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자 그리고 인자 같은 이

2010.02.04 22:45

김반석 조회 수: 추천:

■ 인자 그리고 인자 같은 이
선지자선교회
<서론>

1. 人子

인자는 사람의 아들이라는 말입니다. 성경에 예수님께서 당신을 가리켜서 인자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인자 그러면 마리아가 낳은 아들이라는 말입니다.  

2. 人子 같은 이

그러나 마1:18에 ‘예수 그리스도의 나심은 이러하니라 그 모친 마리아가 요셉과 정혼하고 동거하기 전에 성령으로 잉태된 것이 나타났더니’ 하셨으므로, 인자 되신 예수님께서는 부정모혈로 잉태되신 것이 아니라 성령으로 잉태되신 것을 말씀합니다. 즉 인자 같은 이라는 말입니다.

<본론>

1. 인자(人子)

1)하늘에서 내려 온 자 곧 인자라 말씀하셨습니다.

(요3:13) 하늘에서 내려온 자 곧 인자 외에는 하늘에 올라간 자가 없느니라

2)하늘에서 내려 온 자 곧 인자는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신 예수님이십니다.

(요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3)인자는 말씀이 육신이 되신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롬5:15) 그러나 이 은사는 그 범죄와 같지 아니하니 곧 한 사람의 범죄를 인하여 많은 사람이 죽었은즉 더욱 하나님의 은혜와 또는 한 사람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은 선물이 많은 사람에게 넘쳤으리라

4)예수님은 사람들의 아는 대로는 요셉의 아들이니 하셨습니다.

(눅3:23-38) 예수께서 가르치심을 시작할 때에 삼십 세쯤 되시니라 사람들의 아는 대로는 요셉의 아들이니 요셉의 이상은 헬리요 *그 이상은 맛닷이요 그 이상은 레위요 그 이상은 멜기요 그 이상은 얀나요 그 이상은 요셉이요 *그 이상은 맛다디아요 그 이상은 아모스요 그 이상은 나훔이요 그 이상은 에슬리요 그 이상은 낙개요 *그 이상은 마앗이요 그 이상은 맛다디아요 그 이상은 서머인이요 그 이상은 요섹이요 그 이상은 요다요 *그 이상은 요아난이요 그 이상은 레사요 그 이상은 스룹바벨이요 그 이상은 스알디엘이요 그 이상은 네리요 *그 이상은 멜기요 그 이상은 앗디요 그 이상은 고삼이요 그 이상은 엘마담이요 그 이상은 에르요 *그 이상은 예수요 그 이상은 엘리에서요 그 이상은 요림이요 그 이상은 맛닷이요 그 이상은 레위요 *그 이상은 시므온이요 그 이상은 유다요 그 이상은 요셉이요 그 이상은 요남이요 그 이상은 엘리아김이요 *그 이상은 멜레아요 그 이상은 멘나요 그 이상은 맛다다요 그 이상은 나단이요 그 이상은 다윗이요 *그 이상은 이새요 그 이상은 오벳이요 그 이상은 보아스요 그 이상은 살몬이요 그 이상은 나손이요 *그 이상은 아미나답이요 그 이상은 아니요 그 이상은 헤스론이요 그 이상은 베레스요 그 이상은 유다요 *그 이상은 야곱이요 그 이상은 이삭이요 그 이상은 아브라함이요 그 이상은 데라요 그 이상은 나홀이요 *그 이상은 스룩이요 그 이상은 르우요 그 이상은 벨렉이요 그 이상은 헤버요 그 이상은 살라요 *그 이상은 가이난이요 그 이상은 아박삿이요 그 이상은 셈이요 그 이상은 노아요 그 이상은 레멕이요 *그 이상은 므두셀라요 그 이상은 에녹이요 그 이상은 야렛이요 그 이상은 마할랄렐이요 그 이상은 가이난이요 *그 이상은 에노스요 그 이상은 셋이요 그 이상은 아담이요 그 이상은 하나님이시니라

2. 인자(人子) 같은 이

1)사람들의 아는 대로는 요셉의 아들이나 그 실상은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이십니다.

(마1:1-16) 아브라함과 다윗의 자손 예수 그리스도의 세계라 *아브라함이 이삭을 낳고 이삭은 야곱을 낳고 야곱은 유다와 그의 형제를 낳고 *유다는 다말에게서 베레스와 세라를 낳고 베레스는 헤스론을 낳고 헤스론은 람을 낳고 *람은 아미나답을 낳고 아미나답은 나손을 낳고 나손은 살몬을 낳고 *살몬은 라합에게서 보아스를 낳고 보아스는 룻에게서 오벳을 낳고 오벳은 이새를 낳고 *이새는 다윗 왕을 낳으니라 다윗은 우리야의 아내에게서 솔로몬을 낳고 *솔로몬은 르호보암을 낳고 르호보암은 아비야를 낳고 아비야는 아사를 낳고 *아사는 여호사밧을 낳고 여호사밧은 요람을 낳고 요람은 웃시야를 낳고 *웃시야는 요담을 낳고 요담은 아하스를 낳고 아하스는 히스기야를 낳고 *히스기야는 므낫세를 낳고 므낫세는 아몬을 낳고 아몬은 요시야를 낳고 *바벨론으로 이거할 때에 요시야는 여고냐와 그의 형제를 낳으니라 *바벨론으로 이거한 후에 여고냐는 스알디엘을 낳고 스알디엘은 스룹바벨을 낳고 *스룹바벨은 아비훗을 낳고 아비훗은 엘리아김을 낳고 엘리아김은 아소르를 낳고 *아소르는 사독을 낳고 사독은 아킴를 낳고 아킴은 엘리웃을 낳고 *엘리웃은 엘르아살을 낳고 엘르아살은 맛단을 낳고 맛단은 야곱을 낳고 *야곱은 마리아의 남편 요셉을 낳았으니 마리아에게서 그리스도라 칭하는 예수가 나시니라

2)하나님이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셨다 하셨습니다.

(롬8:3) 율법이 육신으로 말미암아 연약하여 할 수 없는 그것을 하나님은 하시나니 곧 죄를 인하여 자기 아들을 죄 있는 육신의 모양으로 보내어 육신에 죄를 정하사

3)육신의 모양으로 오신 예수님을 ‘인자 같은 이’라 하셨습니다.

(계1:13) 촛대 사이에 인자 같은 이가 발에 끌리는 옷을 입고 가슴에 금띠를 띠고

4)구약에서도 ‘인자와 같은 이’로 말씀하셨습니다.

(단10:16) 인자와 같은 이가 있어 내 입술을 만진지라 내가 곧 입을 열어 내 앞에 섰는 자에게 말하여 가로되 내 주여 이 이상을 인하여 근심이 내게 더하므로 내가 힘이 없어졌나이다.

<결론>

1. ‘인자’라는 성구와 ‘인자 같은 이’의 성구

성경에는 예수님에 대해서 ‘인자’라고 말씀한 성구도 있고, ‘인자 같은 이’라고 말씀한 성구도 있습니다. 그리고 또 예수님에 대해서 ‘인자’의 성격으로 말씀한 성구들도 있고, 또한 ‘인자 같은 이’의 성격으로 말씀한 성구들도 있습니다.

2. 예수님의 인성에 대한 연구

그러므로 예수님에 대해서 왜? ‘인자’라고 말씀하셨고, 또 왜? ‘인자 같은 이’라고 말씀하셨는지 그 까닭을 연구할 필요가 있습니다. 위의 본문에서 나타낸 성구들로 일차 연구를 하고 그리고 보완할 부분은 성경에서 찾아서 연구하면 예수님의 인성에 대한 속성을 성경적으로 점점 더 알아져 갈 수 있겠습니다.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2025.04.09-2702 김반석 2025.01.07
공지 조직신학 정리에 대하여 (서론) 김반석 2024.01.21
공지 성막 공부 (서론편, 구조편, 기구편, 재료편, 건축편, 공과편) 김반석 2013.01.26
공지 성경연구에 대한 세 가지 김반석 2023.10.12
공지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김반석 2022.05.07
공지 홈페이지 자료 복사를 막은 이유 [1] 김반석 2016.03.04
공지 성경연구 정리방식 김반석 2017.12.24
» 인자 그리고 인자 같은 이 김반석 2010.02.04
181 세례와 성찬 그 유래와 순서 硏究 김반석 2010.01.24
180 하나님이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나누지 못할지니라 硏究 김반석 2010.01.05
179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硏究 김반석 2010.01.05
178 육의 몸과 신령한 몸 硏究 - (29) 김반석 2009.12.19
177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 硏究 김반석 2009.12.16
176 양과 염소 비유 解釋 김반석 2009.12.09
175 약대 비유 김반석 2009.12.09
174 사망과 음부의 열쇠 硏究 김반석 2009.12.08
173 산 자라 내가 전에 죽었었노라 硏究 김반석 2009.12.08
172 좌우에 날선 검 硏究 김반석 2009.12.08
171 택자 불택자를 말씀하는가? 행위 공력인가? 김반석 2009.12.06
170 유의해서 깨달아야 하는 성구 김반석 2009.12.05
169 다섯은 망하였고 硏究 김반석 2009.11.29
168 발람의 교훈을 지키는 자들 硏究 김반석 2009.11.25
167 자칭 선지자 여자 이세벨을 용납 硏究 김반석 2009.11.23
166 구약 성도 나봇의 순교 신앙 김반석 2009.11.22
165 크고 흰 보좌 硏究 김반석 2009.11.21
164 둘째 사망을 받는 자들은 어떤 자들인가? 김반석 2009.11.21
163 십사만 사천은 어떤 자인가? 김반석 2009.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