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14:6의 ‘길이요 진리요 생명’과 요일5:8의 ‘성령과 물과 피’ 연구
선지자선교회
(요일5:8) 증거하는 이가 셋이니 성령과 물과 피라 또한 이 셋이 합하여 하나이니라
(요14:6) 예수께서 가라사대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1. 길이요 = 피
히10:19-20에 ‘그러므로 형제들아 우리가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그 길은 우리를 위하여 휘장 가운데로 열어 놓으신 새롭고 산 길이요 휘장은 곧 저의 육체니라’ 하셨으니,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갈 담력을 얻었나니 그 길은 우리를 위하여 휘장 가운데로 열어 놓으신 새롭고 산 길이라 하셨습니다.
예수의 피를 힘입어 성소에 들어가는 새롭고 산 길
2. 진리요 = 성령
요일5:7에 ‘증거하는 이는 성령이시니 성령은 진리니라’ 하셨으니, 성령은 진리라 하셨습니다.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
3. 생명이니 = 물
요3:5에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하셨으니,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는 생명
●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사람
① 요3:3-6에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없느니라 *니고데모가 가로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삽나이까 두 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삽나이까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하셨으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니까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야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 갈 수 있다는 말씀입니다.
② 딛3:5에 ‘우리를 구원하시되 우리의 행한 바 의로운 행위로 말미암지 아니하고 오직 그의 긍휼하심을 좇아 중생의 씻음과 성령의 새롭게 하심으로 하셨나니’ 하셨으니, 물은 중생의 씻음을 말씀하고, 성령은 성령의 새롭게 함을 말씀합니다.
③ 행2:38에 ‘베드로가 가로되 너희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으라 그리하면 성령을 선물로 받으리니’ 하셨으니, 물 곧 중생의 씻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얻는 것을 말씀하고, 성령 곧 성령의 새롭게 함은 성령을 선물로 받는 것을 말씀합니다.
④ 요일4:13에 ‘그의 성령을 우리에게 주시므로 우리가 그 안에 거하고 그가 우리 안에 거하시는 줄을 아느니라’ 하셨으니, 성령을 선물로 받는 것 곧 성령을 우리에게 주시므로 주님이 우리 안에 우리가 주님 안에 거하는 것을 말씀합니다.
⑤ 요일5:11-12에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아들이 있는 자에게는 생명이 있고 하나님의 아들이 없는 자에게는 생명이 없느니라’ 하셨으니, 주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고 우리가 주님 안에 거하면 하나님의 아들에게 있는 영생하는 생명이 있게 됩니다.
⑥ 요20:22에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하셨고, 고전15:45에 ‘기록된 바 첫 사람 아담은 산 영이 되었다 함과 같이 마지막 아담은 살려 주는 영이 되었나니’ 하셨으므로, 성령을 받으면 산 영이 됩니다. 즉 하나님이 생기를 불어넣으시면 흙으로 지은 사람의 혼이 생령이 됩니다.
⑦ 요3:6에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하셨으니, 육으로 난 혼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혼은 영이라 하는 말씀입니다. 그래서 혼이 물과 성령으로 거듭난 것을 가리켜서 영이라 하고, 그리고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서 영생하는 생명을 가진 혼을 가리켜서 영혼이라 합니다.
⑧ 엡1:4에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하셨으니, 물과 성령으로 거듭나는 그 중생에 대해서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셨다하셨습니다. 즉 믿는 자의 예택면에 대한 말씀입니다.
⑨ 엡1:7에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으니, 영원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택함 받은 우리가 예수를 믿으므로 그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고 성령을 받아서 거듭나는 중생을 받습니다. 즉 믿는 자의 구속면에 대한 말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