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위와 믿음 (구원론)

2024.08.04 16:01

김반석 조회 수:


선지자선교회

행위와 믿음 (구원론)

 

본문: (4:2-3) 만일 아브라함이 행위로써 의롭다 하심을 얻었으면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없느니라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뇨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이 저에게 의로 여기신 바 되었느니라

 

(서론)

 

만일 아브라함이 행위로써 의롭다 하심을 얻었으면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없느니라하셨다. 그러면 사람 앞에서는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자랑할 것이 없는 이 행위는 무엇인가?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뇨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이 저에게 의로 여기신 바 되었느니라하셨다. 그러면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이 저에게 의로 여기신 바 된 이 믿음은 무엇인가?

 

(본론)

 

1장 행위

 

1.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고, 다만 율법으로는 죄를 깨닫는 율법의 행위가 곧 사람 앞에서는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자랑할 것이 없는 행위이다.

 

그러면 율법의 행위는 무엇인가?

 

2.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하셨다. 그러므로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계명이 곧 율법이다. 그리고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가 곧 사람 앞에서는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자랑할 것이 없는 행위이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율법을 주신 것은 의롭다 함을 얻게 함이 아니고, 율법의 계명을 범하면 죄를 지은 것을 깨닫게 하기 위한 것이다.

 

3.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5:6-10)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기약대로 그리스도께서 경건치 않은 자를 위하여 죽으셨도다 *의인을 위하여 죽는 자가 쉽지 않고 선인을 위하여 용감히 죽는 자가 혹 있거니와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죽으심으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대한 자기의 사랑을 확증하셨느니라 *그러면 이제 우리가 그 피를 인하여 의롭다 하심을 얻었은즉 더욱 그로 말미암아 진노하심에서 구원을 얻을 것이니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그 아들의 죽으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으로 더불어 화목되었은즉 화목된 자로서는 더욱 그의 살으심을 인하여 구원을 얻을 것이니라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아직 연약할 때에, 우리가 아직 죄인 되었을 때에, 우리가 원수 되었을 때에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그렇기에 는 곧 육신의 연약한 자와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이다.

 

그러므로 율법의 계명을 범하면 곧바로 육신의 연약한 자와 하나님께 불순종하는 죄인 된 자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가 된 것을 깨달을 수 있는 것이다.

 

2장 믿음

 

1.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과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

 

(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하셨다. 그러므로 말씀이 육신이 되신(1:14)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죄 사함과 그리고 말씀이 육신이 되신(1:14)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이 곧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이 저에게 의로 여기신 바 된 믿음이다.

 

다음의 엡1:7과 엡1:13에는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죄 사함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에 대하여 자세히 말씀하고 있다.

 

2.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과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1:7-14)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하셨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 곧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이 저에게 의로 여기신 바 된 믿음이다.

 

1) 피 곧 대속

 

예수 그리스도의 피 곧 대속대형벌의 대속과 대복종의 대속과 대화평의 대속이다.

 

2) 구속 곧 죄 사함

 

구속 곧 죄 사함사죄의 구속과 칭의의 구속과 화친의 구속이다.

 

3) 그 안에서 또한 믿어

 

그 안에서 또한 믿어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3:10)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것과 영의 생각으로(8:6)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이다.

 

4)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는 자에게 즉 믿음으로 사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영원토록 함께 계시는 보혜사 성령(14:16-17)이시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는 보혜사 성령(14:26)리시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 하시는 보혜사 성령(15:26-27)이시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 곧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4:13)’ 것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의 임하심이 곧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서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요일5:10-11)’이다.

 

주의 성령의 임하심

 

(4: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신다.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육신의 연약한 자<5:6, 6:19>를 새 사람으로(3:9-10) 죄짓지 아니하는(고전15:34)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제사장 직책이다.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하나님께 순종치 아니하는 죄인 된 자<5:8, 11:30>를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5:19)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선지자 직책이다.

 

눌린 자를 자유케

 

육신의 생각으로 하나님과 원수 된 자<5:10, 8:7>를 영의 생각<8:6>으로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고후5:18) 자가 되게 하시는 것이다. 이것은 곧 기름 부음의 왕 직책이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 곧 우리 속에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4:19)’ 것이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심이 곧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서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문답)

 

1: 사람 앞에서는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자랑할 것이 없는 이 행위는 무엇인가?

 

: 율법의 행위로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고, 다만 율법으로는 죄를 깨닫는 율법의 행위가 곧 사람 앞에서는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자랑할 것이 없는 행위이다.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는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가 곧 사람 앞에서는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자랑할 것이 없는 행위이다.

 

2: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이 저에게 의로 여기신 바 된 이 믿음은 무엇인가?

 

: 말씀이 육신이 되신(1:14)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죄 사함과 그리고 말씀이 육신이 되신(1:14)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이 곧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이 저에게 의로 여기신 바 된 믿음이다.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것이 곧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이 저에게 의로 여기신 바 된 믿음이다.

 

(결론)

 

(4:2-3) 만일 아브라함이 행위로써 의롭다 하심을 얻었으면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없느니라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뇨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이 저에게 의로 여기신 바 되었느니라

 

만일 아브라함이 행위로써 의롭다 하심을 얻었으면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없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사람 앞에서는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자랑할 것이 없는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이다. 그렇기에 사람 앞에서는 자랑할 것이 있는 율법의 행위는 곧 윤리와 도덕이다.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뇨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이 저에게 의로 여기신 바 되었느니라하셨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믿으매 이것이 저에게 의로 여기신 바 된 믿음은 곧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으로서 온전한 사람을 이루는 것과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 것으로서 영생과 생명이다.

 

(참고)

 

율법의 행위 ː 믿음의 행함

 

1. 율법의 행위

 

(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한다.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10:19)이다.

 

2. 믿음의 행함

 

(2:14-26) 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 *만일 형제나 자매가 헐벗고 일용할 양식이 없는데 *너희 중에 누구든지 그에게 이르되 평안히 가라, 더웁게 하라, 배부르게 하라 하며 그 몸에 쓸 것을 주지 아니하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요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혹이 가로되 너는 믿음이 있고 나는 행함이 있으니 행함이 없는 네 믿음을 내게 보이라 나는 행함으로 내 믿음을 네게 보이리라 *네가 하나님은 한 분이신 줄을 믿느냐 잘하는도다 귀신들도 믿고 떠느니라 *아아 허탄한 사람아 행함이 없는 믿음이 헛것인 줄 알고자 하느냐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그 아들 이삭을 제단에 드릴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네가 보거니와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하고 행함으로 믿음이 온전케 되었느니라 *이에 경에 이른 바 이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니 이것을 의로 여기셨다는 말씀이 응하였고 그는 하나님의 벗이라 칭함을 받았나니 *이로 보건대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 아니니라 *또 이와 같이 기생 라합이 사자를 접대하여 다른 길로 나가게 할 때에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은 것이 아니냐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것이니라

 

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이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하셨고, ‘이로 보건대 사람이 행함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고 믿음으로만 아니니라하셨다.

 

그러므로 2:14-26에서 말씀하는 믿음은 곧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을 믿는 믿음을 말씀한다.

 

그리고 2:14-26에서 말씀하는 행함은 곧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은 것을 말씀한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을 말씀한다. 그렇기에 행함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대속)로 말미암아 죄 사함(구속)을 힘입어 새 사람(3:10)으로 죄짓지 아니하는 자로 사는 것과 하나님의 뜻대로(6:40) 하나님께 순종하는 자로 사는 것과 영의 생각으로(8:6) 하나님과 화목(동행)하는 자로 사는 것을 말씀한다.

 

그런데도 우리 교계는 행위와 행함율법의 행위와 믿음의 행함을 제대로 분별하지 못하여, 믿음의 행함에 대해서도 행함이라 하면 무조건 율법의 행위의 행위로 여겨서 행위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율법주의자로 오류된 정죄를 하고 있다. 그렇기에 이제는 율법의 행위와 믿음의 행함을 제대로 분별하여서, 율법의 행위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비성적은 배척(排斥) 하고, 믿음의 행함으로 의롭다 함을 얻는 성경적은 환대(歡待)할 것이다.

 

- 2024. 08. 04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공지 2024.09.15-1761 김반석 2024.01.21
공지 조직신학 정리에 대하여 (서론) 김반석 2024.01.21
공지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김반석 2022.05.07
1741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는다 (구원론) 김반석 2024.08.10
1740 믿음에 대한 설명 (교회론) 김반석 2024.08.08
1739 믿음과 교회 (교회론) 김반석 2024.08.07
1738 목회자의 목회 목표 (교회론) 김반석 2024.08.06
1737 예수 믿는 것과 예수 믿는 자 (교회론) 김반석 2024.08.05
1736 율법은 윤리와 도덕 ː 믿음은 온전한 사람과 그리스도의 형상 (구원론) 김반석 2024.08.04
» 행위와 믿음 (구원론) 김반석 2024.08.04
1734 율법과 복음 김반석 2024.08.03
1733 기본구원과 건설구원 ①∼⑥ 김반석 2024.08.02
1732 기독교의 하나님 ː 이종교의 우상 (종교론) 김반석 2024.07.29
1731 십자가 (기독론) 김반석 2024.07.28
1730 악의 영과 악 (마귀론) 김반석 2024.07.27
1729 교회 예배당의 십자가 표시 (교회론) 김반석 2024.07.25
1728 구속 곧 죄 사함 (구속론) 김반석 2024.07.22
1727 구원의 복음 (구원론) 김반석 2024.07.21
1726 주 하나님과 우리 (교회론) 김반석 2024.07.17
1725 천 년 동안 왕 노릇 (천국론) 김반석 2024.07.12
1724 구원이 되는 믿음과 구원이 되는 신앙 (구원론) 김반석 2024.07.11
1723 예수 믿는 이론과 실상 (교회론) 김반석 2024.07.08
1722 기본구원과 건설구원에 대한 성구 - ⑥ 김반석 2024.07.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