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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에 삼위 하나님 ː 신약에 삼위 하나님 (하나님론)

 

(서론)

 

하나님은 한 분이신데 삼위 하나님이시다. 그리고 삼위 하나님은 함께 계시는데 일체이시다.

 

우리가 삼위 하나님에 대하여 대개는 신약성경에서만 성구를 찾아 근거를 제시하는데, 구약성경에서도 삼위 하나님에 대한 성구를 찾아 근거를 제시할 수 있다.

 

다음의 본론에는 구약성경에서 대표적으로 찾은 삼위 하나님에 대한 성구와 신약성경에서 대표적으로 찾은 삼위 하나님에 대한 성구이다.

 

(본론)

 

1장 구약에 삼위 하나님

 

다음은 구약에서 삼위 하나님을 말씀한 성구이다.

 

(대상28:12) 성신의 가르치신 모든 식양 곧 여호와의 전의 뜰과 사면의 모든 방과 하나님의 전 곳간과 성물 곳간의 식양을 주고

 

(8:1-4) 제 육 년 유월 오일에 나는 집에 앉았고 유다 장로들은 내 앞에 앉았는데 주 여호와의 권능이 거기서 내게 임하기로 *내가 보니 불 같은 형상이 있어 그 허리 이하 모양은 불 같고 허리 이상은 광채가 나서 단 쇠 같은데 *그가 손 같은 것을 펴서 내 머리털 한 모숨을 잡으며 주의 신이 나를 들어 천지 사이로 올리시고 하나님의 이상 가운데 나를 이끌어 예루살렘으로 가서 안뜰로 들어가는 북향한 문에 이르시니 거기는 투기의 우상 곧 투기를 격발케 하는 우상의 자리가 있는 곳이라 *이스라엘 하나님의 영광이 거기 있는데 내가 들에서 보던 이상과 같더라

 

(143:9-10) 여호와여 나를 내 원수들에게서 건지소서 내가 주께 피하여 숨었나이다 *주는 나의 하나님이시니 나를 가르쳐 주의 뜻을 행케 하소서 주의 신이 선하시니 나를 공평한 땅에 인도하소서

 

그러므로 구약에 삼위 하나님은 하나님 여호와 하나님의 신(여호와의 신, 주의 신, 성신)이다;

 

1. 하나님

 

(1: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2. 여호와

 

(2:4) 여호와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신 때에 천지의 창조된 대략이 이러하니라

 

(참고)

 

(1:1-3)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시니라하셨다. 그러므로 말씀(그리스도)이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말씀(그리스도)으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다. 이것은 곧 여호와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여호와로 말미암아 지은바 된 것이다. 이것이 곧 창1:1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하셨고, 2:4여호와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신 때에이다. 그렇기에 구약에 여호와신약에 그리스도이다.

 

3. 하나님의 신(여호와의 신, 주의 신, 성신)

 

1) 하나님의 신

 

(31:1-1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일러 가라사대 *내가 유다 지파 훌의 손자요 우리의 아들인 브사렐을 지명하여 부르고 *하나님의 신을 그에게 충만하게 하여 지혜와 총명과 지식과 여러 가지 재주로 *공교한 일을 연구하여 금과 은과 놋으로 만들게 하며 *보석을 깎아 물리며 나무를 새겨서 여러 가지 일을 하게 하고 *내가 또 단 지파 아히사막의 아들 오홀리압을 세워 그와 함께 하게 하며 무릇 지혜로운 마음이 있는 자에게 내가 지혜를 주어 그들로 내가 네게 명한 것을 다 만들게 할지니 *곧 회막과 증거궤와 그 위의 속죄소와 회막의 모든 기구와 *상과 그 기구와 정금 등대와 그 모든 기구와 분향단과 *번제단과 그 모든 기구와 물두멍과 그 받침과 *제사직을 행할 때에 입는 공교히 짠 의복 곧 제사장 아론의 성의와 그 아들들의 옷과 *관유와 성소의 향기로운 향이라 무릇 내가 네게 명한 대로 그들이 만들지니라

 

2) 여호와의 신

 

(61:1) 주 여호와의 신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나를 보내사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전파하며

 

3) 주의 신

 

(143:10) 주는 나의 하나님이시니 나를 가르쳐 주의 뜻을 행케 하소서 주의 신이 선하시니 나를 공평한 땅에 인도하소서

 

4. 성신

 

(대상28:12-18) 또 성신의 가르치신 모든 식양 곧 여호와의 전의 뜰과 사면의 모든 방과 하나님의 전 곳간과 성물 곳간의 식양을 주고 *또 제사장과 레위 사람의 반열과 여호와의 전에 섬기는 모든 일과 섬기는 데 쓰는 모든 그릇의 식양을 설명하고 *또 모든 섬기는 데 쓰는 금기명을 만들 금의 중량과 모든 섬기는 데 쓰는 은기명을 만들 은의 중량을 정하고 *또 금등대들과 그 등잔 곧 각 등대와 그 등잔을 만들 금의 중량과 은등대와 그 등잔을 만들 은의 중량을 각기 적당하게 하고 *또 진설병의 각 상을 만들 금의 중량을 정하고 은상을 만들 은도 그렇게 하고 *고기 갈고리와 대접과 종자를 만들 정금과 금잔 곧 각 잔을 만들 금의 중량과 또 은잔 곧 각 잔을 만들 은의 중량을 정하고 *또 향단에 쓸 정금과 또 타시는 처소 된 그룹들의 식양대로 만들 금의 중량을 정하여 주니 이 그룹들은 날개를 펴서 여호와의 언약궤를 덮는 것이더라

 

2장 신약에 삼위일체 하나님

 

다음은 신약에서 삼위 하나님을 말씀한 성구이다.

 

(28:19-20) 그러므로 너희는 가서 모든 족속으로 제자를 삼아 아버지와 아들과 성령의 이름으로 세례를 주고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고후13:13)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

 

(벧전1:2) 하나님 아버지의 미리 아심을 따라 성령의 거룩하게 하심으로 순종함과 예수 그리스도의 피 뿌림을 얻기 위하여 택하심을 입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그러므로 신약에서 삼위 하나님은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 성령(보혜사, 주의 성령, 하나님의 영)이다.

 

1. 하나님

 

(1:3-6)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2. 예수 그리스도

 

(1:7-12)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3. 성령(보혜사, 주의 성령, 하나님의 영)

 

1) 성령

 

(1:13-14)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2) 보혜사

 

(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15:26-27)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너희도 처음부터 나와 함께 있었으므로 증거하느니라

 

3) 주의 성령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4) 하나님의 영

 

(8:9) 만일 너희 속에 하나님의 영이 거하시면 너희가 육신에 있지 아니하고 영에 있나니 누구든지 그리스도의 영이 없으면 그리스도의 사람이 아니라

 

(결론)

 

위의 본론에서 구약성경에서 말씀한 삼위 하나님과 신약성경에서 말씀한 삼위 하나님에 대한 성구를 대략 찾아 제시하였다.

 

그러면 어떻게 구약에 여호와가 신약에 그리스도가 되는가? 할 것이다. 여기에 대해서는 위의 본론 ‘2. 여호와에서 설명하였으니 곧 요1:1-3에 말씀(그리스도)이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말씀(그리스도)으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다. 이것은 곧 여호와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여호와로 말미암아 지은바 된 것을 말씀한다. 이것이 곧 창1:1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하셨고, 2:4여호와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신 때에이다. 그렇기에 구약에 여호와신약에 그리스도이다.

 

그러나 구약의 여호와는 신약에 예수 그리스도라 하면 안 된다. 그런 것은 예수 그리스도는 말씀(그리스도)이 육신이 되어(1:14) 우리 가운데 거하신 이름이기 때문이다.

 

다음은 삼위일체 하나님의 성격을 말씀한 성구이다.

 

1.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신 하나님

 

(1:17) 각양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서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

 

2. 그리스도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로서 하나님의 형상

 

(2:5-8)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오히려 자기를 비어 종의 형체를 가져 사람들과 같이 되었고 *사람의 모양으로 나타나셨으매 자기를 낮추시고 죽기까지 복종하셨으니 곧 십자가에 죽으심이라

 

(1:3) 이는 하나님의 영광의 광채시요 그 본체의 형상이시라 그의 능력의 말씀으로 만물을 붙드시며 죄를 정결케 하는 일을 하시고 높은 곳에 계신 위엄의 우편에 앉으셨느니라

 

3. 아버지(하나님)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

 

(15:26) 내가 아버지께로서 너희에게 보낼 보혜사 곧 아버지께로서 나오시는 진리의 성령이 오실 때에 그가 나를 증거하실 것이요

 

그러므로 하나님은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다. 즉 형체가 없으신 하나님이시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시다. 그리고 성령은 하나님께로서 나오시는 하나님의 영이시다. 그리하여 이것이 삼위가 일체 되는 하나님이시다.

 

- 2024. 12. 22목사 김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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