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 한국인의 정신적 물줄기는    

   

무교회주의 주장

  선지자선교회

2., 한민족의 공동체적 종교문화의식의 뿌리

 

1) 이는 민중신학에서 말하는 한()이 아니고 하나, 온통할 때의 그 입니다.

 

둘을 구별하느라 아래 하 방점을 사용하여 으로 표기합니다. 감싸 안는 성질을 가진  마음. 외래적인 것들을 그냥 혼합하는 혼합주의가 아니고, 큰 흐름을 가진 물처럼 흘러들어오는 것 중 하나로 융합될 것들은 받아서 하나가 되고, 너무나 이질적인 것들은 그냥 그 자리에 있으렴, 하며 포용하는 한국인의 정신적 물줄기는 이라고 생각됩니다. 김교신님은 이 을 개념 정리하여 밝히 주장한 바가 없지만, 함석헌님의 글을 읽으며 발견한 이 의 마음으로 김교신님의 글을 다시 읽으니, 이 두 분의 주장 사이에 면면히 흐르는 이 의 마음이 보였습니다. (3: 한국무교회의 바탕마음 마음과 초월적 역사의식)

 

성경적 반증

 

무교회주의는 무교회주의자 함석헌에서 의 마음이 보였다고 말한다. 큰 흐름을 가진 물처럼 흘러들어오는 것 중 하나로 융합될 것들은 받아서 하나가 되고, 너무나 이질적인 것들은 그냥 그 자리에 있으렴, 하며 포용하는 한국인의 정신적 물줄기는 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한다.

 

그리하여 무교회주의는 ‘3-2 한국무교회가 씨름하며 붙든 세 가지에서 언급한 것 같이 다음의 세 가지를 마치 삼각형의 세 꼭지점처럼 어느 것 하나 놓지 않고서 산 것이 무교회로 산이라고 말하고 있다.

 

1) 한민족의 종교문화적 유산을 담아내는 가치와 세계관

2) 기독교 신앙과 그 세계관

3) ·현대 한국이라는 역사적 정황

 

그러므로 무교회주의는 이 셋이 하나로 융합될 것들은 받아서 하나가 되고, 너무나 이질적인 것들은 그냥 그 자리에 있으렴, 하며 포용하는 의 마음이 주관하는 것이 무교회라고 말한다. 그렇기에 무()교회는 교회에서 나온 출()교회이며, 교회를 벗어난 탈()교회이다. 그런 것은 의 마음은 하나님의 성령에 속한 것이 아니라 인간의 육체에 속한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성경은 다음과 같이 말씀한다.

 

(5:24-25) 그리스도 예수의 사람들은 육체와 함께 그 정과 욕심을 십자가에 못 박았느니라 *만일 우리가 성령으로 살면 또한 성령으로 행할지니

 

(2:20) 내가 그리스도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혔나니 그런즉 이제는 내가 산 것이 아니요 오직 내 안에 그리스도께서 사신 것이라 이제 내가 육체 가운데 사는 것은 나를 사랑하사 나를 위하여 자기 몸을 버리신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믿음 안에서 사는 것이라

 

(6:8) 자기의 육체를 위하여 심는 자는 육체로부터 썩어진 것을 거두고 성령을 위하여 심는 자는 성령으로부터 영생을 거두리라

 

- 2017. 9. 18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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