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28 16:26
■ 교회 부흥은 어디에 있나 (교회론)
(서문)
교회 부흥은 교인수가 많은 것이 아니다.
교회 부흥은 예배당이 큰 것이 아니다.
교회 부흥은 ‘주님이 세우신 교회’로 있는 것이다.
교회 부흥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가 되는 것이다.
(본문)
1. ‘주님이 세우신 교회’에 대한 성구는 다음과 같다.
(마16:13-18) 예수께서 가이사랴 빌립보 지방에 이르러 제자들에게 물어 가라사대 사람들이 인자를 누구라 하느냐 *가로되 더러는 세례 요한, 더러는 엘리야, 어떤 이는 예레미야나 선지자 중의 하나라 하나이다 *가라사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하였고,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 하셨다. 이것이 곧 주님이 세우신 교회이다.
그리하여 이것은 곧 ➊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고 또 증거하게 하시는(요15:26-27) 것과 그리고 ➋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주님이 세우신 교회이다. 그리고 이것이 교회 부흥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힘입어 ① 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② 하나님의 뜻대로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것과 ③ 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2.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 대한 성구는 다음과 같다.
(엡1:7-14)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다(엡1:13). 이것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이다.
그리하여 이것은 곧 ➊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시고 또 증거하게 하시는(요15:26-27) 것과 그리고 ➋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성령의 임하심이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이다. 그리고 이것이 교회 부흥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힘입어 ① 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② 하나님의 뜻대로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것과 ③ 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결문)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님께서 그의 교회를 세우신다. 이것이 곧 교회 부흥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하나님의 성령 곧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이 임하신다. 이것이 곧 교회 부흥이다.
그러므로 교회 부흥이 어디에 있는가 하면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으로 말미암아 죄 사함 곧 구속을 힘입어 ➊새 사람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➋하나님의 뜻대로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것과 ➌영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간략히 말하면, ➊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살고 ➋하나님의 뜻대로 살고 ➌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이것이 목회자의 예배설교 핵심이 되어야 하고, 교인의 신앙생활 핵심이 되어야 한다.
(관련성구)
다음은 ‘전도’에 대한 대표적 성구이다.
(행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다음은 ‘선교’에 대한 대표적 성구이다.
(행1:8)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예루살렘과 온 유대와 사마리아와 땅 끝까지 이르러 내 증인이 되리라 하시니라
(안내)
이 글은 ‘반석묵상’에 게재할 용도로 시작하였다가 ‘교리문답’ 용도로 변경하였다. 그런 것은 이 글은 조직신학에서 ‘교회론’에 속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교계의 조직신학에서 ‘교회론’에는 교회 자체만 조명하고 있다. 이 글은 교회가 할 일을 조명한 것이다.
- 2024. 08. 28∥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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