과 동행하더니 하나님이 그를 데려가시므로 세상에 있지 아니하였더라
에녹은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이므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자라는 증표를 받았다.
그러면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는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눅4:18)을 말씀한다. 이것이 에녹이 믿음으로서 바라는 것들의 실상과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를 얻은 것이다.
3) 믿음의 선진 ‘노아’
(히11:7) 믿음으로 노아는 아직 보지 못하는 일에 경고하심을 받아 경외함으로 방주를 예비하여 그 집을 구원하였으니 이로 말미암아 세상을 정죄하고 믿음을 좇는 의의 후사가 되었느니라
(벧후3:10-13) 그러나 주의 날이 도적같이 오리니 그 날에는 하늘이 큰 소리로 떠나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풀어지고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일이 드러나리로다 *이 모든 것이 이렇게 풀어지리니 너희가 어떠한 사람이 되어야 마땅하뇨 거룩한 행실과 경건함으로 *하나님의 날이 임하기를 바라보고 간절히 사모하라 그 날에 하늘이 불에 타서 풀어지고 체질이 뜨거운 불에 녹아지려니와 *우리는 그의 약속대로 의의 거하는 바 새 하늘과 새 땅을 바라보도다
노아는 아직 보지 못하는 일에 경고하심을 받아 경외함으로 방주를 예비하여 그 집을 구원하였다. 즉 거룩한 행실과 경건함으로 하나님의 날이 임하기를 바라보고 간절히 사모한 것을 말씀한다.
그러면 거룩한 행실과 경건함은 무엇인가? 그것은 ‘거룩한 행실’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이다. 그리고 ‘경건함’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요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다.
4) 믿음의 선진 ‘아브라함’
(히11:8-10) 믿음으로 아브라함은 부르심을 받았을 때에 순종하여 장래 기업으로 받을 땅에 나갈새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나갔으며 *믿음으로 저가 외방에 있는 것같이 약속하신 땅에 우거하여 동일한 약속을 유업으로 함께 받은 이삭과 야곱으로 더불어 장막에 거하였으니 *이는 하나님의 경영하시고 지으실 터가 있는 성을 바랐음이니라
① 장래 기업으로 받을 땅에 나갈새
(엡1:13-14)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자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은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신 것이다.
그러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 무엇이기에 우리 기업에 보증이 되는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이것이 아브라함이 믿음으로 부르심을 받았을 때에 순종하여 장래 기업으로 받을 땅에 나갈새 갈 바를 알지 못하고 나갔는 것이다,
② 장막에 거하였으니
(고전3:16)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시는 자가 하나님의 성전이다. 이것이 아브라함이 믿음으로 동일한 약속을 유업으로 함께 받은 이삭과 야곱으로 더불어 장막에 거한 것이다.
(계21:22) 성 안에 성전을 내가 보지 못하였으니 이는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와 및 어린 양이 그 성전이심이라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계21:2)에 성전을 보지 못하였으니 이는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와 및 어린 양이 그 성전이시기 때문이다. 거욱한 성 새 예루살렘은 이 땅에서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전 된 자만이 들어가는 하늘나라이다. 그러므로 이것이 아브라함이 장막에 거한 것은 이는 하나님의 경영하시고 지으실 터가 있는 성을 바란 것이다.
5) 믿음의 선진 ‘사라’
(히11:11-12) 믿음으로 사라 자신도 나이 늙어 단산하였으나 잉태하는 힘을 얻었으니 이는 약속하신 이를 미쁘신 줄 앎이라 *이러므로 죽은 자와 방불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하늘에 허다한 별과 또 해변의 무수한 모래와 같이 많이 생육하였느니라
(엡1:19-23) 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모든 정사와 권세와 능력과 주관하는 자와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또 만물을 그 발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느니라 *교회는 그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이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엡1:13)을 받았다.
그러면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는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 곧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다. 이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모든 정사와 권세와 능력과 주관하는 자와 이 세상뿐 아니라 오는 세상에 일컫는 모든 이름 위에 뛰어나게 하시고 *또 만물을 그 발 아래 복종하게 하시고 그를 만물 위에 교회의 머리로 주셨다. 교회는 그(그리스도)의 몸이니 만물 안에서 만물을 충만케 하시는 자의 충만이다. 이것이 믿음으로 사라 자신도 나이 늙어 단산하였으나 잉태하는 힘을 얻었으며, 이러므로 죽은 자와 방불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하늘에 허다한 별과 또 해변의 무수한 모래와 같이 많이 생육한 것이다.
6) 믿음의 선진 ‘라합’
(히11:31) 믿음으로 기생 라합은 정탐꾼을 평안히 영접하였으므로 순종치 아니한 자와 함께 멸망치 아니하였도다
(마10:40-42) 너희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이니라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는 선지자의 상을 받을 것이요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는 의인의 상을 받을 것이요 *또 누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 사람이 결단코 상을 잃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마10:40-42 말씀의 도리는 무엇인가? 그것은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을 받았다.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엡1:13)을 받았다.
-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은 곧 예수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을 말씀한다. 이것이 ‘너희를 영접하는 자는 나를 영접하는 것이요 나를 영접하는 자는 나 보내신 이를 영접하는 것이니라’이며, 이것이 믿음으로 기생 라합은 정탐꾼을 평안히 영접한 것이다.
-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은 곧 예수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을 말씀한다. 이것이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는 선지자의 상을 받을 것이요.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는 의인의 상을 받을 것이요. 또 누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 사람이 결단코 상을 잃지 아니하리라’는 말씀이며, 이것이 믿음으로 기생 라합은 정탐꾼을 평안히 영접한 것이다.
(결론)
문1: ‘믿음’은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며 믿음의 증표이다.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은 곧 예수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다.
문2: ‘바라는 것들’이 무엇이기에 믿음으로 그 실상을 얻는가?
답: 거듭난 사람은 물과 성령으로 난 사람이며,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곧 생령의 사람으로서 성령으로 난 사람이다. 이렇게 거듭난 사람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다. 이것이 믿음은 바라는 것들 즉 산 소망의 실상을 얻은 것이다.
문3: ‘보지 못하는 것들’이 무엇이기에 믿음으로 그 증거를 얻는가?
보는 바 그 형제를 사랑하는 자는 보지 못하는 바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다. 보는 바 그 형제를 사랑하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➀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➁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➂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이것이 믿음은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를 얻은 것이다.
문4: ‘선진들이’ 믿음으로써 그 실상과 증거를 얻은 것이 무엇인가?
답: ‘아벨’ ‘에녹’ ‘노아’ ‘아브라함’ ‘사라’ ‘라합’ 등의 선진들이 믿음으로서 바라는 것들의 증거를 얻었고, 보지 못하는 것들의 실상을 얻었다.
- 2017. 7. 7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