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13 16:56
■ 표적에서 폐한 것(방언 등)과 남은 것(병 고침) - 교회론
본문: (막16:17-18)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서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은 다음과 같다.
-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 새 방언을 말하며
- 뱀을 집으며
-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위의 표적에서 폐한 것과 남은 것이 있다.
(본론)
1. 폐한 표적
(고전14:19-22) 그러나 교회에서 네가 남을 가르치기 위하여 깨달은 마음으로 다섯 마디 말을 하는 것이 일만 마디 방언으로 말하는 것보다 나으니라 *형제들아 지혜에는 아이가 되지 말고 악에는 어린아이가 되라 지혜에 장성한 사람이 되라 *율법에 기록된 바 주께서 가라사대 내가 다른 방언하는 자와 다른 입술로 이 백성에게 말할지라도 저희가 오히려 듣지 아니하리라 하였으니 *그러므로 방언은 믿는 자들을 위하지 않고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위하는 표적이나 예언은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위하지 않고 믿는 자들을 위함이니
‘방언은 믿는 자들을 위하지 않고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위하는 표적이나 예언은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위하지 않고 믿는 자들을 위함이니’ 하셨다.
그러므로 ‘방언’은 믿는 자들을 위하지 않고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위하는 표적이다.
그러나 ‘예언 곧 거룩한 선지자의 예언한 말씀과 주 되신 구주께서 너희의 사도들로 말미암아 명하신 것(벧후3:2)’은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위하지 않고 믿는 자들을 위함이다.
방언뿐만 아니라 다음의 표적 또한 믿는 자들을 위하지 않고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위하는 표적이다.
1)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2) 뱀을 집으며
3)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4)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그러므로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에서 패한 것은 ➊방언과 ➋귀신을 쫓아내는 것과 ➌벰을 집는 것과 ➍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는 것이다.
그리고 남은 표적은 ➎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낫는 것이다.(참고: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는 것은 곧 믿음의 기도(약5:15)를 말씀한다.)
2. 남은 표적
(약5:14-16) 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저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위하여 기도할지니라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 혹시 죄를 범하였을지라도 사하심을 얻으리라 *이러므로 너희 죄를 서로 고하며 병 낫기를 위하여 서로 기도하라 의인의 간구는 역사하는 힘이 많으니라
‘너희 중에 병든 자가 있느냐 저는 교회의 장로들을 청할 것이요 그들은 주의 이름으로 기름을 바르며 위하여 기도할지니라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 하셨다. 그러므로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 주께서 저를 일으키신다.
1) ‘믿음의 기도는 병든 자를 구원하리니’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에게 있는 실상으로서 곧 ➊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즉 ➋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요4;16-17, 요14:26, 요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이것은 곧 ➌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과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이다. 또한 이것은 ➍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2) ‘주께서 저를 일으키시리라’는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으로서 곧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막16:17-18)’이다.
그러므로 믿는 자들에 따르는 표적에서 남은 것은 병 낫는 것이다.
(문답)
문1: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은 무엇인가?
답: ➊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➋새 방언을 말하며 ➌뱀을 집으며 ➍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➎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문2: 표적에서 폐한 것은 무엇인가?
답: ➊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➋새 방언을 말하며 ➌뱀을 집으며 ➍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문3: ‘표적에서 남은 것’은 무엇인가?
답: ➎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결론)
1. 신약에서 주 예수의 복음이 온 후에 구약의 폐한 것과 남은 것
신약에서는 구약에 모든 희락과 절기와 월삭과 안식일과 모든 명절을 폐하고, 다만 우상의 더러운 것과 음행과 목매어 죽인 것과 피를 멀리 하라 하셨다.
1) 폐한 것
(호2:11) 내가 그 모든 희락과 절기와 월삭과 안식일과 모든 명절을 폐하겠고
신약에서 구약에 모든 희락과 절기와 월삭과 안식일과 모든 명절을 폐할 것을 말씀하셨다.
2) 남은 것
(행15:19-20) 그러므로 내 의견에는 이방인 중에서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자들을 괴롭게 말고 *다만 우상의 더러운 것과 음행과 목매어 죽인 것과 피를 멀리 하라고 편지하는 것이 가하니
신약에서 다만 우상의 더러운 것과 음행과 목매어 죽인 것과 피를 멀리 하라 하셨다.
2. 신약에서 주 예수의 복음이 전파된 후에 폐한 것과 남은 것
주 예수의 복음을 전하는 사도 시대의 초대교회에서는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이 다음과 같이 있었다.
➊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➋새 방언을 말하며 ➌뱀을 집으며 ➍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➎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표적은 믿는 자들을 위하지 않고 믿지 아니하는 자들을 위하는 것이다. 그런데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에게 실상이 있는 것이 증거가 되기에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은 다만 믿음의 기도로 병 낫는 표적 외에는 폐하였다.
이러함은 지금 우리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에서 있는 실제가 증명한다. 즉 지금 우리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은 믿음의 기도로 병 낫는 것은 있다. 그러나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는 것은 없다.
- 2025. 04. 13∥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