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1.15 15:57
■ 천국에 들어가는 신앙 (천국론)
(서론)
천국에 들어가는 신앙이 있다. 그러면 천국에 들어가는 신앙은 무엇인가?
(창6:9) 노아의 사적은 이러하니라 노아는 의인이요 당세에 완전한 자라 그가 하나님과 동행하였으며
‘노아는 의인이요 당세에 완전한 자라 그가 하나님과 동행하였으며’ 하셨다. 그러므로 노아는 의인이며, 완전한 자이며, 하나님과 동행하였다. 이것은 노아의 신앙으로서 방주에서 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은(벧전3:20) 신앙이다. 그리고 이 신앙이 우리가 천국에 들어가는 신앙이다.
그러면 ‘의인’은 무엇이며, ‘완전한 자’는 무엇이며, ‘하나님과 동행’은 무엇인가?
(본론)
1장 의인
1.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갈2:16)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에서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서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아는 고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하셨다. 그러므로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다. 그렇기에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이 곧 의인이다.
그러면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이 무엇인가?
2.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과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7-14)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엡1:13).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으로서 의인이다.
1) 피 곧 대속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은 ❶대형벌의 대속과 ❷대복종의 대속과 ❸대화평의 대속이다.
2) 구속 곧 죄 사함
‘구속 곧 죄 사함’은 ❶사죄의 구속과 ❷칭의의 구속과 ❸화친의 구속이다.
3)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힘입어 ❶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사는 것과 ❸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4)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➊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요15:26-27) 것과 그리고 ➋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2장 완전한 자
1.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
(엡4:13)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하셨다. 그러므로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이 곧 완전한 자이다.
-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요15:26-27) 것이다.
2.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
(갈4:19)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다시 너희를 위하여 해산하는 수고를 하노니
‘나의 자녀들아 너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이 이루기까지’ 하셨다. 그러므로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이 곧 완전한 자이다.
-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3장 하나님과 동행
1.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고
(요일4:12-13) 어느 때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만일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고 그의 사랑이 우리 안에 온전히 이루느니라 *그의 성령을 우리에게 주시므로 우리가 그 안에 거하고 그가 우리 안에 거하시는 줄을 아느니라
‘어느 때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만일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고 그의 사랑이 우리 안에 온전히 이루느니라 *그의 성령을 우리에게 주시므로 우리가 그 안에 거하고 그가 우리 안에 거하시는 줄을 아느니라’ 하셨다. 이것이 곧 하나님과 동행이다.
-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은 곧 이웃을 제 몸과 같이 사랑하는(레19:18, 마22:39) 것으로서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 ‘그의 사랑이 우리 안에 온전히 이루느니라’는 곧 주 하나님을 사랑하는(신6:4-5, 마22:37) 것으로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 하시는(요15:26-27) 것이다.
2.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면 하나님이 저 안에 거하시고
(요일4:14-15) 아버지가 아들을 세상의 구주로 보내신 것을 우리가 보았고 또 증거하노니 *누구든지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면 하나님이 저 안에 거하시고 저도 하나님 안에 거하느니라
‘아버지가 아들을 세상의 구주로 보내신 것을 우리가 보았고 또 증거하노니 *누구든지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면 하나님이 저 안에 거하시고 저도 하나님 안에 거하느니라’ 하셨다. 이것이 곧 하나님과 동행이다.
-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면’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힘입어 ➊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사는 것과 ❸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 ‘하나님이 저 안에 거하시고 저도 하나님 안에 거하느니라’는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성령 곧 보혜사의 임하심(요14:16-17, 요14:26, 요15:26-27)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눅4:18)이다.
(문답)
문1: ‘의인’은 무엇인가?
답: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갈2:16) 것이다. 이것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문2: ‘완전한 자’는 무엇인가?
답: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과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길4:19) 것이다. 이것은 교리용어로 ‘성화’이다.
문3: ‘하나님과 동행’은 무엇인가?
답: 우리가 서로 사랑하면 하나님이 우리 안에 거하시고 그의 사랑이 우리 안에 온전히 이루는(요일4:12-13) 것이다.
예수를 하나님의 아들이라 시인하면 하나님이 저 안에 거하시고 저도 하나님 안에 거하는(요일4:14-15) 것이다.
(결론)
천국에 들어가는 신앙은 곧 의인이며, 완전한 자이며, 하나님과 동행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의인이 되는 신앙, 완전한 자가 되는 신앙, 하나님과 동행하는 신앙이 되어야 한다.
그렇기에 율법 즉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막10:19)는 계명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한다.
그리고 ➊사랑이 없는 즉 하나님과 동행이 없는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지라도(고전13:1) 천국에 들어가지 못한다. ➋사랑이 없는 즉 하나님과 동행이 없는 내가 예언하는 능이 있어 모든 비밀과 모든 지식을 알고 또 산을 옮길 만한 모든 믿음이 있을지라도(고전13:2) 천국에 들어가지 못한다. ➌사랑이 없는 즉 하나님과 동행이 없는 내가 내게 있는 모든 것으로 구제하고 또 내 몸을 불사르게 내어 줄지라도(고전13:3) 천국에 들어가지 못한다.
- 2024. 11. 15∥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첨부)
● 목회자의 설교에서 꼭 말할 것과 교인의 신앙에서 꼭 행할 것
(서문)
목회자의 설교에서 꼭 말할 것이 있다.
교인의 신앙에서 꼭 행할 것이 있다.
그러면 목회자의 설교에서 꼭 말할 것은 무엇인가?
그리고 교인의 신앙에서 꼭 행할 것은 무엇인가?
(본문)
1. 목회자의 설교에서 꼭 말할 것은 다음과 같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힘입어 ➊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사는 것과 ❸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목회자의 설교에서 꼭 말할 것을 하였으면 참된 설교를 한 것이고, 꼭 말할 것을 안 하였으면 헛된 설교를 한 것이다.
2. 교인의 신앙에서 꼭 행할 것은 다음과 같다.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힘입어 ➊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❷하나님께 순종하는 하나님의 뜻대로 사는 자로 사는 것과 ❸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교인의 신앙에서 꼭 행할 것을 하였으면 참된 신앙을 한 것이고, 꼭 행할 것을 안 하였으면 헛된 신앙을 한 것이다.
(결문)
위에서 언급한 목회자가 꼭 말할 것과 교인이 꼭 행할 것은 성경에서 우리 구원의 핵심이 되는 것으로서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것이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성령 곧 보혜사가 임하시고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성령 곧 보혜사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과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이며, 또한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다(요일5:1-11).
- 2024. 11. 14∥목사 김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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