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의 핵심 (교회론)

2025.04.06 21:56

김반석 조회 수:


선지자선교회

설교의 핵심 (교회론)

 

본문: (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서론)

 

13:38-39 말씀에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다음의 3가지이다.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위의 3단락을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은 곧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성구를 성경에서 해석해주는 성구를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자가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해석할 성구에 대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하여 정리자가 설명을 첨부한 것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그 성구가 말씀하는 진리의 범위 안에서 말하였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 위의 3단락은 목회자의 설교의 핵심이다.

 

(본론)

 

1장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1:7-13)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이 곧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설교의 핵심 중에 하나이다.

 

그러면 피 곧 대속은 무엇인가?

그리고 구속 곧 죄 사함은 무엇인가?

 

1. 피 곧 대속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대형벌의 대속과 대복종의 대속과 대화평의 대속이다.

 

1) 대형벌의 대속

 

(1:21-22) 전에 악한 행실로 멀리 떠나 마음으로 원수가 되었던 너희를 *이제는 그의 육체의 죽음으로 말미암아 화목케 하사 너희를 거룩하고 흠 없고 책망할 것이 없는 자로 그 앞에 세우고자 하셨으니

 

그의 육체의 죽음으로 말미암아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님의 십자가의 피로 육체가 죽으시는 대형벌(代刑罰:의 대속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은 것이다.

 

2) 대복종의 대속

 

(2:8)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님의 십자가의 피로 죽기까지 복종하시는 대복종(代服從: 2:8)의 대속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은 것이다.

 

3) 대화평의 대속

 

(1:19-20)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 안에 거하게 하시고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 만물 곧 땅에 있는 것들이나 하늘에 있는 것들을 그로 말미암아 자기와 화목케 되기를 기뻐하심이라

 

그의 십자가의 피로 화평을 이루사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예수님의 십자가의 피로 아버지(하나님) 안에 거하시는 대화평(代和平: 1:19-20)의 대속을 받았다. 이것이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은 것이다.

 

2. 구속 곧 죄 사함

 

구속 곧 죄 사함사죄의 구속과 칭의의 구속과 화친의 구속이다.

 

1) 사죄의 구속

 

(3:9-10)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말라 옛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 버리고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형벌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죄 사함 곧 육신의 연약한 자(5:6)가 새 사람(3:9-10)으로 사죄의 구속을 받았다. 이것이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이다.

 

2) 칭의의 구속

 

(5:19)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복종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죄 사함 곧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5:8)가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5:19)로 칭의의 구속을 받았다. 이것이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이다.

 

3) 화친의 구속

 

(고후5:18)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 났나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화평의 대속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죄 사함 곧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가 하나님과 화목 하는 자(고후5:18)로 화친(화목)의 구속을 받았다. 이것이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이다.

 

2장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모세의 율법으로 우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한다. ‘우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는 것에는 모세의 율법만 아니라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사랑이 없으면도 포함된다. 그리하여 이것이 설교의 핵심 중에 또 하나이다.

 

1. 모세의 율법

 

1)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하셨다. 이것은 모세의 율법이다. 그리하여 모세의 율법으로는 우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한다.

 

2)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한다. 다만 율법의 계명을 범하면 죄를 지은 것을 깨닫는 것이다.

 

- ‘는 곧 육신의 연약한 자(5:6),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5:8),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이다.

 

3)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5:4)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로 의롭다 하심을 얻으려 하는 자들은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이다. 이것의 대표적인 것이 유대교의 유대인들이다. 또한 한국 교계에서도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것이 의()라고 비성경적 주장을 하는 목사들과 신학교수들이 있다.

 

2.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16:17-18)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하셨다. 이것은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이다. 그렇기에 이것은 예수 믿는 자들에게 있는 실상이 아니다. 즉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아니다.

 

그러므로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은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과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이 아니며, 또한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증거도 아니기에 영생과 생명이 안 된다.

 

3. 사랑이 없으면

 

(고전13:1-3)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내가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것도 아니요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하셨다. 그러므로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아니기에 의()가 안 되는 것이다.

 

내가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것도 아니요하셨다. 그러므로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아니기에 의()가 안 되는 것이다.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아니기에 의()가 안 되는 것이다.

 

- ‘사랑주 하나님을 사랑하는(6:4-5, 22:37) 것과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18:19, 22:29) 것이다.

 

-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6:4-5, 22:37) 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으로서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이다.

 

-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18:19, 22:29) 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으로서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4:19) 것이다.

 

3장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1:7-13)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1:13) 것이 곧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이다. 그리하여 이것이 설교의 핵심 중에 또 하나이다.

 

그러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인가?

그리고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사는 것과 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1) 사죄의 구속을 힘입어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

 

(3:9-10) 너희가 서로 거짓말을 말라 옛사람과 그 행위를 벗어 버리고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새 사람을 입었으니 이는 자기를 창조하신 자의 형상을 좇아 지식에까지 새롭게 하심을 받는 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우리가 죄 사함(구속) 곧 육신의 연약한 자(5:6)가 새 사람(3:9-10)으로 사죄의 구속을 받았다.

 

그러므로 사죄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새 사람으로(3:9-10) 죄짓지 아니하는 자(고전15:34)로 사는 것이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다.

 

2) 칭의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사는 것

 

(5:19) 한 사람의 순종치 아니함으로 많은 사람이 죄인 된 것같이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

 

한 사람의 순종하심으로 많은 사람이 의인이 되리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우리가 죄 사함(구속) 곧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5:8)가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5:19)로 칭의의 구속을 받았다.

 

그러므로 칭의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5:19) 자로 사는 것이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다.

 

3)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하나님과 화목(동행) 하는 자로 사는 것

 

(고후5:18) 모든 것이 하나님께로 났나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

 

저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우리를 자기와 화목하게 하시고 또 우리에게 화목하게 하는 직책을 주셨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우리가 죄 사함(구속)을 받아 곧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가 하나님과 화목(동행) 하는 자(고후5:18)로 화친의 구속을 받았다.

 

그러므로 화친의 구속을 받은 우리가 영의 생각으로(8:6) 하나님과 화목(고후5:18) 곧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보혜사 성령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보혜사 성령이시다. 이것은 곧 포로 된 자가 자유케 되는(4:18)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이시다. 이것은 곧 눈먼 자가 다시 보게 되는(4:18)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는 보혜사 성령

 

(15:26-27)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거하느니라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거하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 하시는 보혜사 성령이시다. 이것은 곧 눌린 자가 자유케 되는(4:18) 것이다.

 

온전한 사람

 

(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이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이며, 이것은 또한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증거로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이다.

 

2)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새 사람으로(3:9-10) 죄짓지 아니하는(고전15:34)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제사장 직책이다.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5:19)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선지자 직책이다.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고후5:18)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왕 직책이다.

 

그리스도의 형상

 

(4:19)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이다.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4:19) 것이며, 또한 이것은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증거로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다.

 

(문답)

 

1: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는 무엇인가?

 

: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1:7)이다.

 

2: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는 무엇인가?

 

: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이다.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는 것은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만 아니라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과 사랑이 없는 것도 포함이 된다.


3: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는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은 우리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1:13)이다.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결론)

 

목회자의 설교의 핵심은 본론에서 제시한 대로 다음의 3가지이다.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그런데 설교의 핵심을 더 간추리면 이다. 즉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음과 그리고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음이다.

 

우리 목회자들이 성경으로 설교를 한다. 성경의 모든 성구는 설교의 핵심 2가지가 꼭 들어 있다. 그런데도 우리 목회자들이 성경으로 설교를 하지만 설교의 핵심 3가지 또는 설교의 핵심 2가지가 누락 되고 없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것은 구원의 복음이 누락 되어 없는 것이다.

 

우리 목회자들이 설교의 핵심 중에 하나를 겨우 증거 하는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은 부분이다. 그렇기에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는 부분을 증거하는 목회자는 쌀가마니에 뉘같이 귀하다.

 

그리하여 요5:39-40너희가 성경에서 영생을 얻는 줄 생각하고 성경을 상고하거니와 이 성경이 곧 내게 대하여 증거하는 것이로다 *그러나 너희가 영생을 얻기 위하여 내게 오기를 원하지 아니하는도다하셨다.

 

그렇기에 우리 목회자들은 성경으로 설교를 할 때에 설교의 핵심 3가지 또는 설교의 핵심 2가지를 꼭 증거해야 한다. 그런 것은 성경의 모든 말씀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증거 하기 때문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이 죄 사함과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에 대하여 증거하기 때문이다.

 

(첨부)

 

1. 말씀 전하는 것을 전무하리라

 

(6:1-6) 그 때에 제자가 더 많아졌는데 헬라파 유대인들이 자기의 과부들이 그 매일 구제에 빠지므로 히브리파 사람을 원망한대 *열두 사도가 모든 제자를 불러 이르되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제쳐 놓고 공궤를 일삼는 것이 마땅치 아니하니 *형제들아 너희 가운데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듣는 사람 일곱을 택하라 우리가 이 일을 저희에게 맡기고 *우리는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것을 전무하리라 하니 *온 무리가 이 말을 기뻐하여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사람 스데반과 또 빌립과 브로고로와 니가노르와 디몬과 바메나와 유대교에 입교한 안디옥 사람 니골라를 택하여 *사도들 앞에 세우니 사도들이 기도하고 그들에게 안수하니라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제쳐 놓고 공궤를 일삼는 것이 마땅치 아니하니 *형제들아 너희 가운데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듣는 사람 일곱을 택하라 우리가 이 일을 저희에게 맡기고 *우리는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것을 전무하리라 하니하셨다. 그러므로 말씀 전하는 설교를 전무하는 직책은 목회자이다. 평신도는 공궤하는 직분이다.

 

그렇기에 평신도에게도 설교권이 있다고 주장하는 것은 비성경적으로서 거짓말로 꾀는 것이다.

 

2. 그리스도께서 목사로 주셨으니

 

(4:11-12) 그가 혹은 사도로, 혹은 선지자로, 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 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그리스도께서 혹은 사도로, 혹은 선지자로, 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 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다. 그러므로 주님께서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기 위해서 주의 종 목회자를 부르셨다. 그렇기에 주님께서는 주의 종을 부르셔서 주의 교회를 양육케 하신다.

 

그러므로 목사나 집사 직분을 배제한 평신도 단체 즉 무교회주의는 비성경적 거짓말로 꾀는 것이다.

 

- 2025. 04. 06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2025.04.17-1909 김반석 2025.02.23
공지 '성경연구방법' 글에서 선별하면 조직신학 ‘서론’에 해당하는 내용이 된다 김반석 2025.02.23
공지 조직신학에서 주제와 순서 김반석 2025.02.19
공지 조직신학 정리에 대하여 (서론) 김반석 2024.01.21
공지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김반석 2022.05.07
1909 우리는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이 성전 (성령론 김반석 2025.04.17
1908 표적, 율법의 행위, 외식 ː 우리 안에 거하시는 성령 (구원론) 김반석 2025.04.17
1907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과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 (성령론) 김반석 2025.04.16
1906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성령론) 김반석 2025.04.16
1905 여호와는 어떤 분이시며 누구신가 (하나님론) 김반석 2025.04.14
1904 의와 죄에 관하여 (사람론) 김반석 2025.04.14
1903 표적에서 폐한 것(방언 등)과 남은 것(병 고침) - 교회론 김반석 2025.04.13
1902 자기 안에서 이루어진 것 ː 자기 밖에서 이루어진 것 (구원론) 김반석 2025.04.12
1901 기독교 무신론 신앙 ː 기독교 유신론 신앙 (교회론) 김반석 2025.04.10
1900 신자의 기본적 신앙생활 (교회론) 김반석 2025.04.09
1899 오직 믿음 (교회론) 김반석 2025.04.08
1898 죄 ː 믿음으로 좇아 하지 아니하는 모든 것이 죄 (죄론) 김반석 2025.04.08
» 설교의 핵심 (교회론) 김반석 2025.04.06
1896 신앙의 껍데기 ː 신앙의 알맹이 (교회론) 김반석 2025.04.05
1895 죄의 껍데기와 죄의 알맹이 (죄론) 김반석 2025.04.05
1894 2가지 은혜 (구원론) 김반석 2025.04.02
1893 목회자의 목회와 가정 (교회론) 김반석 2025.03.31
1892 예수 믿는 믿음과 예수 믿은 신앙 (교회론) 김반석 2025.03.30
1891 성경교리 ː 성경진리 (서론) 김반석 2025.03.29
1890 구원이 되는 핵심적 신앙 3가지 (구원론) 김반석 2025.03.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