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30 17:07
■ 예수 믿는 믿음과 예수 믿은 신앙 (교회론)
(서론)
교회는 예수 믿는 믿음이 있는 자들이다.
교회는 예수 믿은 신앙이 있는 자들이다.
목회자는 예수 믿는 믿음을 증거하는 자이다.
목회자는 예수 믿은 신앙을 증거하는 자이다.
교인은 예수 믿는 믿음으로 사는 자이다.
교인은 예수 믿은 신앙으로 사는 자이다.
그리함은 예수 믿는 믿음과 예수 믿은 신앙이 영생과 생명의 구원이 되기 때문이다.
(본론)
1. 예수 믿는 믿음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형벌의 대속과 대행위의 대속과 대화평의 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사죄의 구속과 칭의의 구속과 화친의 구속)을 힘입어 ➊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것과 ➋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것과 ➌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동행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➊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 있다. 이것은 곧 ➋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전 된 자(고전3:16)이다. 그리고 이것은 ➌하나님과 동행(창6:9)이다. 이것은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그렇기에 이것이 곧 구원이 되는 핵심적 신앙 3가지이다.
2. 예수 믿은 신앙
1) 하나님과 동행(창6:9)
‘하나님과 동행’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그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전 된 자이다.
이것은 하나님이 저 안에 거하시고 저가 하나님 안에 거하는 것이다(요일4:15).
2)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전 된 자이다. 그리고 이것은 ‘하나님과 동행’이다.
이것은 곧 주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고, 우리가 주님 안에 거하는 것이다(요15:5).
3)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전 된 자(고전3:16)이다.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하나님의 성전 된 자’는 곧 하나님과 동행이다. 그리고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이것은 하나님이 우리 속에 거하게 하신 성령이시다(약4:5).
위의 구원이 되는 핵심적 신앙 3가지가 어떻게 구원이 되는가? 그것은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는 곧 ➊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결론)
1. 교회
(마16:13-18) 예수께서 가이사랴 빌립보 지방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물어 가라사대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 *가로되 더러는 세례 요한, 더러는 엘리야, 어떤 이는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 *가라사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교회는 예수 믿는 믿음과 예수 믿은 신앙이 있는 자들이다.
예수 믿는 믿음과 예수 믿은 신앙이 없는 자들은 교회 이름은 가졌으나 실제로는 교회가 아니다.
2.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것을 전무
(행6:2-6) 열두 사도가 모든 제자를 불러 이르되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제쳐 놓고 공궤를 일삼는 것이 마땅치 아니하니 *형제들아 너희 가운데서 성령과 지혜가 충만하여 칭찬 듣는 사람 일곱을 택하라 우리가 이 일을 저희에게 맡기고 *우리는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것을 전무하리라 하니 *온 무리가 이 말을 기뻐하여 믿음과 성령이 충만한 사람 스데반과 또 빌립과 브로고로와 니가노르와 디몬과 바메나와 유대교에 입교한 안디옥 사람 니골라를 택하여 *사도들 앞에 세우니 사도들이 기도하고 그들에게 안수하니라
목회자는 예수 믿는 믿음과 예수 믿은 신앙에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것을 전무(專務) 하는 직책이다.
예수 믿는 믿음과 예수 믿은 신앙에 기도하는 것과 말씀 전하는 것을 전무(專務) 하지 않으면 목회자의 이름은 가졌으나 실제로는 목회자가 아니다.
3.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
(엡4:11-12) 그가 혹은 사도로, 혹은 선지자로, 혹은 복음 전하는 자로, 혹은 목사와 교사로 주셨으니 *이는 성도를 온전케 하며 봉사의 일을 하게 하며 그리스도의 몸을 세우려 하심이라
목회자는 교인을 예수 믿는 믿음과 예수 믿은 신앙으로 온전케 하는 직분이다.
교인을 예수 믿는 믿음과 예수 믿은 신앙으로 온전케 하지 못하면 목회자의 이름은 가졌으나 실제로는 목회자가 아니다.
4.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과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7-14)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목회자와 교인은 예수 믿는 믿음과 예수 믿은 신앙을 위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 있어야 한다.
(안내)
이 글은 본래 ‘반석묵상’에 게재할 용도로 시작하였다가 ‘교리문답’ 용도로 변경하였다. 그런 것은 이 글은 조직신학에서 ‘교회론’에 속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교계의 조직신학에서 ‘교회론’에는 교회 자체만 조명하고 있다. 이 글은 교회가 할 일을 조명한 것이다.
- 2025. 03. 30∥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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