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8.15 13:37
■ 고전3:10-15의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 연구 - 2014.8.15
(고전3:10-15) 내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따라 내가 지혜로운 건축자와 같이 터를 닦아 두매 다른 이가 그 위에 세우나 그러나 각각 어떻게 그 위에 세우기를 조심할지니라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서론)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우면 각각 그 공력이 나나날 터인데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는다고 하셨다. 예수 그리스도의 터는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을 말씀한다.(엡1:7) 그러면 금과 은과 보석과 나무와 풀과 짚은 어떤 도리를 상징적으로 말씀한 것인가? 성경은 성경으로 해석하는 원칙이다.
(본론)
1. 금
(계21:18) 그 성곽은 벽옥으로 쌓였고 그 성은 정금인데 맑은 유리 같더라
하늘에서 내려오는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 곧 하나님의 나라는 정금이라 하셨다. 정금의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은 주 하나님이 성전이시다.(계21:22)
(벧전1:7) 너희 믿음의 시련이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하려 함이라
우리 믿음의 시련이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다고 하셨다.
(엡1:7-12)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를 힘입어 사는 공력을 가리켜서 금으로 상징하셨다.
2. 은
(잠8:19) 내 열매는 금이나 정금보다 나으며 내 소득은 천은보다 나으니라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소득은 천은보다 나으리라 하셨다.
(계22:1-2) 또 저가 수정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을 내게 보이니 하나님과 및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나서 *길 가운데로 흐르더라 강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어 열두 가지 실과를 맺히되 달마다 그 실과를 맺히고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소성하기 위하여 있더라
생명수 강이 하나님과 및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나서 길 가운데로 흐르고 그 강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어 열두 가지 실과를 맺히되 달마다 그 실과를 맺는 것을 말씀한다.
(갈5:22-23)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생명나무의 열두 가지 실과는 곧 성령의 열매로서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이다.
(엡1:13-14)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다. 그러므로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자로 사는 공력을 가리켜서 은으로 상징하셨다.
3. 보석
(계21:11) 하나님의 영광이 있으매 그 성의 빛이 지극히 귀한 보석 같고 벽옥과 수정같이 맑더라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 곧 하나님의 나라는 그 성의 빛이 지극히 귀한 보석 같다고 하셨다.
(슥9:16) 이 날에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들을 자기 백성의 양 떼같이 구원하시리니 그들이 면류관의 보석같이 여호와의 땅에 빛나리로다
하나님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을 구원하시므로 그들이 면류관의 보석 같이 빛나리라 하셨다.
(엡1:3-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하나님께서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는 하나님의 아들로 사는 공력을 가리켜서 보석으로 상징하셨다.
4. 나무
(마21:19) 길가에서 한 무화과나무를 보시고 그리로 가사 잎사귀밖에 아무것도 얻지 못하시고 나무에게 이르시되 이제부터 영원토록 네게 열매가 맺지 못하리라 하시니 무화과나무가 곧 마른지라
열매를 맺지 못하고 잎사귀밖에 아무것도 얻지 못하는 무화과나무를 말씀한다.
(마23:27)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회칠한 무덤 같으니 겉으로는 아름답게 보이나 그 안에는 죽은 사람의 뼈와 모든 더러운 것이 가득하도다
잎사귀만 있고 열매를 맺지 못하는 무화과나무는 곧 화 있을진저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회칠한 무덤 같으니 겉으로는 아름답게 보이나 그 안에는 죽은 사람의 뼈와 모든 더러운 것이 가득한 것을 말씀한다.
(갈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다. 그런데 바리새인들과 서기관들은 율법의 행위를 의로 삼았다.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의를 삼는 공력을 가리켜서 나무로 상징하셨다.
5. 풀
(벧전1:24) 그러므로 모든 육체는 풀과 같고 그 모든 영광이 풀의 꽃과 같으니 풀은 마르고 꽃은 떨어지되
모든 육체는 풀과 같다고 하셨다.
(창6:3)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나의 신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육체가 됨이라 그러나 그들의 날은 일백이십 년이 되리라 하시니라
여호와의 신 곧 하나님의 성령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는 사람이 육체의 사람이다.
(롬8:9)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 곧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닌 즉 기름부음 받은 자로 살지 아니하는 공력을 가리켜서 풀로 상징하셨다.
6. 짚
(마3:11-12) 나는 너희로 회개케 하기 위하여 물로 세례를 주거니와 내 뒤에 오시는 이는 나보다 능력이 많으시니 나는 그의 신을 들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 그는 성령과 불로 너희에게 세례를 주실 것이요 *손에 키를 들고 자기의 타작 마당을 정하게 하사 알곡은 모아 곡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시리라
짚은 쭉정이를 말씀한다. 주께서 자기의 타작 마당을 정하게 하사 알곡은 모아 곡간에 들이고 쭉정이는 꺼지지 않는 불에 태우신다고 하셨다. 즉 성령으로 세례를 받지 아니한 공력은 불태우신다는 말씀이다.
(계21:8) 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행음자들과 술객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모든 거짓말하는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참여하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행음자들과 술객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모든 거짓말하는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참여한다고 하셨다. 그러므로 성령으로 세례를 받지 아니한 공력 즉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행음자들과 술객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모든 거짓말하는 공력을 가리켜서 짚으로 상징하셨다.
(결론)
고전3:10-15에서 말씀한 금과 은과 보석과 나무와 풀과 짚에 대해서 성경을 근거하여 그동안 몇 차례 해석을 하였다. 그런데 해석할 때마다 약간씩 차이가 있다. 그 까닭은 성경을 점차 깨달아져 갈수록 이에 대한 해석 또한 보다 깨달아지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2014년 8월 15일 현재는 이 해석이 이전 보다 정확하고 세밀하고 깊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몇 날이 지나서 보면 미약한 어린 아이의 수준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