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5.24 17:28
■ 마16:5-12의 ‘믿음이 적은 자들아’ 연구 (믿음 4) - 2차 보완
(마16:5-12) 제자들이 건너편으로 갈새 떡 가져가기를 잊었더니 *예수께서 이르시되 삼가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누룩을 주의하라 하신대 *제자들이 서로 의논하여 가로되 우리가 떡을 가져오지 아니하였도다 하거늘 *예수께서 아시고 가라사대 믿음이 적은 자들아 어찌 떡이 없음으로 서로 의논하느냐 *너희가 아직도 깨닫지 못하느냐 떡 다섯 개로 오천 명을 먹이고 주운 것이 몇 바구니며 *떡 일곱 개로 사천 명을 먹이고 주운 것이 몇 광주리이던 것을 기억지 못하느냐 *어찌 내 말한 것이 떡에 관함이 아닌 줄을 깨닫지 못하느냐 오직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누룩을 주의하라 하시니 *그제야 제자들이 떡의 누룩이 아니요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교훈을 삼가라고 말씀하신 줄을 깨달으니라
1. 예수께서 이르시되 삼가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누룩을 주의하라 하신대
주님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시를 삼가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누룩을 주의하라 하셨다. 즉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교훈을 삼가 주의 하라는 말씀이다. 그러면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교훈이 무엇인가?
(갈5:4-9)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우리가 성령으로 믿음을 좇아 의의 소망을 기다리노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는 할례나 무할례가 효력이 없되 사랑으로써 역사하는 믿음뿐이니라 *너희가 달음질을 잘하더니 누가 너희를 막아 진리를 순종치 않게 하더냐 *그 권면이 너희를 부르신 이에게서 난 것이 아니라 *적은 누룩이 온 덩이에 퍼지느니라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라 하셨다. 그런즉 율법으로 의롭다 함을 얻으려는 교훈이 곧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의 누룩이다.
(롬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하셨다.
그러면 ‘율법의 행위’는 무엇이며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라’는 무엇인가?
1) 율법의 행위
(막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계명은 율법이다. 그러므로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행위로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한다는 말씀이다. 즉 성화를 이루지 못한다는 말씀이다.
2.)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라
율법을 지키는 행위로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율법의 계명을 어기면 죄를 지은 것이라는 말씀이다. 그러면 어떤 죄를 지은 것인가?
● 우리의 죄 (롬5:12) 이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 1. 연약한 죄 (롬5:6)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기 전에는 우리가 연약한 자였다. (롬6:19) 너희 육신이 연약하므로 내가 사람의 예대로 말하노니 전에 너희가 너희 지체를 부정과 불법에 드려 불법에 이른 것같이 이제는 너희 지체를 의에게 종으로 드려 거룩함에 이르라 연약한 자는 하나님의 영(롬8:9)이 거하시지 아니하는 육신이 된 죄이다. 에덴 동산에 선악과로 말하면 먹음직도 한 선악과를 따먹고 그들의 눈이 밝아진 것이다(창3:6-7). 2. 죄인 된 죄 (롬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기 전에는 우리가 죄인 된 자였다. (롬5:19)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죄인 된 자는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이다. 에덴 동산에 선악과로 말하면 보암직도 한 선악과를 따먹고 자기들의 몸이 벗은 줄 아는 것이다(창3:6-7). 3. 하나님과 원수 된 죄 (롬5:10)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기 전에는 우리가 하나님과 원수 된 자였다. (롬8:7)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되나니 이는 하나님의 법에 굴복치 아니할 뿐 아니라 할 수도 없음이라 하나님과 원수 된 자는 육신의 생각으로 사는 죄이다. 에덴 동산에 선악과를 말하면 지혜롭게 할 만큼 탐스럽기도 한 선악과를 따먹고 무화과 잎을 엮어 치마를 한 것이다(창3:6-7) |
그러므로 율법의 계명을 범하면 연약한 죄, 죄인 된 죄, 하나님과 원수 된 죄를 지은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율법의 계명을 주신 것은 율법의 행위로 의롭다 함을 얻도록 하기 위함이 아니라 죄를 깨닫도록 하기 위해 주신 것이다.
2. 제자들이 서로 의논하여 가로되 우리가 떡을 가져오지 아니하였도다 하거늘 예수께서 아시고 가라사대 믿음이 적은 자들아 어찌 떡이 없음으로 서로 의논하느냐
제자들이 서로 의논하여 가로되 우리가 떡을 가져오지 아니하였도다 하거늘 예수께서 아시고 가라사대 믿음이 적은 자들아 하셨다. 그러면 믿음이 있는 자들은 무엇인가?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 ‘그 안에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을 받은 우리를 말씀한다.
-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에서 ‘진리의 말씀’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것이며, ‘구원의 복음’은 구속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이다.
- ‘믿어’는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과 칭의의 구속과 화친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그 구속을 힘입어 사는 믿음을 말씀한다.
● 우리의 믿음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1. 사죄의 구속을 믿는 믿음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자로 사는 것이다. 즉 죄 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이 사죄의 구속을 믿는 믿음이다. 2. 칭의의 구속을 믿는 믿음 예수 그리스도의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즉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것이 칭의의 구속을 믿는 믿음이다. 3 화친의 구속을 믿는 믿음 예수 그리스도의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즉 하나님과 동행하는 것이 화친의 구속을 믿는 믿음이다. |
-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예수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요14:16-17, 요14:26, 요15:26)이 임하시는 것과 예수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눅4:18)이 임하시는 것을 말씀한다.
그러나 믿음이 없는 자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자들이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지 아니하고, 그 안에서 또한 믿지 아니하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지 못하는 자들을 말씀한다.
3. 너희가 아직도 깨닫지 못하느냐 떡 다섯 개로 오천 명을 먹이고 주운 것이 몇 바구니며 *떡 일곱 개로 사천 명을 먹이고 주운 것이 몇 광주리이던 것을 기억지 못하느냐
떡 다섯 개로 오천 명을 먹인 것과 떡 일곱 개로 사천 명을 먹인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표적이며, 예수 믿는 자에게 실상은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는 것을 말씀한다.
● 보혜사 성령 1.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보혜사 성령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사는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신다. 2.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의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사는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3.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사는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신다. |
주운 것이 몇 바구니며, 주운 것이 몇 광주리는 무엇인가? 그것은 표적이며, 예수 믿는 자에게 실상은 주의 성령이 임하시는 것을 말씀한다.
● 주의 성령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셨으니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1.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2.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3.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
- 2017. 7. 11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