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3.17 23:06
■ 엡1:19-20의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 연구
(엡1:19-20) 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서론)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하셨다. 그동안 이 성구에서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라는 말씀에 대하여 이대로 말할 때도 있고 또한 그렇지 않고 “베푸신 지극히 큰 능력”으로 변경해서 말하기도 하였다.
그런데 오늘 성경 말씀 그대로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라고 말해야지 “베푸신 지극히 큰 능력”이라고 변경에서 말하면 안 되는 것을 깨닫게 하셨다. 그 까닭은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은 “베푸신 능력”과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라는 두 구원의 도리가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베푸신 지극히 큰 능력”으로 말하면 구원의 도리가 하나 밖에 안 되기 때문에 이렇게 말하면 안 된다.
그러면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무엇인가?
(본론)
1. 그리스도의 피로 구속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2. 그 안에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그러므로 믿는 우리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 곧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다.
3.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
그러면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무엇인가? 즉 “베푸신 능력”과 “능력의 지극히 크심”에 대한 각각의 도리는 무엇인가?
1) 베푸신 능력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믿는 우리에게 함께 거하시는 보혜사 성령이 곧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이다.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믿는 우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우리에게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는 것이 보혜사 성령이 곧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이다.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믿는 우리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시는 보혜사 성령이 곧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이다.
2) 능력의 지극히 크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주의 성령(약속의 성령 즉 보혜사)이 내게 임하셨으니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이것이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다.
- 포로 된 자가 자유케
육신의 연약한 자가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시는 생기 있는 자가 되는 것이다.
- 눈먼 자가 다시 보게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자가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가 되는 것이다.
-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사는 자가 성령의 생각으로 사는 자가 되는 것이다.
(결론)
(엡1:19-20) 그의 힘의 강력으로 역사하심을 따라 믿는 우리에게 베푸신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 어떤 것을 너희로 알게 하시기를 구하노라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사
그 능력이 그리스도 안에서 역사하사 죽은 자들 가운데서 다시 살리시고 하늘에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셨다고 하셨다. 그 능력은 곧 믿는 자에게 베푸시는 능력의 지극히 크심이다.
- 2017. 3. 17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