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2 15:44
■ 성령 훼방 죄와 성령 거역 죄 (죄론)
본문: (마12:31-32)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의 모든 죄와 훼방은 사하심을 얻되 성령을 훼방하는 것은 사하심을 얻지 못하겠고 *또 누구든지 말로 인자를 거역하면 사하심을 얻되 누구든지 말로 성령을 거역하면 이 세상과 오는 세상에도 사하심을 얻지 못하리라
(서론)
본문 마12:31-32 말씀에서 우리에게 주시는 구원의 진리는 다음과 같이 4단락이다.
①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의 모든 죄와 훼방은 사하심을 얻되’
② ‘성령을 훼방하는 것은 사하심을 얻지 못하겠고’
③ ‘또 누구든지 말로 인자를 거역하면 사하심을 얻되’
④ ‘누구든지 말로 성령을 거역하면 이 세상과 오는 세상에도 사하심을 얻지 못하리라’
위의 4단락에 대하여 성경을 근거한 해석을 한다. 성경을 근거한 해석은 곧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성구를 성경에서 해석해주는 성구를 찾아 제시하고,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자가 최소한의 설명을 첨부하는 것이다. 그렇기에 성경을 근거한 해석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해석할 단어나 단락이나 구절에 대한 해석해주는 성구를 성경에서 정확히 찾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그리고 해석해주는 성구에 대하여 정리자가 설명을 첨부한 것이 맞는지를 점검하는 데는 그 성구가 말씀하는 진리의 범위 안에서 말하였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본론)
1.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의 모든 죄와 훼방은 사하심을 얻되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13)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곧 ‘사람의 모든 죄와 훼방은 사하심을 얻되’이다.
2)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히9:12)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과거와 현재와 미래에 범죄한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단번에 영원히 속죄하셨다. 이것이 곧 ‘사람의 모든 죄와 훼방은 사하심을 얻되’이다.
3)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운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다. 이것이 곧 ‘사람의 모든 죄와 훼방은 사하심을 얻되’이다.
2. 성령을 훼방하는 것은 사하심을 얻지 못하겠고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7-13)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❶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다. 즉 ❷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요15:26-27) 하신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눅4:18) 하신다.
2)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롬3:20)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나니 율법으로는 죄를 깨달음이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율법의 행위로 그의 앞에 의롭다 하심을 얻을 육체가 없다. 그런데 율법의 행위로 의롭다 함을 얻는다고 하는 것이 곧 성령을 훼방하는 것으로써 사하심을 얻지 못한다.
(막10:19) 네가 계명을 아나니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 하였느니라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가 율법의 계명으로써 율법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로는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지 못하는 것이다.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로 의롭게 된다고 하는 자들은 유대교의 유대인들이 대표적이다. 그리하여 유대교의 유대인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성령 곧 보혜사와 주의 성령의 임하심이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을 부인하여 예수님이 메시야 즉 그리스도이심을 부인한 것이다.
3. 또 누구든지 말로 인자를 거역하면 사하심을 얻되
1)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
(엡1:7-13)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의 허물과 죄로 죽었던 우리가(엡2:1)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다. 이것이 곧 ‘또 누구든지 말로 인자를 거역하면 사하심을 얻되’이다.
2)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히9:12)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과거와 현재와 미래에 범죄한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단번에 영원히 속죄하셨다. 이것이 곧 ‘또 누구든지 말로 인자를 거역하면 사하심을 얻되’이다.
3)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고전3:11-15)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 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금이나 은이나 보석이나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그 불이 각 사람의 공력이 어떠한 것을 시험할 것임이니라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그대로 있으면 상을 받고 *누구든지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라 *만일 누구든지,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이 터 위에 세우면 *각각 공력이 나타날 터인데 그 날이 공력을 밝히리니 이는 불로 나타내고, 만일 누구든지 그 위에 세운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으리라’ 하셨다. 그러므로 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운 공력이 불타면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다. 이것이 곧 ‘또 누구든지 말로 인자를 거역하면 사하심을 얻되’이다.
4. 누구든지 말로 성령을 거역하면 이 세상과 오는 세상에도 사하심을 얻지 못하리라
1)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
(엡1:7-13)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이는 그가 모든 지혜와 총명으로 우리에게 넘치게 하사 *그 뜻의 비밀을 우리에게 알리셨으니 곧 그 기쁘심을 따라 그리스도 안에서 때가 찬 경륜을 위하여 예정하신 것이니 *하늘에 있는 것이나 땅에 있는 것이 다 그리스도 안에서 통일되게 하려 하심이라 *모든 일을 그 마음의 원대로 역사하시는 자의 뜻을 따라 우리가 예정을 입어 그 안에서 기업이 되었으니 *이는 그리스도 안에서 전부터 바라던 우리로 그의 영광의 찬송이 되게 하려 하심이라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그 안에서 너희도 진리의 말씀 곧 너희의 구원의 복음을 듣고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았으니’ 하셨다. 그러므로 ❶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다. 즉 ❷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 하게(요15:26-27) 하신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케(눅4:18) 하신다.
2)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
(벧전2:11) 사랑하는 자들아 나그네와 행인 같은 너희를 권하노니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을 제어하라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을 제어하라’ 하셨다. 그러므로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이 곧 누구든지 말로 성령을 거역하는 것으로써 이 세상과 오는 세상에도 사하심을 얻지 못한다.
(요일2:15-16)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치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 좇아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 좇아온 것이라
‘이는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니 다 아버지께로 좇아온 것이 아니요 세상으로 좇아온 것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세상으로 좇아온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이 곧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이며, 이것이 누구든지 말로 성령을 거역하는 것으로써 이 세상과 오는 세상에도 사하심을 얻지 못하는 것이다.
(엡4:22-24)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오직 심령으로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하셨다. 그러므로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옛 사람으로 사는 것이 곧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이며, 이것이 누구든지 말로 성령을 거역하는 것으로써 이 세상과 오는 세상에도 사하심을 얻지 못하는 것이다.
(문답)
문1: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의 모든 죄와 훼방은 사하심을 얻되’는 무엇인가?
답: ❶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을 받은 것이다. ❷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히9:12) 받은 것이다. ❸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운 공력은 불타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은(고전3:11-15) 것이다.
문2: ‘성령을 훼방하는 것은 사하심을 얻지 못하겠고’는 무엇인가?
답: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로 의롭게 된다고 하는 것은 성령을 훼방하는 것으로써 사하심을 얻지 못한다. 대표적인 것이 유대교의 유대인들이다. 또한 교계의 목사나 신학교수 중에서도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것이 의(義)라고 비성경적 주장을 하기도 한다.
‘율법의 계명을 지키는 율법의 행위’는 곧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적질하지 말라, 거짓 증거하지 말라, 속여 취하지 말라, 네 부모를 공경하라(롬3:20)이다.
문3: ‘또 누구든지 말로 인자를 거역하면 사하심을 얻되’는 무엇인가?
답: 답: ❶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엡1:7)을 받은 것이다. ❷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히9:12) 받은 것이다. ❸예수 그리스도의 터 위에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 세운 공력은 불타 해를 받으리니 그러나 자기는 구원을 얻되 불 가운데서 얻은 것 같은(고전3:11-15) 것이다.
문4: ‘누구든지 말로 성령을 거역하면 이 세상과 오는 세상에도 사하심을 얻지 못하리라’는 무엇인가?
답: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벧전2:11) 곧 육신의 정욕과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요일2:15-16) 곧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좇는 옛 사람(엡4:22)은 누구든지 말로 성령을 거역하는 것으로써 이 세상과 오는 세상에도 사하심을 얻지 못한다.
(첨부)
● 구원파(박옥수, 이요한, 권신찬)는 ‘성령 훼방 죄와 성령 거역 죄’를 범하는 이단
구원파(박옥수, 이요한, 권신찬)는 ‘성령 훼방 죄와 성령 거역 죄’를 범하는 이단이다. 그런 것은 구원파는 예수를 믿었으면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죄 사함을 받았기에 죄를 짓더라도 회개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그렇기에 회개를 하는 것은 아직 예수를 믿지 아니하였다는 것이다.
그러나 성경은 다음과 같이 말씀한다.
(행13:38-39) 그러므로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모세의 율법으로 너희가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던 모든 일에도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형제들아 너희가 알 것은 이 사람을 힘입어 죄 사함을 너희에게 전하는 이것이며, 또 이 사람을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가 알 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것을 전하는 이것과 또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이것이라 하셨다.
그런데 이단 구원파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죄 사함을 받은 것은 인정하고 말하지만,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부정하고 말하지 않는다. 그렇기에 구원파(박옥수, 이요한, 권신찬)는 다른 예수나 다른 영이나 다른 복음을 전파하고 받게 하는(고후11:4) 확실한 이단이다.
그런 것은 ‘예수 그리스도를 힘입어 믿는 자마다 의롭다 하심을 얻는 것’은 다음과 같기 때문이다.
❶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우리가(엡1:7)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음(엡1:13)이다. 즉 ❷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보혜사가 임하셔서 영원토록 함께 계시고(요14:16-17),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요14:26),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증거하게 하시는(요15:26-27) 것과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에게 주의 성령이 임하셔서 기름을 부으시고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고, 눌린 자를 자유케 하시는(눅4:18) 것이다. 그리하여 이것은 곧 ❸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하심을 얻는(갈2:16) 것이며, 이것은 곧 ❹온전한 사람을 이루는(엡4:13) 것과 그리스도의 형상을 이루는(갈4:19) 것이며, 이것은 곧 ❺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의 자기 안에 있는 증거로써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영생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생명(요일5:10-11)이다.
● 정통 교회의 구원관
정통 교회의 구원관은 지금 대개가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것을 믿는다. 그러나 정통 교회가 대개는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은 그 안에서 또한 믿어 약속의 성령으로 인치심을 받는 구원의 진리는 명확히 정립되지 못한 경우가 많다.
그러나 정통 교회가 실제 신앙생활에서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산다. 또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살지 아니하고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으로 살았을 때는 회개를 한다. 그리하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성령 곧 보혜사와 주의 성령이 임하시는 의롭다 함을 얻는다.
그렇기에 정통 교회는 이단 구원파(박옥수, 이요한, 권신찬)와 완전히 다른 것이다.
- 2024. 04. 12∥목사 김반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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