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5.19 15:16
■ 전도지에 대하여 (교회론)
다음의 □ 안에 내용은 기독교의 전도지로 보일까?
다음의 □ 안에 내용은 유대교의 전도지로 보일까?
살롬 이 가정에 축복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행복하시기를 축복합니다. 건강하시기를 축복합니다. 물질의 복이 있기를 축복합니다. 관계의 복이 있기를 축복합니다. 사랑이 넘치는 가정이 되기를 축복합니다. 여호와는 네게 복을 주시고 너를 지키시기를 원하며 *여호와는 그 얼굴로 네게 비취사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며 *여호와는 그 얼굴을 네게로 향하여 드사 평강 주시기를 원하노라 할지니라 하라(민수기6장24절~26절) |
요사이는 교회가 노방(路傍) 전도를 하면서 전도지에 과자나 사탕을 몇 개 붙여서 주는 경우를 종종 본다.
위의 □ 안에 내용은 어느 교회의 전도지에 붙은 과자 비닐 포장에 스티커이다.
위의 □ 안에 내용에서 성구만 빼면 기독교의 전도지 내용은 전혀 아니다. 불신자들도 할 수 있는 말이고, 이종교에서도 할 수 있는 말이다.
그리고 위의 □ 안에 내용에서 성구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말씀이 아니고, 여호와에 대한 말씀이다. 유대교는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고 여호와를 믿는다. 그러면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엡1:3)를 믿는 것이 아니므로 기독교의 하나님이 아니다. 그런데 내용 또한 불신자들도 할 수 있는 말이고, 이종교에서도 할 수 있는 말이다. 그렇다면 □ 안에 내용만 보면 기독교의 전도지 보다는 유대교의 전도지 같다고 하여도 과언이 아닌 것이다.
기독교의 전도지에 들어갈 내용의 근거 성구가 되는 대표적 성구는 대략 다음과 같다.
(요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행4:12) 다른 이로서는 구원을 얻을 수 없나니 천하 인간에 구원을 얻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니라 하였더라
(행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엡1:3-14) 찬송하리로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서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에 속한 모든 신령한 복으로 우리에게 복 주시되 *곧 창세 전에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를 택하사 우리로 사랑 안에서 그 앞에 거룩하고 흠이 없게 하시려고 *그 기쁘신 뜻대로 우리를 예정하사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자기의 아들들이 되게 하셨으니 *이는 그의 사랑하시는 자 안에서 우리에게 거저 주시는 바 그의 은혜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는 것이라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의 기업에 보증이 되사 그 얻으신 것을 구속하시고 그의 영광을 찬미하게 하려 하심이라
그러므로 기독교의 전도지에 들어갈 내용에는 반드시 다음의 내용이 있어야 한다.
-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습니다.
-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습니다.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습니다.
(안내)
이 글은 ‘반석묵상’에 게재할 용도로 시작하였다가 ‘교리문답’ 용도로 변경하였다. 그런 것은 이 글은 조직신학에서 ‘교회론’에 속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교계의 조직신학에서 ‘교회론’에는 교회 자체만 조명하고 있다. 이 글은 교회가 할 일을 조명하는 것이다.
- 2024. 05. 19∥목사 김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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