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1.17 15:46
■ 하나님의 구원과 우리의 믿음 (구원론)
(서론)
하나님의 구원은 다음과 같이 2가지이다.
하나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우리가 죄 사함을 받음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우리가 죄 사함을 받음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은혜(엡2:8)로 거저(엡1:6) 받았기에 우리가 힘쓸 것이 전혀 없다.
또 하나는,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시는 의롭다 함을 얻음이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성령이 거하시는 의롭다 함을 얻음에는 우리가 힘써 믿음으로 사는 것이 필요하다. 그런 것은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 곧 보혜사와 주의 성령을 선물(엡2:8)로 값없이(롬3:24) 주시기 때문이다.
(본론)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우리가 죄 사함을 받음’은 다음과 같다.
1) 피(대속)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은 ❶대형벌의 대속과 ❷대복종의 대속과 ❸대화평의 대속이다.
2) 죄 사함(구속)
‘구속 곧 죄 사함’은 ❶사죄의 구속과 ❷칭의의 구속과 ❸화친의 구속이다.
2.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음’은 다음과 같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이다.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사는 것과 ❸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2)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믿음으로 살 때에 하나님의 성령 곧 ❶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❷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①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
➊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요15:26-27) 하신다. 그리고 ➋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눅4:18) 하신다.
②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과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이다.
③ 영생과 생명
➊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으로서 이것은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일5:10-11)이다. 그리고 ➋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으로서 이것은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니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결론)
하나님의 구원은 다음과 같다.
하나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우리가 죄 사함을 받음(엡1:7)이다.
또 하나는,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음(갈2;16)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우리가 죄 사함을 받음’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았으므로 우리가 죄 사함을 받기 위해서 힘쓸 것이 전혀 없다.
그러나 ‘우리가 의롭다 함을 얻음’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아야 한다. 즉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이 임하시기에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이 반드시 필요하다.
‘믿음’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사는 것과 ❸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의롭다 함을 얻음에는 반드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금이나 은이나 보석으로서 불로 심판 때에 불타지 않고 그대로 있어 상을 받는 것이다(고전3:11-15).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살지 아니하면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이 임하시지 아니하므로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한다.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운 공력으로서 불로 심판 때에 불타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다(고전3:11-15).
(참고)
‘믿음’과 ‘우리가 믿음으로 사는 것’에 대하여 성경에 다음과 같이 말씀한다.
(벧후1:1-2) 예수 그리스도의 종과 사도인 시몬 베드로는 우리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의를 힘입어 동일하게 보배로운 믿음을 우리와 같이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벧전1:5-7) 너희가 말세에 나타내기로 예비하신 구원을 얻기 위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능력으로 보호하심을 입었나니 *그러므로 너희가 이제 여러 가지 시험을 인하여 잠깐 근심하게 되지 않을 수 없었으나 오히려 크게 기뻐하도다 *너희 믿음의 시련이 불로 연단하여도 없어질 금보다 더 귀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나타나실 때에 칭찬과 영광과 존귀를 얻게 하려 함이라
(고전1:18-24)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기록된 바 내가 지혜 있는 자들의 지혜를 멸하고 총명한 자들의 총명을 폐하리라 하였으니 *지혜 있는 자가 어디 있느뇨 선비가 어디 있느뇨 이 세대에 변사가 어디 있느뇨 하나님께서 이 세상의 지혜를 미련케 하신 것이 아니뇨 *하나님의 지혜에 있어서는 이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고로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시기를 기뻐하셨도다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되 *오직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마16:24-26)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아무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 *누구든지 제 목숨을 구원코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를 위하여 제 목숨을 잃으면 찾으리라 *사람이 만일 온 천하를 얻고도 제 목숨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 사람이 무엇을 주고 제 목숨을 바꾸겠느냐
(마11:28-30)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러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이는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라 하시니라
- 2025. 01. 17∥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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