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9.15 20:20
1-4 ■ 밖으로 불려나온 평신도들의 모임
▼ 무교회주의 주장
우치무라가 자신의 신앙공동체를 ‘교회’라 부르지 않고, 아니 오히려 무(無)교회하여 부른 이름은 ‘에클레시아’ ‘밖으로’를 뜻하는 ‘에크’(ek)와 ‘부른다’는 뜻의 ‘칼레오’(kaleo)가 합하여 이루어진 단어입니다. 어원적 뜻으로 보자면 에클레시아는 ‘밖으로 불려나온 평신도들의 모임’입니다. (1강: 왜 하필 무교회인가?)
● 성경적 반증
1. 무교회주의는 “우치무라 간조가 자신의 신앙공동체를 ‘교회’라 부르지 않고, 아니 오히려 무(無)교회하여 부른 이름은 ‘밖으로’를 뜻하는 ‘에크’(ek)와 ‘부른다’는 뜻의 ‘칼레오’(kaleo)가 합하여 이루어진 단어입니다. 어원적 뜻으로 보자면 에클레시아는 ‘밖으로 불려나온 평신도들의 모임’입니다.”라고 말한다. 그러나 이 해설은 맞지 않다. 그런 것은 ‘에클레시아’는 에크(…로부터)와 칼레오(부르다)에서 유래되었으며, 따라서 ‘불러낸 자들’이라는 의미로서 집회, 회중, 교회이다.
그러면 성경에서 말씀하는 교회는 무엇인가?
● 교회가 무엇인가? (서론) “교회가 무엇인가?” 우리 교회가 이 질문을 받으면 대개는 원어를 근거한 원어적 대답을 한다. 즉 교회는 헬라어로 ‘엑클레시아’로서, 에크(…로부터)와 칼레오(부르다)에서 유래되어 ‘불러낸 자들’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한글로 번역하면 집회, 회중, 교회이다. 그러면 성경에서는 ‘교회’를 무엇이라 말씀하는가? (본론) 1.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반석 위에 세워진 교회 (마16:13-18) 예수께서 가이사랴 빌립보 지방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물어 가라사대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 *가로되 더러는 세례 요한, 더러는 엘리야, 어떤 이는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 *가라사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예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이 반석 위에 세워진 교회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이 무엇이기에 반석 위에 세워진 교회가 되는 것인가? 2.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롬5:6-11)을 받았다.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반석 위에 세워진 교회이다. 3.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시는(요15:26)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반석 위에 세워진 교회이다. 1) 보혜사 성령 ①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보혜사 성령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신다. ②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의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③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신다. 2) 주의 성령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②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③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결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반석 위에 세워진 교회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이며, 교회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다. 이것이 예수 믿는 자의 의(성화)이며, 생명이며, 영생이며, 영광이며, 구원이다. |
2. 무교회주의는 “어원적 뜻으로 보자면 에클레시아는 ‘밖으로 불려나온 평신도들의 모임’입니다.”라고 말한다. 이 주장은 에클레시아(교회)에 대한 궤변적 해석이다. 성경에서 말씀하는 에클레시아(교회)는 앞에서 언급한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반석 위에 세워진 교회이다.
그러므로 무(無)교회는 그 이름에서 나타내듯이 무(無)교회 즉 교회 밖으로 나온 탈(脫)교회이다.
- 2017. 9. 15 선지자문선교회 김반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