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속, 구속, 속량’의 성경적 해석
선지자선교회
(서문)
주님의 십자가 피로 말미암아 우리를 대속, 구속, 속량을 하셨습니다. 그런데 이 대속, 구속, 속량에 대해서 해석할 때에 원어나 또는 당시 역사 배경을 근거해서 해석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 관점으로 해석을 하게 되면 그 단어 어휘에 대한 문자적 해석은 될 수 있지만 그 단어 어휘로 나타내는 도리적 해석에는 이르지 못하게 됩니다. 성경에는 대속, 구속, 속량에 대해서 자세히 그 도리를 밝혀 놓은 말씀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그 말씀을 성경에서 찾아서 나타내는 것이 성경적 해석 방편이며 성경적 해석이 되겠습니다.
(본문)
● 대속
1. (출13:11-16) 여호와께서 너와 네 조상에게 맹세하신 대로 너를 가나안 사람의 땅에 인도하시고 그 땅을 네게 주시거든 *너는 무릇 초태생과 네게 있는 생축의 초태생을 다 구별하여 여호와께 돌리라 수컷은 여호와의 것이니라 *나귀의 첫 새끼는 다 어린 양으로 대속할 것이요 그렇게 아니하려면 그 목을 꺾을 것이며 너의 아들 중 모든 장자 된 자는 다 대속할지니라 *장래에 네 아들이 네게 묻기를 이것이 어찜이냐 하거든 너는 그에게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우리를 애굽에서 곧 종이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내실새 *그 때에 바로가 강퍅하여 우리를 보내지 아니하매 여호와께서 애굽 나라 가운데 처음 낳은 것을 사람의 장자로부터 생축의 처음 낳은 것까지 다 죽이신 고로 초태생의 수컷은 다 여호와께 희생으로 드리고 우리 장자는 다 대속하나니 *이것으로 네 손의 기호와 네 미간의 표를 삼으라 여호와께서 그 손의 권능으로 우리를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이니라 할지니라
출애굽 시 열 번째 장자 재앙 때에 여호와께서 애굽 나라 가운데 처음 낳은 것을 사람의 장자로부터 생축의 처음 낳은 것까지 다 죽이셨습니다. 그러나 이스라엘 장자들은 양의 피로 말미암아 그 재앙에서 다 대속을 받았습니다. 그러므로 양의 피로 말미암아 사망에서 생명으로 구원 받은 것을 가리켜서 대속이라 말합니다.
2. (마20:28)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
출애굽 시 양의 피는 어린 양 되신 주님의 보혈의 피를 예표 합니다. 주님의 십자가 보혈의 피로 우리가 다 대속을 받았습니다. 그러므로 대속은 주님의 십자가 보혈의 은혜로 거저 받은 구원을 가리킵니다.
● 구속
1. (출6:6-7) 그러므로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기를 나는 여호와라 내가 애굽 사람의 무거운 짐 밑에서 너희를 빼어내며 그 고역에서 너희를 건지며 편 팔과 큰 재앙으로 너희를 구속하여 *너희로 내 백성을 삼고 나는 너희 하나님이 되리니 나는 애굽 사람의 무거운 짐 밑에서 너희를 빼어낸 너희 하나님 여호와인 줄 너희가 알지라
우리를 주의 피로 대속해서 우리로 하나님 백성을 삼고 하나님은 우리 하나님이 되는 것이 구속입니다.
2. (계14:3) 저희가 보좌와 네 생물과 장로들 앞에서 새 노래를 부르니 땅에서 구속함을 얻은 십사만 사천 인밖에는 능히 이 노래를 배울 자가 없더라
땅에서 구속함을 얻은 십사만 사천 인입니다. 즉 죄와 마귀와 사망의 권세를 이기고 하나님과 동행이 주의 피로 말미암은 구속입니다. 그러므로 구속은 우리가 주님의 대속공로를 힘입어서 믿음으로 이루는 구원을 가리킵니다.
● 속량
1. (신7:8) 여호와께서 다만 너희를 사랑하심을 인하여, 또는 너희 열조에게 하신 맹세를 지키려 하심을 인하여 자기의 권능의 손으로 너희를 인도하여 내시되 너희를 그 종 되었던 집에서 애굽 왕 바로의 손에서 속량하셨나니
종 되었던 집에서 값을 치르고 해방 받는 것을 가리켜서 속량이라 말합니다.
2. (눅1:68-71) 찬송하리로다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이여 그 백성을 돌아보사 속량하시며 *우리를 위하여 구원의 뿔을 그 종 다윗의 집에 일으키셨으니 *이것은 주께서 예로부터 거룩한 선지자의 입으로 말씀하신 바와 같이 *우리 원수에게서와 우리를 미워하는 모든 자의 손에서 구원하시는 구원이라
죄와 마귀와 사망의 권세 아래 종노릇하는 데에서 주님의 대속의 피 공로를 힘입어서 해방 받는 것을 가리켜서 속량이라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