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4.09 23:14
■ 신자의 기본적 신앙생활 (교회론)
(서론)
예수 믿는 신자는 여러 가지 신앙생활을 한다.
그러나 예수 믿는 신자의 기본적 신앙생활은 다음의 2가지라 할 수 있다.
하나는, 주일 성수
또 하나는, 십일조
(본론)
1장 주일 성수
1.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요20:19-23)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에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너희가 뉘 죄든지 사하면 사하여질 것이요 뉘 죄든지 그대로 두면 그대로 있으리라 하시니라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예수께서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하셨다. 그러므로 안식 후 첫날 곧 주일에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오셔서 ➊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셨다. 또한 ➋너희에게 평강이 있으지어다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 하셨다. 이것이 주일을 성수(거룩히 지키다)하는 것으로서 신자의 기본적 신앙생활이다.
그러면 ➊‘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신 것’과 ➋‘너희에게 평강이 있으지어다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는 무엇인가?
2.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7-13)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고,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➊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엡1:7)이 곧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신 것’이다. 그리고 ➋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 곧 ‘너희에게 평강이 있으지어다 하시고 저희를 향하사 숨을 내쉬며 가라사대 성령을 받으라’이다.
1)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은 ❶대형벌의 대속과 ❷대복종의 대속과 ❸대화평의 대속이다.
2) 죄 사함 곧 구속
‘구속 곧 죄 사함’은 ❶사죄의 구속과 ❷칭의의 구속과 ❸화친의 구속이다.
3)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사는 것과 ❸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4)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❶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❷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①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5:26-27)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거하느니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➊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➋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➌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요15:26) 하신다.
-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이며, 또한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일5:10-11)이다.
② 주의 성령의 임하심
(눅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➊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새 사람으로(골3:9-10) 죄짓지 아니하는(고전15:34)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제사장 직책’) ➋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롬5:19)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선지자 직책’) ➌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고후5:18)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왕 직책’) 하신다.
-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이며, 또한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2장 십일조
1. 우리가 어떻게 주의 것을 도적질하였나이까 하도다 이는 곧 십일조와 헌물이라
(말3:8) 사람이 어찌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겠느냐 그러나 너희는 나의 것을 도적질하고도 말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주의 것을 도적질하였나이까 하도다 이는 곧 십일조와 헌물이라
‘너희는 나의 것을 도적질하고도 말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주의 것을 도적질하였나이까 하도다 이는 곧 십일조와 헌물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십일조와 헌물이 곧 신자의 기본적 신앙생활이다.
- ‘십일조’는 박하와 운향과 모든 채소의 십일조(눅11:42)로서 연보이다,
‘헌물’이 예표 하는 것은 공의와 하나님께 대한 사랑(눅11:42)이다.
2. 너희가 박하와 운향과 모든 채소의 십일조를 드리되 공의와 하나님께 대한 사랑은 버리는도다
(눅11:42) 화 있을진저 너희 바리새인이여 너희가 박하와 운향과 모든 채소의 십일조를 드리되 공의와 하나님께 대한 사랑은 버리는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아니하여야 할지니라
‘너희가 박하와 운향과 모든 채소의 십일조를 드리되 공의와 하나님께 대한 사랑은 버리는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아니하여야 할지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소득의 십일조를 하는 것이 신자의 기본적 신앙생활이다. 또한 공의와 하나님께 대한 사랑도 신자의 기본적 신앙생활이다.
- ‘공의’는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음(갈2:16)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 ‘하나님에 대한 사랑’은 곧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신6:4-5, 마22:37) 것과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레18:19, 마22:29) 것이다. 그리하여 ➊‘주 하나님을 사랑하는(신6:4-5, 마22:37)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으로서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이다. 그리고 ➋‘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레18:19, 마22:29)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으로서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이다.
3. 봉사의 직무
(고후9:10-15) 심는 자에게 씨와 먹을 양식을 주시는 이가 너희 심을 것을 주사 풍성하게 하시고 너희 의의 열매를 더하게 하시리니 *너희가 모든 일에 부요하여 너그럽게 연보를 함은 저희로 우리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게 하는 것이라 *이 봉사의 직무가 성도들의 부족한 것만 보충할 뿐 아니라 사람들의 하나님께 드리는 많은 감사를 인하여 넘쳤느니라 *이 직무로 증거를 삼아 너희의 그리스도의 복음을 진실히 믿고 복종하는 것과 저희와 모든 사람을 섬기는 너희의 후한 연보를 인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또 저희가 너희를 위하여 간구하며 하나님의 너희에게 주신 지극한 은혜를 인하여 너희를 사모하느니라 *말할 수 없는 그의 은사를 인하여 하나님께 감사하노라
‘심는 자에게 씨와 먹을 양식을 주시는 이가 너희 심을 것을 주사 풍성하게 하시고 너희 의의 열매를 더하게 하시리니 *너희가 모든 일에 부요하여 너그럽게 연보를 함은 저희로 우리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감사하게 하는 것이라 *이 봉사의 직무가 성도들의 부족한 것만 보충할 뿐 아니라 사람들의 하나님께 드리는 많은 감사를 인하여 넘쳤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십일조는 씨와 먹을 양식에서 심는 것으로서 연보이다. 또한 십일조는 봉사의 직무로서 성도들의 부족한 것(구제)만 보충할 뿐 아니라 사람들의 하나님께 드리는 많은 감사를 인하여 넘치는(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것이며,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것이며,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것: 마10:41-42) 것이다.
(문답)
문1: ‘예수 믿는 신자의 기본적 신앙생활 2가지’는 무엇인가?
답: 주일 성수, 십일조
문2: ‘주일 성수’는 무엇인가?
답: ➊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또 가라사대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요20:19-23)이다. 이것은 곧 ➋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엡1:7-13)이다.
문3: ‘십일조’는 무엇인가?
답: ➊십일조와 헌물(말3:8). ➋박하와 운향과 모든 채소의 십일조와 그리고 공의와 하나님께 대한 사랑(눅11:42) ➌봉사의 직무(고후9:10-15)
(결론)
예수 믿는 신자의 기본적 신앙생활은 다음의 2가지이다.
- 주일 성수
- 십일조
그러므로 주일 성수와 십일조를 하는 신자는 기본적 신앙생활을 하는 교인으로서 세례 교인의 자격이 된다. 또한 집사 직분의 자격이 된다.
주일 성수에서 날만 지키는 교인들은 초신자이거나 외식하는 신앙이다.
십일조에서 소득의 십일조만 하는 교인들은 초신자이거나 외식하는 신앙이다.
- 2025. 04. 09∥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