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1.11 16:05
■ 갈3:24-25의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 연구
(갈3:24-25)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믿음이 온 후로는 우리가 몽학선생 아래 있지 아니하도다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이라 하셨다. 그리고 우리가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는다 하셨다. 그리하여 믿음이 온 후로는 우리가 몽학선생 아래 있지 아니한다고 하셨다.
1. 그러면 율법이 무엇인가?
(마19:18-19) 가로되 어느 계명이오니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것이니라
율법은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네 이웃을 네 몸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것이다.
2. 그러면 율법이 몽학선생이라는 말씀은 무엇인가?
‘몽학선생’이라는 글자의 의미는 장성하지 아니한 어린 자를 가르치는 선생님을 말한다.
(롬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고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라 하셨다. 이 말씀이 율법이 몽학선생이라는 것을 밝히 해석해 주는 성구이다. 즉 율법을 지키면 의는 되지 않지만 율법을 어기면 죄가 된다고 가르치는 것이 몽학선생이 되는 율법이라는 것이다.
3. 그러면 의는 무엇이며 죄는 무엇인가?
- 의(義)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엡1:13) 주의 성령이 임하셨으니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이것이 우리의 의이다.
그러므로 의(義)는 포로된 자가 자유를, 눈먼 자가 다시 보게 됨을, 눌린 자가 자유케 되는 것이다.
- 죄(罪)
(롬5:6)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육신의 연약한 자가 되는 것이 죄이다.
(롬5:8)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가 되는 것이 죄이다.
(롬5:10) 곧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가 되는 것이 죄이다.
그러므로 죄(罪)는 육신의 연약한 자,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이다.
4. 율법을 지키면 의가 되지 않는다는 것은 무엇인가?
율법을 지킨다고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지 않는다는 것이다.
5. 율법을 어기면 죄를 깨닫는다는 것은 무엇인가?
율법을 어기면 육신의 연약한 자,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가 되었다는 것이다.
(첨부)
1. 율법이 몽학선생이라는 말씀은 무엇인가?
(갈3:24-25)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믿음이 온 후로는 우리가 몽학선생 아래 있지 아니하도다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라 하셨다. 이 몽학선생이라는 말이 어렵다. 그러나 성경에는 율법이 몽학선생이라는 말씀에 대하여 해석해 주는 성구가 있다. 그 대표적 성구는 다음과 같다.
(롬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하셨다. 이 말씀이 곧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하는 몽학선생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라는 말씀에 대해 해석해주는 말씀이다.
2. 율법을 행하는 자라야 의롭다 하심을 얻는 말씀은 무엇인가?
(롬2:13) 하나님 앞에서는 율법을 듣는 자가 의인이 아니요 오직 율법을 행하는 자라야 의롭다 하심을 얻으리니
하나님 앞에서는 율법을 듣는 자가 의인이 아니요 오직 율법을 행하는 자라야 의롭다 하심을 얻으리라 하셨다. 성경에는 율법으로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고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는다고 하셨다. 그런데 이 성구는 오직 율법을 행하는 자라야 의롭다 하심을 얻으리리 하셨다.
하나님 앞에서는 오직 율법을 행하는 자라야 의롭다 하심을 얻는다는 말씀은 무엇인가?
(롬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오직 율법을 행하는 자라야 의롭다 하심을 얻는다는 것은 곧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라는 말씀이다. 그러므로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복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얻으라는 말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