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25 21:09
■ 예수 믿습니까? (교회론)
(서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가 교회이다. 그래서 교회의 목회자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을 가르치는 자이다. 그리고 교회의 교인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사는 자이다.
그런데도 지금의 교회는 대체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을 정확히 알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목회자들도 대체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을 정확히 알지 못하고 있고, 또한 교인들도 대체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을 정확히 알지 못하고 있다.
위와 같이 말하면 우리가 예수 잘 믿고 있는데 무슨 소리를 지나치게 하는가? 할는지 모르겠다.
다음의 본론은 예수 구원의 핵심이다. 이것을 우리가 이루는 것이 곧 예수 믿는 것이다.
(본론)
(엡1:7-14)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다(엡1:13). 이것이 곧 예수 구원의 핵심이다. 그리고 이것이 예수 믿는 것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와 ‘구속 곧 죄 사함’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와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피 곧 대속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은 ①대형벌의 대속과 ②대복종의 대속과 ③대화평의 대속이다.
2. 구속 곧 죄 사함
‘구속 곧 죄 사함’은 ①사죄의 구속과 ②칭의의 구속과 ③화친(화목)의 구속이다.
3.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①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②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사는 것과 ③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4.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성령의 임하심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①보혜사 성령이 임하심과 ②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1)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 (의)
①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➊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즉 포로 된 자를 자유케, ➋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즉 눈먼 자를 다시 보게, ➌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요15:26-27) 즉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그리고 ②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➊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새 사람으로(골3:9-10) 죄짓지 아니하는(고전15:34)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제사장 직책), ➋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롬5:19)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선지자 직책), ➌눌린 자를 자유케(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고후5:18>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왕 직책) 하신다(눅4:18).
2)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과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 (성화)
①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이다. 그리고 ②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이다.
3) 영생과 생명
①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으로서 이것은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일5:10-11)이다. 그리고 ②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으로서 이것은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니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결론)
예수 구원의 핵심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을 간단히 말하면 다음과 같다.
하나는,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음이다.
또 하나는,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음(갈2:16)이다.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이다. 그리고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성령 곧 보혜사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이것이 곧 의이며, 성화이며, 영생과 생명이다.
그러므로 예수 구원의 핵심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이 있으면 예수 믿는 것이다. 그러나 예수 구원의 핵심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이 없는 전부는 예수 믿는 것 아니다.
(고전13:1-3)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내가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것도 아니요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 설교와 기도를 아무리 잘한다고 할지라도 예수 구원의 핵심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 곧 사랑이 없으면 예수 믿는 것이 아니다.
- 성경연구와 교회목회를 아무리 잘한다고 할지라도 예수 구원의 핵심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 곧 사랑이 없으면 예수 믿는 것이 아니다.
- 예배당과 교인이 아무리 크고 많을지라도 예수 구원의 핵심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 곧 사랑이 없으면 예수 믿는 것이 아니다.
- 전도와 선교를 아무리 열심히 한다고 할지라도 예수 구원의 핵심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 곧 사랑이 없으면 예수 믿는 것이 아니다.
- 봉사와 희생을 아무리 많이 크게 한다고 할지라도 예수 구원의 핵심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 곧 사랑이 없으면 예수 믿는 것이 아니다.
(막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막10:19)는 계명을 아무리 범하지 아니한다고 할지라도 예수 구원의 핵심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 곧 사랑이 없으면 예수 믿는 것이 아니다.
(막16:17-18)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낫는다(막16:17-18)고 할지라도 예수 구원의 핵심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이 없으면 예수 믿는 것이 아니다.
예수 믿는 것은 본론에서 말한 ‘예수 구원의 핵심’이 있어야만 예수 믿는 것이다.
목회자들은 예수 믿는 목회를 하는 자이다.
교인들은 예수 믿는 신앙을 하는 자이다.
“예수 믿습니까?”
- 2025. 01. 25∥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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