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4.16 21:04
■ 약2:14-17의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요’ 연구
(약2:14-17) 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 *만일 형제나 자매가 헐벗고 일용할 양식이 없는데 *너희 중에 누구든지 그에게 이르되 평안히 가라, 더웁게 하라, 배부르게 하라 하며 그 몸에 쓸 것을 주지 아니하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요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서문)
‘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하셨다. 이 말씀은 깨닫기가 어려운 난해절이다.
그렇지만 ①‘사람이 믿음이 있노라’는 무엇이며 ➁‘행함이 없으면 무엇이 유익이 있으리요’는 무엇이며 ➂‘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는 무엇인지를 성경에서 찾으면 그 답이 반드시 있다. 그래서 신앙선조들은 “성경은 성경이 해석한다.” “오직 성경으로”를 주창하였다.
부족한 종 또한 “성경은 성경이 해석한다”는 이치를 따라서 “오직 성경으로” 해석을 한다.
(본론)
1. 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 구속을 믿는 것을 가리켜서 ‘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이다.
2. 행함이 없으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요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을 믿는 우리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을 믿는 우리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는 그 행함이 없으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행함이 없으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요’ 이다.
그러면 ① ‘믿음이 있노라 하고’는 무엇이며 ➁ ‘행함이 없으며’는 무엇이며 ➂ ‘무엇이 유익하리요’는 무엇인가?
1) ‘믿음이 있노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사함을 받은 것을 믿노라 하는 것을 말씀한다.
2) ‘행함이 없으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구속을 받은 자로 사는 것이 행함이다. 그러니까 행함은 ①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생기 있는 자로 구속하셨으니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➁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으니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➂하나님과 화목하는 자로 구속하셨으니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아것이 행함이며, 이 행함이 있는 증표는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다.
3) ‘무엇이 유익하리요’
행함이 있으면 무엇이 유익한가? 그것은 행함이 있는 자에세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다.
● 보혜사 성령 ① 영원토록 함께 거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신다. ➁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의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➂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신다. |
● 주의 성령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➁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➂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
그러므로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 없기 때문에 무엇이 유익하리요 하신 것이다.
3.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
(고전3:10-15) 내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따라 내가 지혜로운 건축자와 같이 터를 닦아 두매 다른 이가 그 위에 세우나 그러나 각각 어떻게 그 위에 세우기를 조심할지니라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의 터 위에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 세우지 아니하고, 나무와 풀과 짚으로 세우는 공력을 가리켜서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이다.
1) 금과 은과 보석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분과 선지자 직분과 왕 직분을 세우시고) ①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➁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고, ➂눌린 자를 자유케 하는 하신다. 이것이 금과 은과 보석으로 세우는 공력이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며, 이렇게 영원히 살 것임으로 ‘영생,이며, 이것이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의롭다; 함을 얻는 것이며, 이것이 예수 믿는 우리의 ‘구원’이다.
2) 나무와 풀과 짚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는 것이 나무와 풀과 짚으로 세우는 공력이다.
- ‘믿음이 있노라 하고’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을 믿노라 하는 것이다.
- ‘행함이 없으면’ 즉 ①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생기 있는 자로 구속하셨으나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이 없고 ➁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으나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 없고 ➂하나님과 화목하는 자로 구속하셨으나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 없는 것이다.
- ‘풀과 나무와 짚’ 즉 연약한 자와 죄인 된 자와 하나님과 원수된 자로 사는 것이다.
● 나무와 풀과 짚 ① 연약한 자 (롬5:6)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기 전에는 우리가 아직 연약한 자였다. (롬6:19) 너희 육신이 연약하므로 내가 사람의 예대로 말하노니 전에 너희가 너희 지체를 부정과 불법에 드려 불법에 이른 것같이 이제는 너희 지체를 의에게 종으로 드려 거룩함에 이르라 연약한 자는 하나님의 영(롬8:9)이 거하시지 아니하는 육신이 된 죄이다. 에덴 동산에 선악과로 말하면 먹음직도 한 선악과를 따먹고 그들의 눈이 밝아진 것이다(창3:6-7). ➁ 죄인 된 자 (롬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기 전에는 우리가 아직 죄인 된 자였다. (롬5:19)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죄인 된 자는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이다. 에덴 동산에 선악과로 말하면 보암직도 한 선악과를 따먹고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 아는 것이다(창3:6-7). ➂ 하나님과 원수된 자 (롬5:10)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기 전에는 우리가 아직 하나님과 원수 된 자였다. (롬8:7)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니 이는 하나님의 법에 굴복치 아니할 뿐 아니라 할 수도 없음이라 하나님과 원수 된 자는 육신의 생각으로 사는 죄이다. 에덴 동산에 선악과로 말하면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선악과를 따먹고 무화과 잎을 엮어 치마를 한 것이다(창3:6-7). |
(결론)
문1: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을 믿는 것을 말씀한다.
문2: ‘행함이 없으면 무엇이 유익이 있으리요’는 무엇인가?
답: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받은 우리가 그 구속을 받는 자로 사는 것을 말씀한다. 즉 ①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생기 있는 자로 구속하셨으니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➁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구속하셨으니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며, ➂하나님과 화목하는 자로 구속하셨으니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문3: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는 무엇인가?
답: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는 말씀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받은 그 터 위에 금과 은과 보석으로 세우지 아니하고 나무와 풀과 짚으로 세우는 공력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는 말씀이다.
- 2018. 4. 16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0691@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