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지자선교회

목사와 열심 있는 교인들의 외식 (교회론)

 

(서론)

 

외식이 무엇인지를 제대로 아는 목회자들이 얼마나 될까?

외식이 무엇인지를 제대로 아는 교인들이 얼마나 될까?

 

외식이 무엇인지를 확실히 알면 외식을 경계할 것이다.

외식이 무엇인지를 확실히 알지 못하면 간과할 것이다.

 

성경에는 예수님께서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의 외식을 말씀하면서 화 있을 것이라 하셨다. 그래서 신자 된 우리가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의 외식은 무엇인지를 잘 안다. 그런데 성경에는 신자 된 우리의 외식이 무엇인지를 자세히 말씀하는데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있다.

 

서기관들은 목사 위치이다.

바리새인들은 열심 있는 교인 위치이다.

 

그러므로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의 외식은 곧 목사들과 열심 있는 교인들의 외식이다.

 

그러면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의 외식은 무엇인가?

그리고 목사들과 열심 있는 교인들의 외식은 무엇인가?

 

(본론)

 

1장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의 외식

 

다음은 예수님께서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에게 하신 말씀이다.

 

(23:13-36)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는 천국 문을 사람들 앞에서 닫고 너희도 들어가지 않고 들어가려 하는 자도 들어가지 못하게 하는도다 *(없음)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는 교인 하나를 얻기 위하여 바다와 육지를 두루 다니다가 생기면 너희보다 배나 더 지옥 자식이 되게 하는도다 *화 있을진저 소경된 인도자여 너희가 말하되 누구든지 성전으로 맹세하면 아무 일 없거니와 성전의 금으로 맹세하면 지킬지라 하는도다 *우맹이요 소경들이여 어느 것이 크뇨 그 금이냐 금을 거룩하게 하는 성전이냐 *너희가 또 이르되 누구든지 제단으로 맹세하면 아무 일 없거니와 그 위에 있는 예물로 맹세하면 지킬지라 하는도다 *소경들이여 어느 것이 크뇨 그 예물이냐 예물을 거룩하게 하는 제단이냐 *그러므로 제단으로 맹세하는 자는 제단과 그 위에 있는 모든 것으로 맹세함이요 *또 성전으로 맹세하는 자는 성전과 그 안에 계신 이로 맹세함이요 *또 하늘로 맹세하는 자는 하나님의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이로 맹세함이니라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를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의와 인과 신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 *소경된 인도자여 하루살이는 걸러내고 약대는 삼키는도다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잔과 대접의 겉은 깨끗이 하되 그 안에는 탐욕과 방탕으로 가득하게 하는도다 *소경된 바리새인아 너는 먼저 안을 깨끗이 하라 그리하면 겉도 깨끗하리라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회칠한 무덤 같으니 겉으로는 아름답게 보이나 그 안에는 죽은 사람의 뼈와 모든 더러운 것이 가득하도다 *이와 같이 너희도 겉으로는 사람에게 옳게 보이되 안으로는 외식과 불법이 가득하도다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는 선지자들의 무덤을 쌓고 의인들의 비석을 꾸미며 가로되 *만일 우리가 조상 때에 있었더면 우리는 저희가 선지자의 피를 흘리는데 참여하지 아니하였으리라 하니 *그러면 너희가 선지자를 죽인 자의 자손 됨을 스스로 증거함이로다 *너희가 너희 조상의 양을 채우라 *뱀들아 독사의 새끼들아 너희가 어떻게 지옥의 판결을 피하겠느냐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선지자들과 지혜 있는 자들과 서기관들을 보내매 너희가 그 중에서 더러는 죽이고 십자가에 못 박고 그 중에 더러는 너희 회당에서 채찍질하고 이 동네에서 저 동네로 구박하리라 *그러므로 의인 아벨의 피로부터 성전과 제단 사이에서 너희가 죽인 바라갸의 아들 사가랴의 피까지 땅 위에서 흘린 의로운 피가 다 너희에게 돌아가리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것이 다 이 세대에게 돌아가리라

 

다음은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의 외식에 대한 말씀에 제목을 대략 붙인 것이다.

 

1. 너희는 천국 문을 사람들 앞에서 닫고 너희도 들어가지 않고

 

(23:13)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는 천국 문을 사람들 앞에서 닫고 너희도 들어가지 않고 들어가려 하는 자도 들어가지 못하게 하는도다

 

2. 너희는 교인 하나를 얻기 위하여 바다와 육지를 두루 다니다가 생기면 너희보다 배나 더 지옥 자식이 되게 하는도다

 

(23:15-22)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는 교인 하나를 얻기 위하여 바다와 육지를 두루 다니다가 생기면 너희보다 배나 더 지옥 자식이 되게 하는도다 *화 있을진저 소경된 인도자여 너희가 말하되 누구든지 성전으로 맹세하면 아무 일 없거니와 성전의 금으로 맹세하면 지킬지라 하는도다 *우맹이요 소경들이여 어느 것이 크뇨 그 금이냐 금을 거룩하게 하는 성전이냐 *너희가 또 이르되 누구든지 제단으로 맹세하면 아무 일 없거니와 그 위에 있는 예물로 맹세하면 지킬지라 하는도다 *소경들이여 어느 것이 크뇨 그 예물이냐 예물을 거룩하게 하는 제단이냐 *그러므로 제단으로 맹세하는 자는 제단과 그 위에 있는 모든 것으로 맹세함이요 *또 성전으로 맹세하는 자는 성전과 그 안에 계신 이로 맹세함이요 *또 하늘로 맹세하는 자는 하나님의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이로 맹세함이니라

 

3.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를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의와 인과 신은 버렸도다

 

(23:23-24)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를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의와 인과 신은 버렸도다 그러나 이것도 행하고 저것도 버리지 말아야 할지니라 *소경된 인도자여 하루살이는 걸러내고 약대는 삼키는도다

 

4. 잔과 대접의 겉은 깨끗이 하되 그 안에는 탐욕과 방탕으로 가득하게 하는도다

 

(23:25-26)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잔과 대접의 겉은 깨끗이 하되 그 안에는 탐욕과 방탕으로 가득하게 하는도다 *소경된 바리새인아 너는 먼저 안을 깨끗이 하라 그리하면 겉도 깨끗하리라

 

5. 회칠한 무덤 같으니 겉으로는 아름답게 보이나 그 안에는 죽은 사람의 뼈와 모든 더러운 것이 가득하도다

 

(23:27-28)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회칠한 무덤 같으니 겉으로는 아름답게 보이나 그 안에는 죽은 사람의 뼈와 모든 더러운 것이 가득하도다 *이와 같이 너희도 겉으로는 사람에게 옳게 보이되 안으로는 외식과 불법이 가득하도다

 

6. 너희는 선지자들의 무덤을 쌓고 의인들의 비석을 꾸미며

 

(23:29-36) 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는 선지자들의 무덤을 쌓고 의인들의 비석을 꾸미며 가로되 *만일 우리가 조상 때에 있었더면 우리는 저희가 선지자의 피를 흘리는데 참여하지 아니하였으리라 하니 *그러면 너희가 선지자를 죽인 자의 자손 됨을 스스로 증거함이로다 *너희가 너희 조상의 양을 채우라 *뱀들아 독사의 새끼들아 너희가 어떻게 지옥의 판결을 피하겠느냐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선지자들과 지혜 있는 자들과 서기관들을 보내매 너희가 그 중에서 더러는 죽이고 십자가에 못 박고 그 중에 더러는 너희 회당에서 채찍질하고 이 동네에서 저 동네로 구박하리라 *그러므로 의인 아벨의 피로부터 성전과 제단 사이에서 너희가 죽인 바라갸의 아들 사가랴의 피까지 땅 위에서 흘린 의로운 피가 다 너희에게 돌아가리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것이 다 이 세대에게 돌아가리라

 

2장 목사들과 열심 있는 교인들의 외식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과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7-14)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1:7)’ 하셨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1:13)’ 하셨다.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이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14:16-17, 1`4;26, 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4:18)이다.

 

그런데 목사들과 열심 있는 교인들 대부분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만 믿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 없다. 이것이 곧 목사들과 열심 있는 교인들의 외식이다.

 

-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 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 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2.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하셨다.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고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사는 것과 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자로 사는 것이다.)으로 하나님의 성령 곧 보혜사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음이다.

 

그런데도 율법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율법의 행위로 사람이 의롭게 되려는 것이 곧 목사들과 열심 있는 교인들의 외식이다.

 

3.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고전13:1-3)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내가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것도 아니요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느니라

 

1)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된다. 그런데도 사랑이 없는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하는 것이 곧 목사들과 열심 있는 교인들의 외식이다.

 

2) 내가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가 아무것도 아니다. 그런데도 사랑이 없는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는 것이 곧 목사들과 열심 있는 교인들의 외식이다.

 

3)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줄지라도 사랑이 없으면 내게 아무 유익이 없다. 그런데도 사랑이 없는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주는 것이 곧 목사들과 열심 있는 교인들의 외식이다.

 

- ‘사랑은 곧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6:4-5, 22:37) 것과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19:18, 22:29) 것이다.

 

-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곧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이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일5:10-11)이다.

 

-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사)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4:19)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곧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니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ㅇㅅ일5:10-11)이다.

 

4. 믿는 자들에게 따르는 표적

 

(16:17-18)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하셨다. 그러므로 믿는 자들에게는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낫는 표적이 따른다.

 

그런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있는 실상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없고, 믿는 자에게 따르는 표적만 있는 것이 곧 목사들과 열심 있는 교인들의 외식이다.

 

- ‘실상이 본체라면 표적은 본체의 그림자와 같은 것이다.

 

5.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는 선지자의 상을 받을 것이요

 

(10:41-42)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는 선지자의 상을 받을 것이요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는 의인의 상을 받을 것이요 *또 누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 사람이 결단코 상을 잃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자는 선지자의 상을 받을 것이요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는 의인의 상을 받을 것이요 *또 누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 사람이 결단코 상을 잃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하셨다. 이것은 곧 마23:23-24화 있을진저 외식하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여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를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의와 인과 신은 버렸도다에서 의와 인과 신이다.

 

그러므로 수입의 십일조는 하는데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것과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것과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것은 없는 것이 곧 목사들과 열심 있는 교인들의 외식이다.

 

1)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4:18) 것이다.

 

2)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자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 하시는(15:26-27) 것이다.

 

3)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신자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사는 것과 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자로 사는 것이다.)으로 살게 하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곧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을 받게 하는 것이다.

 

(문답)

 

1: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은 무엇인가?

 

: 교회에 목사 위치와 열심 있는 교인 위치이다.

 

2: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의 외식은 무엇인가?

 

: 너희는 천국 문을 사람들 앞에서 닫고 너희도 들어가지 않고(23:13)

 

너희는 교인 하나를 얻기 위하여 바다와 육지를 두루 다니다가 생기면 너희보다 배나 더 지옥 자식이 되게 하는도다(23:15-22)

 

너희가 박하와 회향과 근채의 십일조를 드리되 율법의 더 중한 바 의와 인과 신은 버렸도다(23:23-24)

 

잔과 대접의 겉은 깨끗이 하되 그 안에는 탐욕과 방탕으로 가득하게 하는도다(23:25-26)

 

회칠한 무덤 같으니 겉으로는 아름답게 보이나 그 안에는 죽은 사람의 뼈와 모든 더러운 것이 가득하도다(23:27-28)

 

너희는 선지자들의 무덤을 쌓고 의인들의 비석을 꾸미며(23:29-36)

 

3: ‘목사들과 열심 있는 교인들의 외식은 무엇인가?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만 있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은 없는 것이다.

 

율법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율법의 행위로 의롭게 되려는 것이다.

 

사랑이 없는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하는 것이다. 사랑이 없는 내가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는 것이다. 사랑이 없는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주는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있는 실상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없고, 믿는 자에게 따르는 표적만 있는 것이다.

 

수입의 십일조는 하는데 선지자의 이름으로 선지자를 영접하는 것과 의인의 이름으로 의인을 영접하는 것과 제자의 이름으로 이 소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것은 없는 것이다.

 

(결론)

 

예수님께서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의 외식에 대하여 화가 있을 것을 말씀하셨다. 이것은 곧 지금 교회에 목사들과 열심 있는 교인들의 외식에 대한 것이다.

 

위의 본론에서 1장은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의 외식이다. 그리고 2장은 목사들과 열심 있는 교인들의 외식이다.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의 외식과 지금 교회에 목사들과 열심 있는 교인들의 외식의 모양은 다르게 보이지만 외식의 성격은 같은 것이다.

 

우리가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의 외식은 외식으로 여기고, 지금 교회에 목사들과 열심 있는 교인들의 외식은 외식으로 여기지 아니하고 신앙이 좋거나 탁월한 것으로 여길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화 있는 외식이다.

 

외식을 한마디로 말하면 예수를 잘 믿는 신앙 같으나 영생과 생명의 구원이 안 되는 것이다.

 

그렇기에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의 외식과 지금 교회에 목사들과 열심 있는 교인들의 외식은 예수를 잘 믿는 신앙 같으나 영생과 생명의 구원이 안 되는 것이다.

 

영생과 생명이 되는 구원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그런 것은 예수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곧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4:19) 것이기 때문이다.

 

예수 믿는 믿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사는 것과 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자로 사는 것이다.

 

그렇기에 우리 신자가 할 것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2:16)이다. 그런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선물(2:8) 곧 은혜로 주시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보배로운 믿음(벧후1:1)이다.

 

- 2024. 12. 07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2024.12.21-1825 김반석 2024.01.21
공지 조직신학 정리에 대하여 (서론) 김반석 2024.01.21
공지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김반석 2022.05.07
1825 영생과 생명 (구원론) 김반석 2024.12.21
1824 예수 믿는 것은 구원이 되는 것 (교회론) 김반석 2024.12.19
1823 복의 근원 (교회론) 김반석 2024.12.17
1822 삼위 하나님이 함께 계시는 것이 일체 (하나님론, 삼위일체론) 김반석 2024.12.15
1821 축복관과 저주관 (교회론) 김반석 2024.12.14
1820 알곡 신앙 ː 쭉정이 신앙 (교회론) 김반석 2024.12.11
1819 불신자의 의 ː 신자의 의 (의론) 김반석 2024.12.11
1818 기독자의 신앙 3단계 (교회론) 김반석 2024.12.08
1817 사람의 두 종류 (사람론) 김반석 2024.12.07
» 목사와 열심 있는 교인들의 외식 (교회론) 김반석 2024.12.07
1815 교회는 주일학교와 장년반 (교회론) 김반석 2024.12.05
1814 마귀의 미혹과 마귀의 훼방 (마귀론) 김반석 2024.12.04
1813 교회는 무엇인가? 교회가 왜 쇠퇴하는가? (교회론) 김반석 2024.12.02
1812 전도와 선교 (교회론) 김반석 2024.12.01
1811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 (기독론) 김반석 2024.11.29
1810 부활에 대하여 (부활론) 김반석 2024.11.28
1809 예수 믿고 있는가? 예수 안 믿고 있는가? (교회론) 김반석 2024.11.28
1808 율법의 계명은 ‘하지 말라’ ː 복음의 계명은 ‘하라’ (계명론) 김반석 2024.11.27
1807 목회자의 설교, 교훈, 양육, 기도 (교회론) 김반석 2024.11.26
1806 믿음으로 사는 것 ː 믿음으로 사는 것이 아닌 것 (교회론) 김반석 2024.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