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20 16:17
■ 택함과 에정 (구원론)
본문: (엡1:3-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서론)
본문 엡1:3-6 말씀은 택함과 예정 곧 택정(롬1:1, 갈1:15)에 대한 말씀이다. 즉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창세 전에 ➊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➋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다.
그러면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심 (택함)’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심 (예정)’은 무엇인가?
(본론)
1장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심 (택함)
1.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롬8:29-30)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하셨다. 그러므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아신 자들이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심이다.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는 곧 우리가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을 말씀한다.
2.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갈4:19)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 곧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이다.
2장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심 (예정)
1. 미리 정하셨으니
(롬8:29-30)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기 위하여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이 곧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심이다.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예정(엡1:5)하신 것을 말씀한다.
2.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엡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예정(엡1:5)하심이다.
(문답)
문1: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심 (택함)’은 무엇인가?
답: 하나님이 미리 아신 자들로 또한 그 아들의 형상을 본받게 하신(롬8:29) 것이다. 그리하여 갈4:19에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하셨다.
그렇기에 하나님께서 창세 전에 우리를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도록 택하셨다.
문2: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심 (예정)’은 무엇인가?
답: 미리 정하셨으니 이는 그로 많은 형제 중에서 맏아들이 되게 하려 하심(롬8:29)이다. 그리하여 엡1:7에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렇기에 하나님께서 창세 전에 우리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도록 예정하셨다.
(결론)
우리 목회자들이나 교인들이 하나님께서 창세 전에 우리를 택하심과 예정하심에 대하여 관심이 크고 또한 여러 깨달음을 가지고 있다.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에서는 크게 의문은 없는지 질문이 별로 없고 또한 논쟁도 별로 없다.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심’에서는 의문이 많아서 질문도 많고 또한 논쟁이 많다. 한 측은 ‘우리의 일생의 행위가 전부 예정되었다’이며, 또 한 측은 ‘우리의 일생에서 큰 줄거리만 예정되었다’이다. 그러나 이 2가지는 성경적이 아니고 성경을 깨달아 가는 과정이다.
부족한 종이 경험하기로는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에 대해서는 대략 이해하고 지내 왔다. 그리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심’에 대해서는 어릴 때부터 궁금하였고, 목회자가 되어서는 질문을 많이 받았다.
현재로서 부족한 종은 하나님께서 창세 전에 우리를 택하심과 예정하심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해석은 본론과 문답에서 정리한 것과 같다. 간단히 한 말로 하면 다음과 같다.
- ‘택함’은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도록 우리를 택하신 것이다.
- ‘예정’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도록 우리를 예정하심이다.
(참고)
●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요일4:9-10)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사랑은 여기 있으니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한 것이 아니요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 ‘하나님의 사랑이 우리에게 이렇게 나타난 바 되었으니 하나님이 자기의 독생자를 세상에 보내심은 저로 말미암아 우리를 살리려 하심이니라’ 하셨다. 이것은 ‘예정’과 관련된 말씀이다.
- ‘오직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사 우리 죄를 위하여 화목제로 그 아들을 보내셨음이니라’ 하셨다. 이것은 ‘택함’과 관련된 말씀이다.
- 2025. 01. 20∥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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