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6:31
■ 천지창조에서 ‘삼위일체 하나님’
(서론)
하나님은 ‘삼위일체 하나님’이시다.
태초에 천지창조에서 ‘삼위일체 하나님’이 계셨다.
구약성경 창세기 1장∼창세기 4장에는, 태초에 천지창조에서 삼위일체 하나님이신 것을 말씀하셨다.
신약성경 요한복음 1장 1절∼5절에는, 태초에 천지창조에서 삼위일체 하나님이신 것을 말씀하셨다.
(본론)
1장 구약성경의 천지창조에서 ‘삼위일체 하나님’
1. 하나님
(창1:1) 태초에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시니라
창1:1-창2:3에 ‘하나님’은 신약에서 ‘하나님’으로서 제 일위 하나님이시다.
2. 하나님의 신 (신약에서 성령)
(창1:2) 땅이 혼돈하고 공허하며 흑암이 깊음 위에 있고 하나님의 신은 수면에 운행하시니라
창1:2에 ‘하나님의 신’은 신약에서 ‘성령’으로서 제 삼위 하나님이시다.
3. 여호와 (신약에서 말씀<요1:1-3> 곧 그리스도)
(창2:4-9) 여호와 하나님이 천지를 창조하신 때에 천지의 창조된 대략이 이러하니라 *여호와 하나님이 땅에 비를 내리지 아니하셨고 경작할 사람도 없었으므로 들에는 초목이 아직 없었고 밭에는 채소가 나지 아니하였으며 *안개만 땅에서 올라와 온 지면을 적셨더라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여호와 하나님이 동방의 에덴에 동산을 창설하시고 그 지으신 사람을 거기 두시고 *여호와 하나님이 그 땅에서 보기에 아름답고 먹기에 좋은 나무가 나게 하시니 동산 가운데에는 생명나무와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있더라
(창3:1-3) 여호와 하나님의 지으신 들짐승 중에 뱀이 가장 간교하더라 뱀이 여자에게 물어 가로되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더러 동산 모든 나무의 실과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 *여자가 뱀에게 말하되 동산 나무의 실과를 우리가 먹을 수 있으나 *동산 중앙에 있는 나무의 실과는 하나님의 말씀에 너희는 먹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 하셨느니라
창2:4-창3:24에 ‘여호와 하나님’은 신약에서 ‘말씀(요1:1-3) 곧 그리스도’로서 제 이위 하나님이시다.
(창4:1-7) 아담이 그 아내 하와와 동침하매 하와가 잉태하여 가인을 낳고 이르되 내가 여호와로 말미암아 득남하였다 하니라 *그가 또 가인의 아우 아벨을 낳았는데 아벨은 양 치는 자이었고 가인은 농사하는 자이었더라 *세월이 지난 후에 가인은 땅의 소산으로 제물을 삼아 여호와께 드렸고 *아벨은 자기도 양의 첫 새끼와 그 기름으로 드렸더니 여호와께서 아벨과 그 제물은 열납하셨으나 *가인과 그 제물은 열납하지 아니하신지라 가인이 심히 분하여 안색이 변하니 *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가 분하여 함은 어찜이며 안색이 변함은 어찜이뇨 *네가 선을 행하면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 선을 행치 아니하면 죄가 문에 엎드리느니라 죄의 소원은 네게 있으나 너는 죄를 다스릴지니라
창4:1-26에 ‘여호와’는 신약에서 ‘말씀(요1:1-3) 곧 그리스도’로서 제 이위 하나님이시다.
2장 신약성경의 천지창조에서 ‘삼위일체 하나님’
1. 하나님과 말씀(그리스도)
(요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태초에 말씀(그리스도)이 계셨다.
이 말씀(그리스도)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다.
이 말씀(그리스도)은 곧 하나님이시다. 즉 말씀(그리스도)은 근본 하나님의 본체(빌2:6)이시다.
- 참고: 요1:1에 ‘태초’는 창세 전(엡1:4~5)에 태초이다. 그렇기에 다음의 요1:2-5에서 「천지창조에서 ‘삼위일체 하나님’」이 말씀 되었다.
2. 하나님과 말씀(그리스도)
(요1:2-3) 그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으니 지은 것이 하나도 그가 없이는 된 것이 없느니라
그(말씀 곧 그리스도)가 태초에 하나님과 함께 계셨고 *만물이 그(말씀 곧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지은 바 되었다.
1) 하나님
요1:2-3에 ‘하나님’은 구약 창1:1-창2:3에 ‘하나님’으로서 제 일위 하나님이시다.
2) 말씀(그리스도)
요1:2-3에 ‘말씀’ 즉 ‘그리스도’는 구약 창2:4-창3:24에 ‘여호와 하나님’ 즉 ‘여호와’로서 제 이위 하나님이시다.
3. 그 안에 생명(성령)
(요1:4-5)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빛이 어두움에 비취되 어두움이 깨닫지 못하더라
‘그 안에 생명이 있었으니 이 생명은 사람들의 빛이라’ 하셨다.
‘그(말씀 곧 그리스도) 안에 생명’은 다음과 같이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다.
(요일5:10-11)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하나님을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자로 만드나니 이는 하나님께서 그 아들에 관하여 증거하신 증거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또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고, 증거는 이것이니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이 생명이 그의 아들 안에 있는 그것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자기 안에 증거가 있으니 곧 하나님이 우리에게 영생을 주신 것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는 곧 ❶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 성령이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 하시는 것과 그리고 ❷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제사장 직책과 선지자 직책과 왕 직책을 세우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 것이다.
요1:4-5에 ‘그 안에 생명’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은 구약 창1:2에 ‘하나님의 신’으로서 제 삼위 하나님이시다.
(결론)
구약성경 창세기 1장∼창세기 4장에 태초에 천지창조에서 삼위일체 하나님의 역사를 말씀하셨다. 그리하여 삼위일체 하나님은 다음과 같다.
① 제 일위 하나님: 하나님
② 제 이위 하나님: 여호와 하나님 즉 여호와
③ 제 삼위 하나님: 하나님의 신
신약성경 요한복음 1장 1절∼5절에 태초에 천지창조에서 삼위일체 하나님의 역사를 말씀하셨다. 그리하여 삼위일체 하나님은 다음과 같다.
① 제 일위 하나님: 하나님
② 제 이위 하나님: 말씀 즉 그리스도
③ 제 삼위 하나님: 그 안에 생명 즉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성령의 임하심 즉 보혜사의 임하심과 주의 성령의 임하심
(참고)
그리하여 구약에서 ‘여호와’는 신약에서 ‘그리스도’이시다.
그러나 구약에서 ‘여호와’는 신약에서 ‘그리스도 예수’ ‘예수 그리스도’ ‘예수’는 아니시다. 그런 것은 ‘그리스도’는 말씀이 육신이 되시기 이전에 제 이위 하나님의 이름이기 때문이다.
- 2024. 04. 25∥목사 김반석
- 선지자문서선교회∥http://www.seonjija.net
번호 | 제목 | 글쓴이 | 날짜 |
---|---|---|---|
공지 | 2024.11.03-1793 | 김반석 | 2024.01.21 |
공지 | 조직신학 정리에 대하여 (서론) | 김반석 | 2024.01.21 |
공지 | 성경의 기본교리 곧 구원의 기본교리 [1] | 김반석 | 2022.05.07 |
1673 | 목회자의 신앙입문 (교회론) | 김반석 | 2024.04.27 |
1672 | 헌금과 연보 (교회론) | 김반석 | 2024.04.26 |
1671 | 그리스도와 그리스도 예수 | 김반석 | 2024.04.25 |
» | 천지창조에서 ‘삼위일체 하나님’ | 김반석 | 2024.04.25 |
1669 | 독생자 ː 아들 | 김반석 | 2024.04.24 |
1668 | 교역자와 목회자 (교회론) | 김반석 | 2024.04.22 |
1667 | 구약에서 ‘여호와’는 신약에서 ‘말씀(요1:1-3) 곧 그리스도’ | 김반석 | 2024.04.21 |
1666 | 예수 그리스도ː 그리스도 예수 | 김반석 | 2024.04.21 |
1665 | 예수 ː 예수 그리스도 | 김반석 | 2024.04.20 |
1664 | 그리스도 ː 그리스도 예수 | 김반석 | 2024.04.20 |
1663 | 구원은 하나님의 성령이 우리 안에 거하시는 것 (구원론) | 김반석 | 2024.04.18 |
1662 | 율법은 죄를 깨닫는 표지판 (율법론) | 김반석 | 2024.04.17 |
1661 | 율법에서 의와 죄의 관계 (율법론) | 김반석 | 2024.04.16 |
1660 | 의와 죄의 기준 | 김반석 | 2024.04.15 |
1659 | 기본 구원과 건설 구원 (구원론) 2024.04.15 정리본 | 김반석 | 2024.04.15 |
1658 | 삼위일체 하나님 (하나님론) 2024.04.14 정리본 | 김반석 | 2024.04.14 |
1657 | ‘삼위일체’에 대한 이해 (하나님론) | 김반석 | 2024.04.13 |
1656 |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죄론) | 김반석 | 2024.04.13 |
1655 | 죄에 속한 것 (죄론) | 김반석 | 2024.04.13 |
1654 | 성령 훼방 죄와 성령 거역 죄 (죄론) | 김반석 | 2024.04.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