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9.28 01:45
7-1 ■ 육적인 자아인 ‘몸나’를 벗고 영적인 자아인 ‘얼나’가 되어야 영생
▼ 무교회주의 주장
인간이 영이신 하나님을 바로 알려면 동물적인 욕망(성욕, 식욕, 수면 등)을 억제해야 한다. 예수, 석가를 비롯해서 간디에 이르기까지 모든 종교적 위인들이 다 그리 살았다구요. 육적인 자아인 “몸나”를 벗고 영적인 자아인 “얼나”가 되어야 영생에 이른다고 믿은 님은 이렇게 얼로 거듭난 자아를 “솟나”라고 이름합니다. (7강: 씨공동체, 우주와 역사를 품는 에클레시아)
● 성경적 반증
무교회주의 유영모는 “인간이 영이신 하나님을 바로 알려면 동물적인 욕망(성욕, 식욕, 수면 등)을 억제해야 한다. 예수, 석가를 비롯해서 간디에 이르기까지 모든 종교적 위인들이 다 그리 살았다구요.”라고 궤변적 말을 한다.
그러면 성경은 뭐라고 말씀하는가?
1. 그리스도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
(빌2:5-8)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그리스도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바로 알려면 근본 하나님의 본체이신 그리스도를 바로 알면 된다.
그러면 그리스도를 아는 것은 무엇인가?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3-6)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근본 하나님의 본체이신 그리스도이시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는 것이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근본 하나님의 본체이신 그리스도를 믿는 것이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이다.
그러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시는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은 것과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 의롭다 함을 얻은 것이 근본 하나님의 본체이신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다.
2. 육체의 연습과 경건
(딤전4:8) 육체의 연습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
육체의 연습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다고 하셨다. 믿는 우리가 인간의 정욕(성욕, 식욕, 수면 등)을 억제하거나 절제하는 것은 육체의 연습으로서 약간의 유익이 있다 하셨다. 그러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세에 유익이 있다고 하셨다. 그러나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지 못한 불신자는 동물적인 욕망(성욕, 식욕, 수면 등)을 억제해야 한다고 해서 믿는 우리가 육체의 연습으로서 약간의 유익이 있는 것과 같은 유익은 없다.
그러면 육체의 연습은 무엇이며? 경건은 무엇인가?
1) 육체의 연습
(히4:12) 하나님의 말씀은 살았고 운동력이 있어 죄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감찰하나니
육체는 몸(관절과 골수)과 마음(생각과 뜻)이다. 그러므로 몸과 마음에 나오는 정욕을 억제하고 절제하는 것이 육체의 연습이다.
2) 경건
(약1:27)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곧 고아와 과부를 그 환난 중에 돌아보고 또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이것이니라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곧 고아와 과부를 그 환난 중에 돌아보고 또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이것이라 하셨다.
① 고아와 과부를 그 환난 중에 돌아보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이것이 고아와 과부를 그 환난 중에 돌아보는 것이다.
● 주의 성령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1.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2.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3.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
② 또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이것이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신다. 이것이 자기를 지켜 세속에 물들지 아니하는 것이다.
● 보혜사 성령 1.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보혜사 성령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신다. 2.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의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3.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신다. |
- 2017. 9. 28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