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12.28 01:13
■ 마5:13-16의 ‘너희는 세상의 소금, 너희는 세상의 빛’ 연구
(마5:13-16)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후에는 아무 쓸데없어 다만 밖에 버리워 사람에게 밟힐 뿐이니라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 위에 있는 동네가 숨기우지 못할 것이요 *사람이 등불을 켜서 말 아래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러므로 집안 모든 사람에게 비취느니라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주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세상에 소금이라,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하셨다. 또한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 위에 있는 동네가 숨기우지 못할 것이라 하셨다.
그러면 ‘너희는 세상에 소금이라’는 것과 그리고 ‘너희는 세상에 빛이라’는 것은 무엇을 말씀하는가?
1.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라
맛을 잃지 아니한 소금이 무엇인가?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이것이 소금이 그 맛을 잃지 아니한 것이다. 이것이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라’는 말씀이다.
2.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어두움을 밝게 비취는 빛은 무엇인가?
(왕상19:10) 저가 대답하되 내가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열심이 특심하오니 이는 이스라엘 자손이 주의 언약을 버리고 주의 단을 헐며 칼로 주의 선지자들을 죽였음이오며 오직 나만 남았거늘 저희가 내 생명을 찾아 취하려 하나이다
이스라엘 자손이 주의 언약을 버리고 주의 단을 헐며 칼로 주의 선지자들을 죽였다. 이것은 ‘어두움’이다. 그리고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를 위하여 열심이 특심한 엘리야 혼자만 남았다. 이것은 어두움을 비취는 ‘빛’이다.
참고로, 시대적으로나 지역적으로나 엘리야 같이 혼자만 남은 신앙은 고독한 신앙걸음이라기보다도 어두움을 비취는 빛이라는 것이다.
(첨부)
우리를 세상에 소금이라, 우리를 세상에 빛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소금이 맛을 잃지 아니하는 것과 빛이 집안 모든 사람에게 비취는 것은 무엇인가? 이것을 ‘우리 착한 행실’이라 하셨다.
그러면 우리 착한 행실은 무엇인가?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이것이 믿는 우리 착한 행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