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8.14 01:28
■ 한국메시아닉교회의 「실천강령 1」에 대한 성경적 반증
▼ 한국메시아닉교회 실천강령 1
1. 우리는 하나님과 맺은 영원한 언약의 표징인 샤밧(안식일)을 준수한다. 샤밧(안식일)은 성경적인 ‘주님의 날’(주일)로서, 일곱째 날이며, 성회(공동체 예배)로 모여 토라를 낭독하고 하나님을 예배하는 날이다. 샤밧(안식일)의 주인은 예슈아 마쉬아흐(예수 그리스도)이시므로 샤밧(안식일)의 모든 초점은 예슈아 마쉬아흐 안에서 쉼과 안식을 누리는 데 있다.
● 성경적 반증
1. 한국메시아닉교회는 ‘하나님과 맺은 영원한 언약의 표징인 샤밧(안식일)을 준수한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샤밧(안식일)은 성경적인 ‘주님의 날’(주일)로서, 일곱째 날이며, 성회(공동체 예배)로 모여 토라를 낭독하고 하나님을 예배하는 날이다.”라고 말한다. 이것은 한국메시아닉교회가 주일을 지키는 기독교측이 아니라 안식일을 지키는 유대교측라는 것이 증명한다.
안식일과 주일은 다르다. 안식일은 하나님께서 천지 창조를 마치시고 제 칠일에 안식하신 날이며, 주일은 안식 후 첫날 예수님께서 부활하사 제자들에게 오셔서 “평강이 있을지어다” “성령을 받으라” 하신 날이다.
1) 안식일
(호2:11) 내가 그 모든 희락과 절기와 월삭과 안식일과 모든 명절을 폐하겠고
구약에서 호세아 선지자를 통해서 모든 희락과 절기와 월삭과 안식일과 모든 명절을 폐하겠다고 예언하셨다. 그 까닭은 다음과 같다.
(히3:18-19) 또 하나님이 누구에게 맹세하사 그의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셨느뇨 곧 순종치 아니하던 자에게가 아니냐 *이로 보건대 저희가 믿지 아니하므로 능히 들어가지 못한 것이라
하나님께서 그의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신 것은 곧 순종치 아니하는 자에게 하신 것이다. 즉 믿지 아니함으로 능히 들어가지 못한 것이라 하셨다.
(히4:4-11) 제 칠 일에 관하여는 어디 이렇게 일렀으되 하나님은 제 칠 일에 그의 모든 일을 쉬셨다 하였으며 *또 다시 거기 저희가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였으니 *그러면 거기 들어갈 자들이 남아 있거니와 복음 전함을 먼저 받은 자들은 순종치 아니함을 인하여 들어가지 못하였으므로 *오랜 후에 다윗의 글에 다시 어느 날을 정하여 오늘날이라고 미리 이같이 일렀으되 오늘날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 너희 마음을 강퍅케 말라 하였나니 *만일 여호수아가 저희에게 안식을 주었더면 그 후에 다른 날을 말씀하지 아니하셨으리라 *그런즉 안식할 때가 하나님의 백성에게 남아 있도다 *이미 그의 안식에 들어간 자는 하나님이 자기 일을 쉬심과 같이 자기 일을 쉬느니라 *그러므로 우리가 저 안식에 들어가기를 힘쓸지니 이는 누구든지 저 순종치 아니하는 본에 빠지지 않게 하려 함이라
제 칠 일 곧 안식일에 관하여는 하나님은 제 칠 일에 그의 모든 일을 쉬셨다 하셨으며 또 다시 거기 저희가 즉 구약 이스라엘 자손이 내 안식에 들어오지 못하리라 하셨다. 그 까닭은 순종치 아니하는 자 즉 믿지 아니함으로 능히 들어가지 못한 것이라(히3:18-19) 하셨다.
그리하여 오랜 후에 다윗의 글에 다시 어느 날을 정하여 오늘날이라고 미리 이같이 일렀으되 오늘날 너희가 그의 음성을 듣거든 너희 마음을 강퍅케 말라 하였나니 만일 여호수아가 저희에게 안식을 주었더면 그 후에 다른 날을 말씀하지 아니하셨으리라 그런즉 안식할 때가 하나님의 백성에게 남아 있도다 하셨다.
그러므로 ‘오늘날’은 오늘날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신(눅2:11) 신약을 말씀하고, ‘어느 날’은 안식 후 첫날 제자들에게 오셔서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요20:19) 하신 주일이다. 그러므로 어느 날을 정하여 오늘날이라고 미리 일러 주신 날은 신약의 주일을 말씀하는 것이다.
2) 주일
(요20:19-23)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너희가 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 하시니라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오셔서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셨다. 이것은 무엇을 말씀하시는가?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0)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님께서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신 것이다.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너희가 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 하시니라”하셨다. 이것은 무엇을 말씀하시는가?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너희가 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 하시니라”하신 것이다.
-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시는(요15:26) 것이며, 예수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이것이 예수 믿는 자가 얻는 의이며, 생명이며, 영생의 구원이다. 이것이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오셔서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하시고 “성령을 받으라” 하신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을 가리켜서 마12:8에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니라’ 하셨다.
3) 일곱째 날에 안식
(창2:2-3) 하나님의 지으시던 일이 일곱째 날이 이를 때에 마치니 그 지으시던 일이 다하므로 일곱째 날에 안식하시니라 *하나님이 일곱째 날을 복 주사 거룩하게 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그 창조하시며 만드시던 모든 일을 마치시고 이 날에 안식하셨음이더라
하나님의 지으시던 일이 일곱째 날이 이를 때에 마치니 그 지으시던 일이 다하므로 일곱째 날에 안식하시니라 *하나님이 일곱째 날을 복 주사 거룩하게 하셨다. 그러면 하나님의 지으시던 일이 다하므로 일곱째 날에 안식하신 것은 무엇을 말씀하는가?
(고후4:18) 우리의 돌아보는 것은 보이는 것이 아니요 보이지 않는 것이니 보이는 것은 잠깐이요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함이니라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것은 보이는 것이 있고 보이지 않는 것이 있다. 보이는 것은 잠깐이요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함이다. 우리의 돌아보는 것은 보이는 것이 아니요 보이지 않는 것이다. 이것을 믿는 자는 하나님이 일곱째 날에 안식하신 그 안식에 들어가는 것이다.
(골1:16)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만물이 우리를 죄에서 구속하신 그리스도(골1;15)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다. 이것을 믿는 자는 하나님이 일곱째 날에 안식하신 그 안식에 들어가는 것이다.
(히11:3)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니라
믿음으로 모든 세계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어진 줄을 우리가 아나니 보이는 것은 나타난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 아니라 하셨다. 즉 보이는 것은 보이지 않는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라는 말씀이다. 이것을 믿는 자는 하나님이 일곱째 날에 안식하신 그 안식에 들어가는 것이다.
(출20:8-11)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제 칠 일은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육축이나 네 문 안에 유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말라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제 칠 일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느니라
안식일을 기억하여 거룩히 지키라 하셨다. 그 까닭은 이는 엿새 동안에 나 여호와가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들고 제 칠 일에 쉬었음이라. 그러므로 나 여호와가 안식일을 복되게 하여 그 날을 거룩하게 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면 안식일을 거룩히 지키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우리의 돌아보는 것은 보이는 것이 아니요 보이지 않는 것이며(고후4:18), 만물이 우리를 죄에서 구속하신 그리스도(골1;15)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으며(골1:16), 보이는 것은 보이지 않는 것으로 말미암아 된 것이다(히11:3). 이것을 믿는 자가 안식일을 거룩히 지키는 것이며 이것이 하나님 여호와께서 하늘과 땅과 바다와 그 가운데 모든 것을 만드시고 제 칠 일에 쉬신 그 안식에 들어가는 것이다.
4)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월삭이나 안식일은 장래 일의 그림자
(골2:16-17)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월삭이나 안식일을 인하여 누구든지 너희를 폄론하지 못하게 하라 *이것들은 장래 일의 그림자이나 몸은 그리스도의 것이니라
그러므로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월삭이나 안식일을 인하여 누구든지 너희를 폄론하지 못하게 하라 이것들은 장래 일의 그림자이나 몸은 그리스도의 것이라 하셨다.
(대하8:13) 모세의 명을 좇아 매일에 합의한 대로 안식일과 월삭과 정한 절기 곧 일 년의 세 절기 무교절과 칠칠절과 초막절에 드렸더라
구약에서 모세의 명을 좇아 매일에 합의한 대로 안식일과 월삭과 정한 절기 곧 일 년의 세 절기 무교절과 칠칠절과 초막절에 드렸다.
(호2:11) 내가 그 모든 희락과 절기와 월삭과 안식일과 모든 명절을 폐하겠고
구약에서 호세아 선지자를 통해서 모든 희락과 절기와 월삭과 안식일과 모든 명절을 폐하겠다고 예언하셨다. 그런 까닭은 먹고 마시는 것과 절기나 월삭이나 안식일은 장래 일의 그림자이나 몸은 그리스도의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도 한국메시아닉교회가 안식일과 절기와 율법을 지키는 것은 장래 일의 그림자로서 예수께서 메시야(그리스도)이심을 부인하는 유대인의 유대교와 같은 것이다.
2. 한국메시아닉교회는 “샤밧(안식일)의 주인은 예슈아 마쉬아흐(예수 그리스도)이시므로 샤밧(안식일)의 모든 초점은 예슈아 마쉬아흐 안에서 쉼과 안식을 누리는 데 있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성회(공동체 예배)로 모여 토라를 낭독하고 하나님을 예배하는 날이다.”라고 말한다. 이 말은 비성경적 궤변이다. 그런 것은 토라(율법)와 안식일과 절기를 지키는 것으로는 예수 그리스도께서 주시는 평강을 얻을 수 없기 때문이다.
1)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
(마12:8)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니라 하시니라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라 하셨다. 그러면 인자가 안식일의 주인이라는 말씀은 무엇인가? 그것은 위의 ‘2) 주일’에서 논증하였으니 다음과 같다.
(요20:19-23)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너희가 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 하시니라
예수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셨다. 이것은 무엇을 말씀하시는가?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0)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님께서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신 것이다.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너희가 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 하시니라”하셨다. 이것은 무엇을 말씀하시는가?
(엡1:13)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너희가 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 하시니라”하신 것이다.
- ‘믿는 자에게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그것은 예수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시는(요15:26) 것이며, 예수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이것이 예수 믿는 자가 얻는 의이며, 생명이며, 영생의 구원이다. 이것이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오셔서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하시고 “성령을 받으라” 하신 것이다. 이것이 또한 마12:8에서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니라’ 하신 것이다.
2) 평강이 있을지어다
한국메시아닉교회는 ‘예수아 마쉬아흐 안에서 쉼과 안식을 누린다’고 말한다. ‘예수아 마쉬아흐’는 유대교에서 말하는 히브리어로서 신약에서는 예수 그리스도이다. 그리고 구약에서 ‘쉼과 안식’은 신약에서 평강이다.
쉼과 안식 즉 평강은 무엇이며 어떻게 얻는가?
위의 ‘1)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에서 논증한대로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하나님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엡1:3-6)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것이 평강을 얻은 것이다. 또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진리의 말씀 곧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 평강을 얻는 것이다.
예수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 왜 평강이 되는가? 그것은 예수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함께 거하시고(요14:16),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하시는(요15:26) 것이기 때문이며, 예수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쉼과 안식 즉 평강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시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시는 것이다. 율법과 안식일과 절기를 지키는 것으로서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이 임하시는 것이 아니다.
● 보혜사 성령 1.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보혜사 성령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예수 그리스도의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죄 짓지 아니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거하신다. 2.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예수 그리스도의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주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신다. 3.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시는 보혜사 성령 (요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예수 그리스도의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신다. |
● 주의 성령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셨다. 1.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는(롬8:9) 생기 있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2.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께 순종하는(롬1:5) 의인이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3.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가 되게 하는 것을 말씀한다. |
- 2017. 8. 12 선지자문서선교회 김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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