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20:4-6의 ‘제 이계명의 우상죄’ 연구
선지자선교회
(서론)
(출20:4-6) 너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또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 아래 물 속에 있는 것의 아무 형상이든지 만들지 말며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여호와 너의 하나님은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비로부터 아들에게로 삼 사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십계명에서 제 이계명은 우상에 대한 말씀이다. 우상을 만들고 절하고 섬기는 것은 하나님을 미워하는 것이라 하셨다. 그러면 왜 하나님을 미워하는 것이 되는가? 그리고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시는 것은 무엇을 말씀하는가?
(본론)
1. 우상을 만들고 절하고 섬기지 말라
성경에는 우상을 만들고 절하고 섬기지 말라 하셨다. 그러면 우상을 만들고 절하고 섬기는 죄는 어떤 죄가 되는가? 출32:4에 ‘아론이 그들의 손에서 그 고리를 받아 부어서 각도로 새겨 송아지 형상을 만드니 그들이 말하되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낸 너희 신이로다 하는지라’ 하였다. 출애굽 시키신 하나님의 신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는 이스라엘 자손 그들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이신데 송아지 형상의 우상을 만들어서 출애굽 시키신 신이라 하는 그 죄이다.
2. 하나님을 미워하는 자
우상을 만들고 절하고 섬기는 것은 하나님을 미워하는 것이라 하셨으니 즉 하나님을 사랑하지 않는다는 말씀이다.
3.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그러면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어떤 자인가? 요일4:16에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사랑을 우리가 알고 믿었노니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도 그 안에 거하시느니라’ 하셨다. 즉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는 자를 말씀한다.
4. 천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그리고 요일2:24-25에 ‘너희는 처음부터 들은 것을 너희 안에 거하게 하라 처음부터 들은 것이 너희 안에 거하면 너희가 아들의 안과 아버지의 안에 거하리라 *그가 우리에게 약속하신 약속이 이것이니 곧 영원한 생명이니라’ 하셨다. 즉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자는 주 하나님 안에 거하여 약속하신 영원한 생명 곧 영생이라는 말씀이다.
(결론)
주의 피로 구속 곧 죄 사함 받은 우리는 육체의 사람이 거듭나서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 성령의 사람이다. 그런데 우상을 만들고 절하고 섬기는 것은 하나님의 성령이 자기 속에 거하시는 것을 부인하고 하나님을 떠나는 것이 된다. 이 죄는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그 코에 생기를 불어넣으시므로 생령의 사람에서 하나님을 떠나므로 인하여 흙으로 돌아가는 육신의 사람이 되는 것이 된다. 그러므로 우상을 만들고 절하고 섬기는 것이 십계명 중 이계명의 죄가 되는 것은 우리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을 배척하고 보이는 형상으로 신을 삼는 것이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