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2.01 13:19
■ 전도와 선교 (교회론)
(서론)
교회의 본분(本分)에는 전도가 있다.
교회의 본분(本分)에는 선교가 있다.
그러면 ‘전도’는 무엇인가?
그리고 ‘선교’는 무엇인가?
(본론)
1장 전도
1.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과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전하는 것
(행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이 사람(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 요1:14)을 힘입어 죄 사함을 전하는 것과 또 이 사람(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 요1:14)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을 전하는 것이 곧 전도이다.
그러면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은 무엇인가?
그리고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은 무엇인가?
2.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과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7-14)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것이 곧 ‘이 사람(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 요1:14)을 힘입어 죄 사함’이다. 그리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엡1:13) 것이 곧 ‘이 사람(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 요1:14)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는 무엇인가?
그리고 ‘구속 곧 죄 사함’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인가?
그리고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은 ①대형벌의 대속과 ②대복종의 대속과 ③대화평의 대속이다.
2) 구속 곧 죄 사함
‘구속 곧 죄 사함’은 ①사죄의 구속과 ②칭의의 구속과 ③화친의 구속이다.
3)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힘입어 ①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②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사는 것과 ③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4)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①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②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③예수께서 그리스도심을 증거하게 하시는(요15:26-27) 것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①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②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③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으로서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일5:10-11)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으로서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니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2장 선교
(행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오직 성령이 우리에게 임하시면 우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주님의 증인이 되는 것이 선교이다.
그러면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는 무엇인가?
그리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는 무엇인가?
1.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엡1:7-14)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엡1:13) 것이 곧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는 무엇인가?
그리고 ‘구속 곧 죄 사함’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무엇인가?
그리고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무엇인가?
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은 ①대형벌의 대속과 ②대복종의 대속과 ③대화평의 대속이다.
2) 구속 곧 죄 사함
‘구속 곧 죄 사함’은 ①사죄의 구속과 ②칭의의 구속과 ③화친의 구속이다.
3)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힘입어 ①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②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사는 것과 ③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4)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①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②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③예수께서 그리스도심을 증거하게 하시는(요15:26-27) 것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①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②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③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은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으로서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일5:10-11)이다.
그리고 에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으로서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니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2.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1) 우리는 유대인의 땅과 예루살렘에서 그의 행하신 모든 일에 증인이라
(행10:38-41) 하나님이 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기름붓듯 하셨으매 저가 두루 다니시며 착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눌린 모든 자를 고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함께 하셨음이라 *우리는 유대인의 땅과 예루살렘에서 그의 행하신 모든 일에 증인이라 그를 저희가 나무에 달아 죽였으나 *하나님이 사흘 만에 다시 살리사 나타내시되 *모든 백성에게 하신 것이 아니요 오직 미리 택하신 증인 곧 죽은 자 가운데서 일어나신 후 모시고 음식을 먹은 우리에게 하신 것이라
‘하나님이 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기름붓듯 하셨으매 저가 두루 다니시며 착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눌린 모든 자를 고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함께 하셨음이라 *우리는 유대인의 땅과 예루살렘에서 그의 행하신 모든 일에 증인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두루 다니시며 착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눌린 모든 자를 고치신 것에 우리가 증인이 되는 것이 곧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이다.
(마10:1) 예수께서 그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시니라
‘예수께서 그 열두 제자를 부르사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을 주시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권능으로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것이 곧 예수님께서 두루 다니시며 착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눌린 모든 자를 고치신 것에 우리가 증인이 되는 것이다.
- ‘더러운 귀신을 쫓아내며 모든 병과 모든 약한 것을 고치는 권능’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2) 내가 너를 이방의 빛을 삼아 너로 땅 끝까지 구원하게 하리라
(행13:47) 주께서 이같이 우리를 명하시되 내가 너를 이방의 빛을 삼아 너로 땅 끝까지 구원하게 하리라 하셨느니라 하니
‘주께서 이같이 우리를 명하시되 내가 너를 이방의 빛을 삼아 너로 땅 끝까지 구원하게 하리라 하셨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주님께서 우리를 이방의 빛을 삼아 우리로 땅 끝까지 구원하게 하시는 것이 곧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이다.
(롬10:11-13) 성경에 이르되 누구든지 저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니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음이라 한 주께서 모든 사람의 주가 되사 저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시도다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음이라 한 주께서 모든 사람의 주가 되사 저를 부르는 모든 사람에게 부요하시도다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하셨다. 그러므로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차별이 없이 누구든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는 구원을 얻는다. 이것이 곧 주님께서 우리를 이방의 빛을 삼아 우리로 땅 끝까지 구원하게 하시는 것이다.
(문답)
문1: ‘전도’는 무앗인가?
답: 이 사람(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 요1:14)을 힘입어 죄 사함을 전하는 것과 또 이 사람(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 요1:14)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을 전하는(행13:38-39) 것이 곧 전도이다.
문2: ‘선교’는 무엇인가?
답: 오직 성령이 우리에게 임하시면 우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주님의 증인이 되는(행1:8) 것이 선교이다.
(결론)
우리 교회가 열심히 전도를 한다.
우리 교회가 열심히 선교를 한다.
전도는 구원의 복음을 전하는 것이다.
선교는 구원의 복음을 전하는 것이다.
초대교회 때에 ‘전도’는 유대인들에게 구원의 복음을 전하는 것이다.
초대교회 때에 ‘선교’는 이방인들에게 구원의 복음을 전하는 것이다.
초대교회 이후의 때에 ‘전도’는 본국에 구원의 복음을 전하는 것이다.
초대교회 이후의 때에 ‘선교’는 외국에 구원의 복음을 전하는 것이다.
‘구원의 복음’은 곧 ①이 사람(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 요1:14)을 힘입어 죄 사함을 전하는 것과 또 이 사람(말씀이 육신이 되신 예수 그리스도: 요1:14)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을 전하는(행13:38-39) 것이다. 그리고 ②오직 성령이 우리에게 임하시면 우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주님의 증인이 되는(행1:8) 것이다.
- 2024. 12. 01∥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
공지 | 2024.12.21-1825 | 김반석 | 2024.01.21 |
공지 | 조직신학 정리에 대하여 (서론) | 김반석 | 2024.01.21 |
공지 |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 김반석 | 2022.05.07 |
1825 | 영생과 생명 (구원론) | 김반석 | 2024.12.21 |
1824 | 예수 믿는 것은 구원이 되는 것 (교회론) | 김반석 | 2024.12.19 |
1823 | 복의 근원 (교회론) | 김반석 | 2024.12.17 |
1822 | 삼위 하나님이 함께 계시는 것이 일체 (하나님론, 삼위일체론) | 김반석 | 2024.12.15 |
1821 | 축복관과 저주관 (교회론) | 김반석 | 2024.12.14 |
1820 | 알곡 신앙 ː 쭉정이 신앙 (교회론) | 김반석 | 2024.12.11 |
1819 | 불신자의 의 ː 신자의 의 (의론) | 김반석 | 2024.12.11 |
1818 | 기독자의 신앙 3단계 (교회론) | 김반석 | 2024.12.08 |
1817 | 사람의 두 종류 (사람론) | 김반석 | 2024.12.07 |
1816 | 목사와 열심 있는 교인들의 외식 (교회론) | 김반석 | 2024.12.07 |
1815 | 교회는 주일학교와 장년반 (교회론) | 김반석 | 2024.12.05 |
1814 | 마귀의 미혹과 마귀의 훼방 (마귀론) | 김반석 | 2024.12.04 |
1813 | 교회는 무엇인가? 교회가 왜 쇠퇴하는가? (교회론) | 김반석 | 2024.12.02 |
» | 전도와 선교 (교회론) | 김반석 | 2024.12.01 |
1811 |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 (기독론) | 김반석 | 2024.11.29 |
1810 | 부활에 대하여 (부활론) | 김반석 | 2024.11.28 |
1809 | 예수 믿고 있는가? 예수 안 믿고 있는가? (교회론) | 김반석 | 2024.11.28 |
1808 | 율법의 계명은 ‘하지 말라’ ː 복음의 계명은 ‘하라’ (계명론) | 김반석 | 2024.11.27 |
1807 | 목회자의 설교, 교훈, 양육, 기도 (교회론) | 김반석 | 2024.11.26 |
1806 | 믿음으로 사는 것 ː 믿음으로 사는 것이 아닌 것 (교회론) | 김반석 | 2024.11.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