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19 21:59
■ 예수 믿는 것은 구원이 되는 것 (교회론)
(서론)
예수 믿는 것은 구원이 되는 것이다.
구원이 되는 것이 예수 믿는 것이다.
그러면 ‘구원이 되는 것’은 무엇인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은 것이다.
그러므로 행13:38-39에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하셨다.
(본론)
1장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
1.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음(엡1:7)이다.
2.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중생의 씻음(딛3:5)이다.
- ‘중생의 씻음’은 곧 사람이 범죄 하므로 여호와의 신(하나님의 영)이 영원히 사람과 함께 하지 아니하시는 육체의 사람(육= 혼과 몸) 되었는데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아 하나님의 영(여호와의 신)이 거하시므로 생령 곧 산 영의 사람(영과 육= 영과 혼과 몸)이 된 것이다.
그리하여 ‘중생의 씻음’은 곧 사람 ‘자기(고전3:11-15)’에 대한 구원이다.
2장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
1.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음(갈2:16이다.
2.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이것이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음(갈2:16이다. 그리고 이것은 하나님이 우리를 구원하시는 성령의 새롭게 하심(딛3:5)이다.
그리하여 ‘성령의 새롭게 하심’은 행함의 ‘공력(고전3:11-15)’에 대한 구원이다.
그리고 ‘믿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사는 것과 ❸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3.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 하시는(요15:26-27) 것이다.
-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는 곧 포로 된 자가 자유케 되는(눅4:18) 것이다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는곧 눈먼 자가 다시 보게 되는(눅4:18) 것이다.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 하시고’는 곧 눌린 자가 자유케 되는(눅4:18) 것이다.
4.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은 곧 육신의 연약한 자<롬5:6, 롬6:19>를 새 사람으로(골3:9-10) 죄짓지 아니하는(고전15:34)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제사장 직책’이다.
-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는 곧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롬5:8, 롬11:30>를 하나님의 뜻대로(요6:40) 하나님께 순종하는(롬5:19)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선지자 직책’이다.
- ‘눌린 자를 자유케’는 곧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롬5:10, 롬8:7>를 영의 생각<롬8:6>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고후5:18)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왕 직책’이다.
5.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은 곧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이다.
6.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이다.
7.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은 곧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일5:10-11)이다.
8.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서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결론)
위의 본론에서 제시한 것은 구원이 되는 것이다. 그렇기에 이것이 예수 믿는 것이다.
우리 교회 목회자는 구원이 되는 것을 교인들에게 가르칠 것이다. 그리하면 예수 믿는 것을 가르친 것이다. 그렇지 않은 모든 것은 예수 믿는 것을 가르친 것이 안 된다.
우리 교회 교인들은 구원이 되는 것을 신앙할 것이다. 그리하면 예수를 바로 믿은 것이다. 그렇지 않은 모든 것은 예수 믿는 것이 안 된다.
① 다음의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는 구원이 안 되는 것이다.
(막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② 다음의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은 구원이 안 되는 것이다.
(막16:17-18)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③ 사랑이 없으면 구원이 안 되는 것이다.
(고전13:1~3)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내가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것도 아니요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안내)
이 글은 본래 ‘반석묵상’에 게재할 용도로 시작하였다가 ‘교리문답’ 용도로 변경하였다. 그런 것은 이 글은 조직신학에서 ‘교회론’에 속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교계의 조직신학에서 ‘교회론’에는 교회 자체만 조명하고 있다. 이 글은 교회가 할 일을 조명한 것이다.
- 2024. 12. 08∥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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